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3/153

기사단장 죽이기2 p.24~25시간이 빼앗아가는 게 있는가 하면 시간이 가져다주는 것도 있어. 중요한 건 시간을 자기편으로 만드는 일이야. p. 2019. 3. 15.
국비교육 69일차 1. Class AspectJExpressionPointcutAdvisor JoinPoint를 인식해주는 클래스 2.AOP에서 가장 중요한 것 : 횡단 관심 3.Proceed를 한 시점을 Pointcut이라고 한다. 4.1) 결합점(Join Point) : 인스턴스의 생성시점. 메소드를 호출하는 시점. Exception이 발생하는 시점과 같이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될 때 특정 작업이 실행되는 시점을 의미 2) 교차점(PointCut) : 충고가 어떤 결합점에 적용되어야 하는지 정의. 명시적인 클래스의 이름 3) 충고 : 충고는 교차점에서 지정한 결합점에서 실행(삽입)되어야 하는 코드. Aspect의 실제 구현체 4) Aspect : AOP의 중심단위. Advice와 PointCut을 합친 것이다. 구현하고자.. 2019. 3. 15.
기사단장 죽이기1 p.94~96시간이 흐른 뒤 돌이켜보면 우리 인생은 참으로 불가사의하게 느껴진다. 믿을 수 없이 갑작스러운 우연과 예측 불가능한 굴곡진 전개가 넘쳐난다. 하지만 그것들이 실제로 진행되는 동안에는 대부분 아무리 주의깊게 둘러보아도 불가해한 요소가 전혀 눈에 띄지 않는다. 우리 눈에는 쉼없이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 지극히 당연한 일이 지극히 당연하게 일어나는 것처럼 비치는 것이다. 그것은 어쩌면 도무지 이치에 맞지 않는 일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치에 맞는지 아닌지는 시간이 흐르고 나서야 비로소 드러난다. 그러나 이치에 맞건 아니건, 최종적으로 어떤 의미를 발휘하는 것은 대개 결과뿐일 것이다. 결과는 누가 봐도 명백하게 실재하며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러나 그 결과를 가져온 원인을 가려내기란 쉽지 않다. 원인을.. 2019. 3.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