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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시선을 사로잡는 탑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파워포인트 2013(1)

by Diligejy 2015. 11. 10.

p.12

디자인, 기획, 발표, 세 가지를 모두 생각하는 회사가 지혜로운 회사입니다.

 

p.13

1단계 : 제안 요청서 분석

 

2단계 : 자료 조사 분석

 

3단계 : 제안서 기획 디자인

 

4단계 : 프리젠테이션 기획 디자인

 

5단계 : 발표

 

p.14

1.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기

2. 청중의 의도를 명확하게 판단하기

3. 평가 지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RFP란?

Request For Proposal의 약어로 발주기업이 프로젝트를 담당할 업체를 최종적으로 선정하기 전에 선별된 업체에게 보내는 자사 프로젝트에 관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문서입니다.

 

p.15

남과 다른 프레젠테이션은 차별화된 자료수집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자료조사를 할 때에도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p.16

제안서

 

1. 기획의 큰 흐름 구상하기

- 제안서를 어떻게 구성할지 방향을 잡는 과정입니다. 세부 내용보다는 큰 뼈대를 잡는 과정입니다.

 

2. 구체적 목차 구성하기

- 설정된 방향에 따라 하위 내용을 제목 단위로 구성합니다.

 

3. 세부 내용 완성하기

- 구성된 목차별 세부 내용을 2단계에서 조사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합니다.

 

p.16

큰 그림부터 그려나가야 제대로 된 기획을 할 수 있습니다.

 

p.17

제안서는 인쇄하여 청중에게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이라기보다 편집 디자인에 더 가깝습니다. 발표자의 설명 없이, 읽어 보는 것만으로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형식을 유지하고 과도한 디자인 요소는 피하도록 합니다.

 

p.19

1. 좌 우 상 하 여백 설정

2. 개요문장, 큰제목, 소제목, 본문 등 각 요소 위치 및 간격 설정

3. 요소 배치

 

위의 순서대로 쪽 여백과 각 요소가 배치될 공간과 간격을 그리드로 표시해 두면 한글이나 워드와 같은 문서 작성 프로그램에서 작업하듯이 파워포인트에서도 여러 슬라이드에서 동일한 위치에 배치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안서 작업 시 레이아웃에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Alt+F9를 누르면 그리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20

4단계에서는 발주기업에게 우리가 선정되어야 하는 이유(Why)에 대해 설명하며 설득해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 ①무엇(What)을 중심으로 어필할 것인지, 이것을 ②어떻게(How)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는 단계입니다.

 

p.21

사업상 목적, 기업이 갖춘 능력을 부각시킬 때에는 명확한 문장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p.21

구체적인 목적은 청중에게 신뢰감을 주며 설득력을 높입니다. 수치화된 메시지는 청중이 그 크기를 가늠하기가 쉽고, 의미가 더 생생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설득력을 높입니다.

 

p.22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은 발표자가 설명하려는 바를 보고 바로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p.22

표지와 본문 디자인은 발표의 주제를 느낄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표자가 말하는 내용과 슬라이드 디자인의 관련성이 깊어야 합니다.

 

p.25

핵심 내용을 강조함으로써 우리의 핵심 주장을 확실하게 기억시킬 수 있었습니다. 발표를 마무리할 때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Remind'하기 위해서 꼭 다시 한 번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말해주도록 합니다. 발표가 끝날 때쯤 발표자의 "첫째는..", "둘째는..." 하는 소리에 

초롱초롱해진 청중의 눈빛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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