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419

1Q84 BOOK1 p.10 역사가 인간에게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명제는 '그 당시 앞일이 어떻게 될지는 어느 누구도 알지 못했습니다'라는 것인지도 모른다. p.23평범하지 않은 일을 하고 나면 일상 풍경이, 뭐랄까, 평소와는 조금 다르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나도 그런 경험이 있어요. 하지만 겉모습에 속지 않도록 하세요. 현실은 언제나 단 하나뿐입니다. p.24하나의 사물은 하나의 시간에 하나의 장소에만 존재한다. 아인슈타인이 증명했다. 현실이란 한없이 냉철하고 한없이 고독한 것이다. p.160"결국은," 연상의 걸프렌드는 말했다. "자신이 배척당하는 소수가 아니라 배척하는 다수에 속한다는 것으로 다들 안심을 하는 거지. 아, 저쪽에 있는 게 내가 아니어서 다행이야, 하고. 어떤 시대든 어떤 사회든 기본적으로 다 똑같지만 .. 2018. 4. 30.
은하영웅전설1 p.13~14 피로와 권태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희망과 야심을 밀어냈다. 소극이 적극을, 비관이 낙관을, 태만이 진취를 대신했다. 과학기술 방면의 새로운 발견과 발명은 명맥이 끊어졌다. 민주 공화정치는 자정능력을 잃고, 이권이며 정쟁에만 손가락을 까딱하는 중우정치로 타락했다. 변경 성역의 개발 계획은 모두 어정쩡한 단계에서 폐기되었으며, 주거에 적합한 무수한 행성이 풍부한 가능성과 건설 중이던 식민지를 남긴 채 버림받았다. 사회생활과 문화는 퇴폐 일로를 걸었다. 사람들은 따라야 할 가치관을 잃고, 마약과 술과 난교와 신비주의에 빠져들었다. 범죄가 증식하고 그에 반비례해 검거율은 저하되었다. 생명을 경시하고 도덕을 비웃는 경향은 점점 더 깊어질 뿐이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을 우려하는 사람들은 많았다. 그들.. 2018. 4. 30.
백년허리 p.26 요통이 올 때 근육은 왜 뭉치는 것일까? 허리 디스크가 약간이라도 손상되면 허리를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통증을 피하려면 허리를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척추 주변 근육들이 딴딴하게 뭉치는 것은 허리를 움직이지 않게 해 통증으로부터 허리를 보호하려고 하는 것이다. 물론, 오래 뭉쳐 있다 보니 근육을 누를 때 압통이 생기는 것이다. 허리 근육은 허리가 회복되면 풀리게 된다. 따라서 근육뭉침은 급성 요통의 원인이 아니라 결과이고 해로운 것이 아니라 이로운 것이다. p.41급성 요통의 원인을 근육으로 보느냐, 디스크로 보느냐에 따라 허리의 미래가 극명하게 달라진다. 요통을 근육이 뭉친 데에서 오는 것이라고 본다면 근육이 풀리고 나면 완전히 건강한 허리로 돌아왔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 2018. 4. 27.
누가 정상이고 누가 비정상인가 p.19 자존감이 낮으면 우리는 상대방이 믿을 만한 사람인지를 따져 보지도 않고 그에게서 무작정 칭찬 받기를 원하게 되고, 한편으로는 열등감까지 느끼게 된다. 심지어 아주 낯선 사람에게서까지 마음의 공허함을 보상 받고자 하게 된다. 자존감이 낮으면, 돈 많고 똑똑하고 매력적인 사람이 우리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 편이, 그에게서 존중을 받지 못하는 것보다 낫다고 여기게 된다. 우리는 무의식을 따라 그런 매력을 지닌 사람들을 더 좋게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들의 말과 행동은 우리의 연약한 자존감에 매우 파괴적인 영향을 끼친다. p. 2018. 4. 23.
한국 근대사 산책 1권 p.42 천주교 신앙은 가문의 재앙이었기에 각 가문에선 천주교를 믿는 자식이 말을 해도 듣지 않으면 '도모지(塗貌紙)'라는 사형(私刑)으로 죽이는 일이 빈발했따. 오늘날 '아무리 해봐야 ......'라는 뜻으로 쓰이는 '도무지'라는 말의 어원이 된 '도모지'는 몇 겁의 종이에 물을 묻혀 얼굴에 발라 숨이 막혀 죽도록 하는 사형(死刑) 방법이었다. 잔인하지만 가장 간편하고 소리 없이 죽일 수 있는 방법이었다.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천주교를 믿는 가족을 집 기둥에 묶어두고 이런 방식으로 죽였다는 사례가 많이 수집되고 있다. p.47~48진짜 매관매직은 비공식적으로, 그것도 연고 중심으로 이루어졌기에 문제가 더욱 심각했다. 이규태는 "정삼품 이상 당상관은 내외 8촌까지 먹여 살려야 헀.. 2018. 4. 23.
힐빌리의 노래 p.2부자들은 가난을 통계 지표로 객관화해서 이해하지만, 가난은 개념poverty이 아니라 생활being poor이다. 가난은 사회적 차별, 모욕, 억압이고 기회와 정보로부터의 단절이다. 가난은 희망의 부재, 목표 설정의 어려움이며 때로는 인간성의 파탄에까지 이른다. 김훈 추천사 中 p.19힐빌리 : 미국의 쇠락한 공업 지대인 러스트벨트 지역에 사는 가난하고 소외된 백인 하층민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다른 표현으로 백인 쓰레기라는 뜻의 '화이트 트레시', 햇볕에 그을려 목이 빨갛다는 데서 유래된 교육 수준이 낮고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미국의 시골 백인을 가리키는 모욕적 표현인 '레드넥' 등이 사용되기도 한다. p. 2018. 4.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