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E-BIZ

특허에 의해 예측되는 아마존의 온디맨드 의류 제조업 진출

by Diligejy 2017. 11. 3.

아마존이 다 먹으려 하다니...

무서워..

---------------------------------------------------------------------------------------


아마존의 특허들은 단순히 문서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아마존이 실제로 온디맨드 의류 제조업에 진출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점을 암시한다. 그 이유를 세가지로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아마존이 온디맨드 의류 제조에 필요한 설비와 공정 기술을 확보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는 3D 프린팅 제품을 주문 제작하는 스타트업인 Mixee Labs의 인력들이 아마존에 합류하면서 앞서의 특허들의 발명자로 기재된 것으로부터도 유추할 수 있다. 즉, 주문형 3D 프린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이 온디맨드 의류 제조 공정에 적용되어 그 기술적 수준이 양산에 필요한 정도까지 도달했을 수 있다. 나아가, 아마존의 특허들에 기재된 의류 제조 시스템과 공정에 대한 내용은 실제 설비 없이 아이디어만으로 기재하기 어렵다. 따라서 데모 플랜트 정도는 이미 구축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둘째로, 최근 들어 아마존이 전방위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기존의 B2C 사업뿐만 아니라 기업용 비즈니스 프라임을 출시하는 등 B2B 사업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온디맨드 의류 제조 공장이 구축되는 경우, 아마존이 자체 브랜드 의류를 제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명 의류 메이커로부터 의뢰를 받아 의류를 주문 제작할 수도 있다. 따라서 온디맨드 의류 제조업이 B2B 사업을 확장하려는 아마존의 사업 방향에 부합된다.

세째로, 온디맨드 의류 제조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의 신체 치수를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선결 과제인데 아마존이 다른 기업들보다 이에 가장 최적화되어 있다. 즉, 아마존이 다수의 고객 데이터를 이용해 앞서의 특허처럼 특정 신체 치수에 대한 표준화가 가능하고, 유사 신체 치수에 대한 다른 고객들의 선택을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 홈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신체 치수를 직접 측정해 온디맨드 의류 주문에 활용하도록 안내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아마존이 제조업도 서비스화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경영 > E-BIZ'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이 세상을 바꾸는 방식  (0) 2018.06.24
디지털 노마드  (0) 2018.06.08
유투브, 아마존 에코 쇼에 돌아오다  (0) 2017.11.23
Open Big Data List  (0) 2017.10.19
빅데이터 승리의 과학  (0) 2017.08.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