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

현명한 투자자 요약본

by Diligejy 2023. 10. 13.

 

밑줄긋기

 

p.15

투자자를 곤경에 빠뜨리는 가장 무서운 적은 자기 자신이다. 이성을 잃고 시장에 휩쓸리기 쉽기 때문이다. 투자할 때는 항상 건전한 사고방식을 유지해야 한다. 

 

내재가치를 평가하거나 계량화하는 습관을 가지면 실수를 줄여준다. 내가 지불하는 시장가격과 획득하게 되는 내재가치를 비교하여, 매수하기에 충분히 낮은 가격인지 따져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향수가 아니라 식료품을 사듯이 실용적으로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 내재가치를 따져보지 않고 묻지마 투기를 할 때마다 얼마나 엄청난 손실이 발생했는지 상기해보라.

 

아무리 초보자라도 조금만 노력하면 화려하지는 않지만 괜찮은 투자 성과를 올릴 수 있다. 초보자인데도 짧은 지식으로 잔머리를 굴리면 오히려 안 좋은 결과가 될 수도 있다.

 

p.31

지금까지 기업의 ROE는 인플레이션이나 생활비 증가율을 따라가지 못했다. 그러므로 ROE가 10%를 초과하기 힘들다고 보아야 한다. 인플레이션이 기업의 이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이익을 재투자한 결과 기업의 이익은 증가세를 보였다. 완만한 인플레이션 기간에는 기업의 실적이 더 좋아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기업의 수익력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십중팔구 생산성 상승률보다 임금 상승률이 더 높아지며 자본도 더 투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인플레이션 탓에 부채는 5배 증가했지만 이익은 겨우 2배 증가했다. 주주들이 인플레이션 덕을 본 것은 거의 없었다.

 

부채가 급증하는 현상은 심각한 문제다. 1950년에는 세전이익이 부채의 30%였으나 1969년에는 부채의 13.2%로 감소했다. ROE를 유지하려고 부채를 늘린 듯하다.

 

p.42

건전한 주식 포트폴리오도 시가 평가액이 오르내리는 법이다. 급락해도 걱정하지 말고 급등해도 흥분하지 말아야 한다.

 

p.48~49

주식투자의 원칙

 

1. 10~30종목으로 적절하게 분산투자하라.

2. 재무 구조가 건전한 대형 우량주를 선택하라.

3. 20년 이상 배당을 계속 지급한 기업을 선택하라.

4. 7년 이상 PER(주가수익배수)이 25 미만이고 최근 12개월 PER은 20 미만인 기업을 선택하라. 이런 기준을 적용하면 인기 성장주들은 제외될지도 모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