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15

한국은 하나의 철학이다 p.13한국은 '도덕 지향성 국가'이다. 한국은 확실히 도덕 지향적인 나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한국인이 언제나 모두 도덕적으로 살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도덕 지향적'과 '도덕적'은 다른 것이다. '도덕 지향성'은 사람들의 모든 언동을 도덕으로 환원하여 평가한다. 즉 그것은 '도덕 환원주의'와 표리일체를 이루는 것이다. p.14한국의 드라마에서 연인들은 도덕을 외치고 있다. 이것이 도덕 지향성이다. 한국 드라마의 등장인물들은 "지금 당신은 틀렸어. 이렇게 해야 맞아"라며 다른 사람의 인생을 일방적으로 단정해 버린다. 또 "사랑이란 이러한 것이어야 한다고 나는 생각한다"라며 사랑의 다우이적 정의를 상대방에게 먼저 설교하고 난 뒤에, 그 사람과 교제하려고 한다. 여기에서 전개되는 것은.. 2018. 2. 27.
정치컨설턴트의 충고 p.21 올바른 전략은 그저 그런 캠페인을 구할 수 있지만 훌륭한 캠페인일지라도 전략이 잘못되면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p.21만약 전략이 문서화되어 있지 않다면 그것은 전략이 없다는 의미이다. p.23~24대부분의 컨설턴트들은 대세론이 상대후보 지지자들의 일부를 기권하게 만드는 효과를 만들 수 있을지 모르지만 후보지지자들의 결집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입을 모은다. p.26현대 선거에서 청중동원은 두 가지 면에서 아직도 중요성을 갖는다. 하나는 흘므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그 현장이 미디어를 통해 수많은 유권자에게 전달된다는 의미에서이다. p.27대부분의 유권자는 후보의 거리유세나 청중들의 모습을 미디어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판단한다. p.28.. 2018. 2. 24.
유병재 농담집 - 블랙코미디 p.16변비 똥이 안나온다.난 이제 잘하는 게 하나도 없다. p.25다행이다 말에 가시가 돋아서기분이 안 좋은 줄 알고 걱정했어성격이 안 좋은 거였구나. p.32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고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다 잃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돈을 잃으면대개 명예와 건강도 잃는다. p.40어린애들한테 돈 얘기 하지 말라니.돈 없어서 제일 서러운 건 어릴 땐데. p.41지금이 슬럼프라면 전성기는 도대체 언제였단 말인가. p.58"브래드 피트랑 추성훈이랑 합쳐놓은 것처럼 생겼어.""브래드 피트 얼굴에 추성훈 몸?""브래드 피트 얼굴을 추성훈이 다섯 시간 동안 팬 것처럼 생겼어." p.68진퇴양난 마스크 벗고 미세먼지를 마실 것이냐.마스크 쓰고 내 입냄새를 마실 것이냐. p... 2018. 2. 20.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p.21기하평균은 변동성이 커지면 작아집니다. 즉 자산의 수익과 손실 간의 편차가 지속적으로 크게 발생하면 자산의 수익률은 급격히 감소한다는 의미이지요. p.42한 가지 고무적인 사실은 일반적으로 주식과 채권의 상관계수는 주식시장이 나쁘거나 하락장일수록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즉 기본적으로 주식과 채권의 움직임은 단기적으로는 반대입니다. 하지만 장이 좋을 때는 같이 오르고, 장이 나쁠 때에는 반대로 움직이는 성향이 더 강해져서 효과적으로 리스크를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p.53동일비중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이유는 동일비중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고평가된 자산을 일부 매도(차익실현)하여 저평가된 자산에 추가 불입(저점 추불)하는 구조가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싼 가격에 사서 비.. 2018. 2. 19.
파이썬, 루비 정리 https://opentutorials.org/course/1750/9614 파이썬에선 print쓰면 되지만,루비에선 puts써야 됨. 2018. 2. 18.
1급기밀 1급기밀 - 마피아조직에서 살아남기 산다는건 어렵다. 그 이유는 단순하다. 내 맘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내 맘대로 된다면 그만큼 쉬운게 어디있겠나.그렇지만, 산다는건 내맘대로 되는것보다 되지 않는게 더 많기에 힘들다. 특히, 어려운 때 포기하고, 내려놓고 떠날 수조차 없는아예 손과 발이 묶이는 상황이라면 더더욱 어려울 거다. 이 영화는 군 조직이라는 마피아조직에서 살아남기 위해 분투한 인간을 다룬 영화다. 우리가 일반회사든 아니면 어느 조직이든 업계가 굉장히 좁아서 한번 낙인찍히면 사람들에게 두고두고 욕먹기 쉽다.그렇기에 사람들은 어느 정도 사안은 묵인하고 가는 경향이 크다. 영화 속에서 부장(원스타)가 한 말은 왜 조직에서 내부고발자가 나오기 힘든지 잘 보여준다. "마피아 조직이 왜 계속되는지 아나?.. 2018. 2.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