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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협상

김호 - 상대를 움직이는 간단한 방법

by Diligejy 2019. 10. 15.

 

김호님이 말하는 '원하는 답을 얻는 질문법'을 알고 싶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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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즈덤하우스]그렇게 물어보면 원하는 답을 들을 수 없습니다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센스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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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경력직원 인터뷰 

분위기상 가능하다면 
"인터뷰 기회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고싶어 하는 사람도 많았을 텐데, 인터뷰 기회를 갖게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 인터뷰어가 맘에 드는 장점을 생각하게 된다.

2. 영업사원이 경쟁품을 쓰는 고객에게 
아무생각없이 "왜 경쟁사 제품을 쓰세요?" -> 경쟁사의 장점을 떠올리게 한다.
이게 아니라 "그 제품 쓰시면서 '불편했던건' 없나요?" -> 경쟁사의 단점과 우리 회사 제품의 장점을 결합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내가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느냐 없느냐가 갈릴 수 있다.

초짜 영업직원 : 제품에 대해서, 나에 대해서 무엇을 얘기할지 생각
고수 영업직원 : 내가 고객에게 어떤 질문을 던질까?(사람들은 자기 얘기하는 걸 좋아하니까)

3. 존중받는 다는 느낌을 느껴야 해주고싶은 마음이 생긴다.

루즈벨트 say "사람들은 내가 얼마나 알고 있는지 관심이 없다. 다만, 사람들이 내 말에 귀기울이기 시작할 떄는 내가 그 사람에게 관심이 있다는 걸 아는 순간부터다"

원하는 걸 얻기 위해선 원하는 걸 이야기 하기 이전에 관심이 있다는 걸 보여줘야함.

4. 질문은 단순히 아느냐 모르느냐를 확인하거나 모르는 걸 알기 위해 하는 게 아니라 관계를 위해 하는 것이기도 하다.

5.
 - 질문을 많이하면 질문을 많이 한 사람에게 호감도가 늘어난다는 게 연구결과
 - 질문들 중에서 가장 powerful한 질문은 후속 질문

6. GROW 도구
G(Goal) : 이 프로젝트가 성공했다고 쳤을 때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나요?
R(Reality) : 그럼 현재상황을 어떻게 보나요?
O(Option) : 현재 상황에서 목표지점을 가기 위해서 어떤 걸 할 수 있을까요?
W(Weight for goal)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건 무엇일까요?

7. 
소통에서 가장 High Level : 질문 잘하기

8. FeedForward 질문

9. 인사고과를 앞둔 부하직원이 상사에게

"~님 저는 더 나은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어떤 점을 잘하고 있고 어떤 점을 개선하면 조금 더 좋은 직원이 될까요?"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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