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232

12월 31일 Thinking Fast and Slow 39~45p People who cognitively busy are also more likely to make selfish choices, use sexist language, and make superficial judgment in social situations. Memorizing and repeating digits loosens the hold of System 2 on behavior, but of course cognitive load is not the only cause of weakened self-control. A few drinks have the same effect, as does a sleepless night. The self-control of morning people is .. 2018. 12. 31.
데이터과학 무엇을 하는가 #1책의 초판은 2014년이었고 2018년에 개정판을 출간했는데, 자료가 2013이나 2014로 되어있는 부분들을 본다. 물론 최신 년도로 꼭 업데이트해야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업데이트 해줬다면 더욱 완성도가 높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p.28하둡 파일 시스템은 1개의 데이터 파일에 입력된 데이터를 검색하는 것은 빠르지만, 데이터를 다시 꺼내어 정제하고 업데이트하여 분석하는 전처리(preprocess) 과정에는 효율적이지 못하고, 다양한 통계 분석이나 복잡한 고급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아직까지는 몇몇 알고리즘(아파치의 머하웃Mahout 이용)을 제외하고는 오픈 소스든 상업용이든 대부분의 분석 알고리즘이 싱글 노드(single node)로 생성되고 있어, 다양한 분석 알고리즘을.. 2018. 12. 29.
국비교육 23일차 #1프로그램 실행 단위 : 프로세스(process) _exe에서 여러개의 실행단위를 메소드로 만들어 연동하게 되는데 이것이 스레드(Thread)이다. ex) 게임이라는 프로세스에서 캐릭터 2개의 스레드를 구현한다.(2인용 게임) - --------------------------------- 멀티 프로세스 : 스레드의 실행 단위 : 메소드 #2스레드 생성 규칙1. Runnable을 implements한다 run()메소드 - Thread2. Thread를 상속받아 run()을 재정의한다. -Thread3. JDK7버전에 나온 스레드는 실무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3 2018. 12. 28.
월급보다 내 사업 p.29 월급쟁이는 회삿돈에는 관심이 없다. 회사의 매출액은 알아도 영업이익률은 모르는 직원이 많다. 각 상품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잘 모른다. 직원 1인당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을 이해하고 이를 월급과 비교해보면 회사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지만 그런 노력은 하지 않는다. 내 연봉을 시급으로 환산해보거나 한 시간 회의하는 데 드는 총 비용은 얼마인지 계산해보는 월급쟁이도 드물다. 직장의 깊은 사정은 알려고 하지 않는다. 알 필요도 없다. 월급쟁이가 회삿돈에 관심이 없는 건 당사자 의식이 없기 때문이다. p.31월급쟁이는 책상머리에 앉아 남이 만들어놓은 데이터만 보면서 세상을 판단하지만, 사업을 하면 현장에 나가서 손으로 직접 만져보고 눈으로 직접 관찰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장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 2018. 12. 27.
12월 27일 국비교육 22일차 #1 2018. 12. 27.
12월 26일 Thinking Fast and Slow 24~27p Conflict between an automatic reaction and an intention to control it is common in our lives. We are all familiar with the experience of trying not to stare at the oddly dressed couple at the neighboring table in a restaurant. We also know what it is like to force our attention on a boring book, when we constantly find ourselves returning to the point at which the reading lost its meaning. Where.. 2018. 12.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