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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메이지 유신은 어떻게 가능했는가

by Diligejy 2017. 3. 24.

p.5

우리는 흔히 일본과 비교하면서 근대화에 실패한 조선을 비난한다. 일리 있다. 그러나 위에서 본 대로 당시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근대화를 이루지 못했다. 조선이 열등했다기보다는 평범했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조선이 아니라 일본이 특이했던 것이다. 


p.7

위기감은 퇴영적인 쇄국으로 나아가게도 하지만, 반대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한 적극적인 체제 변혁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p.8~9

구체제의 각 행위자들이 구질서 내에서 어떤 행동과 조치를취하는가, 즉 어떤 역사적 선택을 하는가 하는 것은 그 사회의 향방에, 또 변혁 세력의 운명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가 변혁 세력만이 아니라 구체제 세력의 행동 양태에 좀 더 유의해야 하는 이유이다.


p.10

일본은 18세기 말부터 급속히 유학이 확산되었다. 19세기는 아마도 일본 역사상 가장 유학(중심은 주자학)이 번성한 때일 것이다. 그런데 이 유학은 병영국가(兵營國家)인 도쿠가와 체제와는 잘 맞지 않는 사상이다. 도쿠가와 체제에서 유학은 '위험 사상'이 될 수 있었다. 유학이 확산됨에 따라 이 사무라이 체제는 동요의 기미를 보이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 '서양의 충격(Western Impact)'이 있기 전에 '유학적 영향(Confucian Influence)'에 따른 체제 동요가 이미 시작되었다. 즉 '일본적 사회 -> 유학적 영향(동아시아 국가 모델의 수용 시도) -> 서양의 충격 -> 근대화'라는 궤도를 걸어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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