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3300

틴 스피릿 2024. 3. 24.
제로 다크 서티 2024. 3. 10.
0년 p.23 [새로운 천사 Angelus Novus]라는 이름이 붙여진 파울 클레의 그림이 한 폭 있다. 천사는 마치 그가 응시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부터 금방이라도 멀어지려는 듯 그려져 있다. 그 천사는 두 눈을 크게 뜨고 있고, 그의 입은 열려 있으며, 그의 날개는 펼쳐져 있다. 이것이 '역사의 천사'가 지닌 모습이리라. 그의 얼굴은 과거를 향하고 있다. 우리가 지각하고 있는 잇따른 사건들이 형체를 드러낸 곳에서, 그는 잔해가 잔해를 쉴새없이 덮으며 그의 발 앞에 내팽겨쳐지는 하나의 파국을 바라보고 있다. 천사는 머무르고 싶고, 죽은 자들을 깨우고, 또한 산산이 부서진 파편들을 모아 다시 짜 맞추고 싶다. 하지만 폭풍이 천사가 날개를 더 이상 접을 수 없을 정도로 세차게 불어와 그 천사는 날개를 옴짝달짝할.. 2024. 3. 10.
2024. 3. 9.
실무로 통하는 인과추론 with 파이썬 p.38 아쉽게도 머신러닝은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까다롭게 정해진 범주 내에서 엄청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지만, 데이터가 모델에 적합된 것에서 조금만 달라져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ediction Machines]에서 소개하는 또 다른 예를 보시죠. 대부분의 산업에서 낮은 가격은 낮은 매출과 연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텔 업계에서 비성수기에는 숙박 요금이 낮고, 수요가 가장 많고 호텔이 만실인 성수기에는 요금이 높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모델링하면, 머신러닝 모델은 가격을 올리면 더 많은 객실이 판매될 것이라는 순진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머신러닝은 변수 간의 연관관계를 이용해서 변수들을 다른 변수에서 예측합니다. 예측에 사용하는 변수를 변경하지 않는 한 머신.. 2024. 3. 9.
24년 3월 3일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르기 위해 기다리는데 옆에서 꼬마 남자아이 하나가 계속 가만히 있질 못했다. 갑자기 소파를 푹 하고 치니 벽에 걸려있던 시계가 내 머리 위로 떨어졌고 맞았다. 떨어진 시계는 깨졌다. 둥근 시계라 그런건지 모서리가 없어서 그런건지 부상을 입지는 않았다. 아이 아빠는 당황해하면서 "죄송합니다"라고 하며 아이의 말썽을 나무랐다. 부상을 입지 않았기에 난감한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지만, 만약 부상을 입었다면 당장 몇 시간 뒤에 출근해야 하는데 어떻게 했어야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아이는 "시계가 있는 줄 모르고 그랬는데"라고 했다. 그리고 나는 할 말이 없었다. 아이 아빠가 사과하지 않는 행위에 야단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계에 맞은 것보다 아이의 그 말과 아이 아빠의 방치에 심리적.. 2024. 3.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