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239

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 p.14 마바라 : 증권사 객장에 상주하면서 뇌동 매매로 소액을 투자하는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증권사 은어. p.45정확하지 않더라도 경제 전망을 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물론 비슷하게 맞힐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매번 정확히 맞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니까 경제 전망은 사실 미래를 정확하게 맞히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혼돈으로 가득 찬 현실 경제 속에서 지금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를 직시하고, 미래를 통찰하는 데 의이가 있다. 그래야 올바른 대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p.70지금까지 많은 자료를 보았지만 현재 한국의 경제 상황을 이해하는데 가장 볼만하고, 추천하고 싶은 자료는 한국은행의 금융안정보고서입니다. 법정 보고서로 1년에 두 번 발행이 되는데, 한국은행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볼 수 .. 2017. 12. 31.
여자없는 남자들 p.37 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맺는다는 건, 특히 남자와 여자가 관계를 맺는다는 건, 뭐랄까, 보다 총체적인 문제야. 더 애매하고, 더 제멋대로고, 더 서글픈 거야. 드라이브 마이 카 中 p.49가후쿠 씨, 우리가 누군가를 완전히 이해한다는 게 과연 가능할까요? 설령 그 사람을 깊이 사랑한다 해도. 드라이브 마이 카 中 p.51아무리 잘 안다고 생각한 사람이라도, 아무리 사랑하는 사람일지라도, 타인의 마음을 속속들이 들여다본다는 건 불가능한 얘깁니다. 그런 걸 바란다면 자기만 더 괴로워질 뿐이겠죠. 하지만 나 자신의 마음이라면, 노력하면 노력한 만큼 분명하게 들여다보일 겁니다. 그러니까 결국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나 자신의 마음과 솔직하게 타협하는 것 아닐까요? 진정으로 타인을 들여다보고 싶다면 나 자.. 2017. 12. 31.
범죄도시 윤계상이 GOD였다는 사실을, 아니 GOD라는 단어가 '신'이 아닌, 그룹가수였다는 걸 이젠 많은 친구들이 모를 때가 왔다는 걸 실감한다.윤계상은 이제 가수가 아닌 배우다. 범죄도시외에도 청년경찰과 같은 최신 영화들을 보면, 조선족이나 한국 내 중국인들에 대한 적대감이 드러난다. 유럽에서 난민 문제가 골칫거리이듯, 우리나라에서도 슬슬 이 문제가 터져나올거라는 신호탄인가? 라고 생각해본다. 물론 이 분야에 대해 깊이 공부한건 아니기에 감으로 짐작할 뿐이다. 범죄도시의 서사구조는 너무 단순하다.마초적이며 적당히 비리경찰인 마석도가 지독한 살인마이자 탐욕적인 장첸을 잡는다는 얘기. 나는 그리 영화에 대해 잘 아는 편이 아니어서 그런지,아니면 진짜 영화가 그런지 모르겠지만,영화 내에서 그냥 이 서사구조 외에 가.. 2017. 12. 31.
나는 부동산 싸게 사기로 했다 p.10 요즘 두드러진 현상은 중심지뿐만 아니라 서울 외곽의 주거지에서도 월세가 많아졌다는 것이다. 서울 아파트에서 우러세가 절반 정도 차지한다는 신문기사도 눈에 띈다. '전세'라는 제도 자체는 오랫동안 지속되겠지만 월세 침투 속도는 생각보다 매우 빠르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 도시의 경우 월급의 1/3 혹은 절반까지도 월세로 내고 산다. 집을 사고 안 사고는 개인 형편상의 문제와 주관에 따라 다르지만, 집을 사지 않는다면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을 주거비로 지불해야 하는 위험을 감수하게 될 것이다. p.11~12우리가 계속해서 주목해야 할 요소는 무엇일까? 인구나 금리보다는'공급'이다. 금리는 상당 기간 낮은 수준에,정책은 부동산을 살리기 위한 강도를 높이는 쪽으로,수요는 2~3년 내에 큰 변화를.. 2017. 12. 29.
남친과 친구 사이에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 익명상담방을 운영합니다.전, 상담 자격증이 있는것도 아니고, 심리학에 대해서 잘 아는것도 아니고,인생을 많이 살거나 굉장히 인품이 좋은 것도 아니지만, 그냥 들어주기라도 해야지 라는 마음으로 했습니다. 당시 기록을 정리하고 그 당시에 못했던 말들이나 다시한번 해본다면 이렇게 해보겠다 라는 마음으로 재정리합니다. Q. 힘을내요(익명), 23, 여, 직장인저와 친구는 어렸을적부터 친구고, 레즈냐는 말을 수도없이 들을 정도로 친했습니다. 그런데 그걸 본 남자친구가 둘이 그렇게 친하면 모텔도 가겠네? 라고 하는 바람에친구는 굉장히 화가 많이 났고, 남친을 계속 사귀려면 자신과 절교하자고 합니다. 남친은 멀리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등록금을 벌고 있습니다. 그런 남친에게 사과를 시키고 헤어.. 2017. 12. 28.
Fixed Income Strategy 김동조님의 2007년 리서치 밑줄 긋기를 하고 있다.물론 요새 채권시장이 좋지 않다곤 하지만, 그래도 일드커브를 잘 이해하는게 중요하다고 해서 그냥 무작정 읽는 중이다. - 다음 통화정책과 그 통화정책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일드커브의 움직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 통화정책과 통화정책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일드커브의 움직임을 예상하지만, 일드커브의 분석이 다음 통화정책을 시그널하기도 한다. - 한국과 미국의 일드커브 형태의 차이를 가져오는 것은 양국간 통화정책의 차이다. 공격적인 금리인하는 일드커브 스티프닝을, 공격적인 금리인상은 일드커브 플래트닝을 가져온다. - 펀더멘탈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의 금리인상은 일드커브를 역전시키고, 그러한 일드 커브를 정상화시키는 것은 공격적인 금리인하뿐이다.. 2017. 12.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