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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리더가 말하는 유저를 끌어당기는 서비스 개선 | PO SESSION

Diligejy 2022. 6. 1. 19:59

https://www.youtube.com/watch?v=D9x7Tln2DI4&ab_channel=%ED%86%A0%EC%8A%A4 

 

아하 모멘트 구하기 101

1. 액션 XX 후보군 찾기

액션XX = 어떤 액션을 특정 기간 내에 z번 한 것.

 

- 액션XX는 직관이나 노가다를 통해 선정해볼 수 있고, Shap Value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리텐션에 영향도가 높은 액션의 후보군을 뽑아볼수도 있음.

- Shap Value에서 리텐션의 영향도와 임계점이 명확히 보이더라도, RPV/교차 값을 구해서 충분한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해야 함.

 

2. 롤아웃해야하는 순간들

- 겹치는 공간의 크기를 최대한 키우는 게 중요

- 녹색 구간 (Retain은 되었는데 액션은 아닌구간), 파란 구간(액션은 되었는데 Retain은 안된 구간) 둘을 줄이는게 중요

 

3. 액션의 횟수에 따른 RPV(Retain Probability Value)와 교차값을 만듬

 

RPV = 리테인된 유저가 이 액션을 할 확률

교차 = "액션을 했거나 OR 리테인된 유저" 중 "액션 AND 리테인 된 유저"의 비율

 

어떤 액션XX(e.g. 송금을 3번 함)의 후보군을 만들고, 액션의 횟수에 따른 RPV 및 교차값을 구했습니다.

그리고 교차가 최대이면서도, RPV가 95%이상인 액션XX를 찾을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4. RPV는 95%이상, 교차는 최대인 ZZ값 찾아보기

- 교차 영역은 최대가 되는 ZZ값의 RPV가 95% 이상이 아니라면, 다른 액션 X를 찾아서 1번 부터 반복

- 위 두 조건을 만족하더라도 Sample Size가 충분히 크지 않으면 다시 1번부터 반복

 

Activation = The First Happy Experience

1. Activation 개선이란

- 단순히 퍼널 개선(클릭률, 전환율 개선)이 아님

- Aha Moment의 액션 XX

- 우리 앱의 핵심 가치를 경험하게 만드는 액션 XX는 무엇인가가 정의되어야 함.

- 컨버전이 아닌 기간(얼마나 빨리 넘어가는지)이 중요

- 목표는 퍼널이 아닌, Aha Moment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

- Activation Funnel은 모든 Growth Dynamics에 영향을 줌

- 퍼널에서 차이가 너무 크면 안됨(어디서 이탈했는지 확인 어려움 -> 최대한 세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