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527

데이비드 드레먼의 역발상 투자 p.9 우리는 '더 많은 정보'가 아닌 '더 정확한 정보'를 찾는 데 주력해야 한다. p.19경기 침체가 도래한다고 믿고 국채를 사고, 경기 과열로 앞으로 물가가 걷잡을 수 없이 오르리라고 믿고 금을 사는 행위는 동일한 시장 사건을 두고 정반대의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마치 경주마 한 필이 우승할 확률과 꼴찌로 들어올 확률에 거액을 거는 것과 마찬가지다. 어느 쪽이나 하우스의 승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투자자, 즉 도박꾼은 돈을 날리게 되어있다. p.21오랜 세월 투자자들은 채권에 돈을 묻어두는 것이 신중한 투자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 그렇게 하면 망한다. 가장 안전한 투자처라고 생각했던 미국 단기 국채는 1946년 이후 구매력이 77% 하락했다. p.22유용한 이론은 남겨두어야 하지만, 통하지 않는 .. 2018. 5. 30.
한권으로 끝내는 셀프 소송의 기술 p.37 내용증명이란 자기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할 때 그 문서의 내용과 발송 사실을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공적으로 증명하는 것을 말한다. 내용증명은 후일 소송을 할 경우를 대비하여 권리자가 채무자에게 언제 어떤 내용의 의사표시를 하였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증거를 확보하는 기능도 있지만, 채무자를 심적으로 압박하여 자발적인 이행을 촉구하는 기능도 있다. 경매 공매에서는 낙찰자가 점유자를 상대로 명도를 진행하거나 관리사무소와 체납관리비에 관하여 협상을 진행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p.50내용증명은 쌍방이 공식적인 절차를 통해 서로 주고받는 서면일 뿐이므로, 일방적으로 상대방에게 기한을 정해 답하라고 요청한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이 정해준 기한 내에 답변이 어려운 경우에는 충분한 준비를 통해 그 .. 2018. 5. 30.
오만과 반성 조언을 멈췄다.친구 A가 나에게 조언을 구했다. 그는 자신을 둘러싼 인간관계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떤 친구에 대한 서운함과 성격이 어긋남을 비난했다. 처음엔 그에게 조언을 줄 생각은 없었다. 하지만 조언을 구했기에 조언을 조금씩 시작했다. "A야 ~~" 말한지 5초도 안되서 A가 말을 잘랐다. "니가 그렇게 말할 권한은 없고."숨이 턱 막혔다. 당황스러움을 넘어 모욕감을 느꼈다. 그의 성격을 대충은 알았다고 생각했지만 이 정도인줄은 몰랐다.그는 그저 자신의 말을 듣고 고개를 끄덕이며 맞다고. 잘했다고 해줄 사람이 필요했다.그걸 눈치채지 못했다. 내색하지 않았다. 내색한다 해도 A는 어떤 이유를 잡아서든 합리화할 것이기 때문이다. 감정을 조절하며 A가 말하는걸 들은 뒤 생각했다. 오만함이 이 친구의.. 2018. 5. 27.
신과함께 21-1 삼바공부 [삼바 공부는 이걸로! 1편 - 오타주의] * 오디오로 들어서 오타가 있을 수 있음 * 김수헌 대표님의 강의를 통해 들으니 나같은 회알못도(회계를 좀 더 잘 알면 알아듣는 수준을 넘어 더 이해가 깊을텐데... 아쉽다) 알아들을 수 있다. 방송내용을 정리하자면 1. 문제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로 보이지만,결국 본질은 삼바와 지배 종속 관계에 있던 삼성바이오에피스(이하 에피스)의 가치평가의 문제다. 2011년 4월 삼바가 설립되었다.삼바는 제일모직 및 계열사 출자기업으로 설립되었고기술력과 판매망이 없기에 CMO(바이오 의약품 위탁생산 - 개발사들은 생산시설이 없기에 위탁)사업에 주력하였다. 그러던 중 바이오시밀러 개발을 위해 회사를 2012년 2월 에피스를 설립했다. 에피스도 기술력과 판매망이 없기에.. 2018. 5. 27.
MONEY p.221.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비전)2.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가치)3. 어떻게 얻을 것인가? (방법)4. 그것을 얻는 데 걸림돌은 무엇인가? (장애)5. 내가 성공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측정) p.29~30결국 우리가 좇는 것은 돈이 아니다. 그렇지 않은가? 우리가 정말로 좇는 것은 느낌이나 감정이다. 우리는 돈으로 다음과 같은 감정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역량이 강화되었다는 느낌자유의 느낌안전의 느낌사랑하는 사람과 가난한 사람을 도울 수 있다는 느낌선택권이 있다는 느낌'제대로 사는 것'같은 느낌 p.30~31모든 머니게임이 다 경박하지는 않다. 이 게임은 인생 태도를 반영한다. 어떤 사람은 옆에 앉아 다른 사람의 게임을 구경만 하고, 어떤 사람은 이기기 위해 .. 2018. 5. 25.
감정이라는 무기 p.14 완벽하려고 애를 쓴다면 좌절과 실패를 맛볼 수밖에 없다. 다만 그 감정을 어떻게 바라보고 조절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감정이라 하더라도 그 감정과 적정선에서 타협을 하고, 자기가 맺고 있는 인간관계들 속에서 즐거움을 누릴 능력을 키우고, 자기가 성취한 목표를 달성하며, 인생을 풍성하게 살려고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p.21정말 감정적으로 민첩해야 할 때가 있다면 지금이 바로 그 때이다. 우리가 지금 발을 디디고 있는 땅이 쉬지 않고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해보라. 넘어지지 않으려면 최대한 민첩하게 발을 움직여 균형을 잡아야만 한다. p. 2018. 5.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