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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획

면접 퍼즐 논리력으로 풀어라

by Diligejy 2020. 8. 9.
면접퍼즐, 논리력으로 풀어라
국내도서
저자 : 이호철
출판 : 비즈센 201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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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6~27

Logic Tree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Logic Tree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1차 전개에서는 최대한 MECE로 만들어야 한다.

 

2차 전개는 가급적 MECE가 되면 좋다.

 

3차 전개 이후부터는 MECE가 안 되어도 관계가 없다. 

 

MECE로 하나를 복수로 나누었을 때 몇 개로 나누는 것이 좋을까. 2~4개로 나누면 된다. 그러나 3차 전개 이후부터는 MECE가 안 되어도 되므로 많은 아이디어를 나열하면 좋다.

 

Logic Tree는 3가지 종류가 있다.

 

1. What Tree는 과제의 전체 구성요소를 알아보거나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때에 사용한다. 문제해결 단계에서는 과제 선정 시 사용한다. IQ(Initial Question : 초기 질문) 작성은 보통 '~ 구성 요소는', '~ 항목은', '~ 체크리스트는' 형태로 쓴다.

 

2. Why Tree는 문제의 원인이나 이유를 찾을 때 사용한다. 문제해결 단계에서는 문제분석 시 사용한다. IQ는 '~가(이) 안 되는 이유는', '~가(이) 나쁜 이유는', '~가(이) 잘못된 원인은'으로 쓴다.

 

3. How Tree는 문제의 원인에 대해서 해결 대안을 찾을 때 사용한다. 문제해결 단계에서는 해결책 수립 시 사용한다. 

IQ는 '~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을(를) 줄이기 위해서는'으로 쓴다.

 

p.113

구체적 사례 질문 - 결론이 나중에(귀납법)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개인의 의견을 묻는 질문 방법이다.

 

이럴 경우에는 제시 사례와 유사한 사례를 추가하면서 이들의 공통점을 결론으로 도출하면 된다. 왜냐하면 제시된 하나의 사례를 가지고 어떤 의미를 찾는 것은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자기가 내놓고 싶은 결론을 객관적으로 입증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례를 추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시사례 - 유사사례

            |

      일반적 주장(결론) 


    사회적 트렌드
     자기 의견이나 주장

 

p.115~116

최근 트레킹 신발이 잘 팔리고 곳곳에 트레킹 코스가 생기고 있는데 왜 그렇다고 생각하십니까?

 

제시 사례 : 트레킹 신발이 잘 팔리고, 트레킹 코스가 생기는 등 트레킹이 확산되고 있으며,

유사 사례 : 또한 슬로우 라이프나 슬로우 푸드로 대변되는 천천히 생각하고 즐기는 삶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 일반적 주장(결론) : 제 생각에는 우리가 경쟁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삶에서 이제는 점차 주변을 돌아보고 여유를 찾는 트렌드로 바뀌고 있다고 봅니다.

 

p.124

페르미 추정 질문을 아래와 같이 도식화하여 인수분해해서 풀어야 논리력이 향상된다.

 

즉, 조율사를 구하려면 시카고 피아노 조율 전체 횟수(수요)와 조율사 한 사람이 연간 조율할 수 있는 횟수(1인당 공급 능력)를 알면 된다.

 

즉, 수요와 공급으로 인수분해 한 것이다.

p.140~141

PREP의 왼손 법칙이 있다. 

 

당신이 왼손 손바닥을 본 상태에서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다. 다만 일밙거으로 PREP에서는 상대가 정해져 있거나 또는 다수를 상대로 주장하기 때문에 상대 지칭을 생략한다.

 

설득력 있는 PREP가 되기 위해서는 3가지 원칙이 있다.

 

1. 핵심 메시지인 주장을 먼저 내세운다.

2. 사례나 데이터의 출처가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3. 앞의 주장과 마지막 주장의 내용이 동일해야 한다.

 

p.152

상대의 주장에 반론을 제시할 때 사람들은 무심결에 "그게 아니고..." 또는 "틀렸습니다"라고 말한다.

 

이는 상대의 주장을 무시하는 것이다. 상대의 감정을 건드려서 비논리적이고 비이성적인 토론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논리적인 반론법으로 AREA가 있다.

 

하나의 예를 보자.

 

상대가 "여자는 장미를 좋아한다"고 주장한다.

 

이때 바로 틀렸다고 말하면 안 된다.

 

상대의 주장 내용을 앞세우면서 반론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상대의 주장을 충분히 들었고 또한 주장을 존중한다는 의미이다.

 

즉, 당신은 이렇게 말해야 한다.

 

"당신은 여자가 장미를 좋아한다고 주장하는데.... 내 생각은 좀 다르다."

 

p.154

AREA의 오른손 법칙이 있다.

 

아래와 같이 오른손의 손바닥을 당신이 본 상태에서 순서대로 진행하는 것이다. AREA에서도 상대가 정해져 있거나 또는 다수를 상대로 주장하기 때문에 상대 지칭을 생략한다.

 

p.162~166

제한 질문이라 확장 질문은 '6하 질문'이라고도 한다.

 

구분

종류

내용

사례

제한질문

When

행동을 일으키는 타이밍을 결정하고 이슈가 언제 일어났는지 확인한다.

불만을 맨 처음 들은 것이 언제인가?

Where

이슈가 어디에 있는지 어디에서 일어났는지 알기 위해서 확인한다.

어느 지점에서 가장 잘 팔리나?

Who

이슈의 책임, 역할 등의 소재가 누구인지 확인한다.

누가 그 일에 대해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나?

확장질문

What

알고 싶은 주제를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질문이다.

참신한 기획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Why

문제가 일어난 원인이나 배경을 탐색하기 위한 질문이다.

왜 이번 달에 매상이 떨어지는 걸까?

How

상대가 구체적인 행동 이미지를 설명해 주기 바랄 때 효과적이다.

어떻게 하면 신상품을 직원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을까?

3가지 질문 방법을 사용하여 구조적으로 질문하는 방법에는 깔때기 질문과 확성기 질문이 있다.

 

깔때기 구조 질문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종류

주요 내용

개념

- 처음 질문할 때는 일반적으로 확장 질문으로 시작하여 점차 선택 질문으로 좁혀 나가서 의견을 확인하는 방법

활용상황

- 질문 시작 방법이 무척 쉬움. 그런 상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또는 무엇 때문에 그렇게 하였나 등

- 질문을 받는 사람이 주제에 대하여 감정적이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시하고자 할 때 도움을 줌

깔때기 질문의 예를 들어 보자.

 

ERP 시스템 구축과 관련하여 관련 부서 미팅이 있었는데 핵심 부서인 설비보전팀에서 참석한 이 과장이 불쾌한 표정을 지으면서 중간에 미팅 장소를 떠난다.

 

확성기 구조 질문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종류

주요내용

개 념

 선택 질문으로 시작하여 점차 확장 질문으로 넓혀 나가서 여러 가지 아이디어나 상황을 알아내는 질문

활용상황

- 질문을 받는 사람이 주제에 대해서 말하기를 꺼릴 때 사용

- 대답하는 사람이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도록 도와줌

확성기 구조 질문의 예를 보자.

 

사보 발간이 늦어져서 사내외 고객에게 불만의 소리를 들었다.

출판사에서는 실수 없이 계획대로 진행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홍보팀장이 그 이유를 정확히 알아야 차후에 그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출판사에 방문하여 이유를 알아보려고 한다.

 

 

p.172

Yes라고 대답하면 고객을 만족시킬 수는 있으나 본인의 역할이 축소된다. No라고 말하면 고객의 기분이 상해서 고객을 잃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마땅한 대안을 제시하기도 어렵다.

 

이럴 때는 조심스럽게 대응 질문을 해야 한다.

 

"지금 말씀하시는 요지는 저보고 Y 프로젝트에 풀타임으로 투입하라는 뜻입니까?"

 

이렇게 Tie 질문을 해야 한다.

 

"예 맞습니다. 다른 회사는 신경 쓰지 말고 우리 회사만 전력을 다해 주세요."

"워낙 큰 사안이라 저 혼자 결정할 부분이 아니라는 것을 팀장님도 이해하시죠? 이것을 바로 회사에 전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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