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80/20법칙

by Diligejy 2018. 2. 13.

p.56~57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책의 총판매량 중 80%는 20% 정도의 도서가 차지한다. 80/20 법칙에 정통한 사람들에게 이는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 점만 놓고 보면 나머지 80%에 해당하는 책의 재고를 줄이고 '베스트셀러'만을 진열하여 판매해야 한다는 결론이 너무 쉽게 나온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대부분의 경우 종류를 줄이면 이익도 오히려 줄어든다는 사실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점은 팔리는 책의 종류가 아니라 고객이 무엇을 원하느냐다. 사람들은 편의점이나 대형할인매장 등과 달리 서점에 가면 책의 종류가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서점은 이익의 80%를 차지하는 20%의 고객에게 초점을 맞춰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야 한다.


또 다른 이유는 고객은 물론 서적을 고려할 때조차 판매의 분포가 아닌 이익의 분포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판매량의 80%를 차지하는 20%의 책들이 아닌, 이익의 80%를 차지하는 20%의 책들이 중요한 것이다. 대개의 경우 그런 책들은 소위 베스트셀러나 유명작가가 쓴 것이 아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이루어진 연구조사를 보면 베스트셀러는 총판매량의 약 5%를 차지한다고 한다. 순위에 오르지는 못하지만 매년 안정된 판매를 기록하는 이익률 높은 책이 진정한 베스트셀러인 것이다. 같은 조사에 의하면 '재고 목록의 핵심을 이루는 책'은 계절에 관계없이 꾸준히 팔리는 책들이다. 이 책들은 80/20 법칙의 80을 이루며 특정 분야의 판매량에 있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p.72

업무에서 벽에 부딪혔을 때는 더 큰 사무실, 더 비싼 차, 더 그럴듯한 직책, 더 적은 근무 시간, 좀 더 이해심 많은 상사 등을 꿈꾸는 헛된 짓을 하지 마라. 내 인생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생각해보고, 그것을 지금의 회사에서 이룰 수 없다면 직장이나 직업을 바꾸기 위한 생각을 하라. 원인을 찾지 마라. 특히 실패의 원인이라면 더욱 그렇다. 먼저 내 마음속 깊은 곳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생각해보고 그런 환경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p.73

일생을 통해 성취하는 것 중 대부분은 아주 작은 것에서 시작된다. 시간이 없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우리에게는 너무나 많은 시간이 있다. 다만 모든 것을 희생해가며 떠들썩하고 분주하게 일해야 성취할 수 있다는 생각에 빠져 제대로 쓰지 못할 뿐이다.


p.74

성취와 행복의 80%는 내 시간의 20% 안에서 이루어지며, 그 절정의 느낌을 더 높일 수 있다.


우리의 인생은 좋든 나쁘든 극히 일부 사건과 몇 가지 결정에 의해 크게 달라진다. 우리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이런 중요한 결정을 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행복을 느끼고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중요한 결정을 의식적으로 내릴 수 있다면 삶의 질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모든 일에는 항상 소수의 핵심적인 원인이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을 때가 많다. 핵심 원인을 떼어내서 파악할 수 있다면 그 힘을 훨씬 증폭시킬 수 있다.


누구나 위대한 성공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노력이 아니라 성취하기에 적합한 것을 찾아내는 안목이다. 사람은 누구나 남보다 훨씬 생산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일을 할 능력이 있다. 그러나 잘못된 곳에서 너무 많은 일을 한꺼번에 하다 보면 타고난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


p.75

실패의 대부분은 타인이 원하는 경쟁에 참가했을 때 발생한다. 성공은 자신이 원하는 경쟁에서 이루어진다. 우리는 대부분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경쟁에 참가하기 때문에 승리하지 못하는 것이다.


목적에 대해 정말로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우리는 몇 가지 중요한 일에 최상의 지혜와 노력을 집중시키기보다는 너무 많은 일에 전력을 분산시킨다. 탁월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에게는 강한 결단력뿐 아니라 사물을 선별할 줄 아는 능력이 있다.


p.84

80/20 법칙에 따르면, 행동을 더 줄여야 한다. 행동은 생각을 내몰아버리고, 그 떄문에 우리는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한 프로젝트에서 가장 생산적인 시간은 보통 마지막 20%다.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가 아니라 단지 그 일을 마감시간 전에 완결지어야 하기 때문이다. 대개 프로젝트 기간을 반으로 줄이는 것만으로도 생산성은 두 배가 된다.


p.99

최악의 시간활용법 10가지

1. 타인으로부터 부탁받은 일을 한다.

2. 항상 같은 일을 같은 방법으로 한다.

3. 특별히 소질이 없는 일을 한다.

4. 재미없는 일을 한다.

5. 항상 방해받는 일을 한다.

6. 타인은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는 일을 한다.

7. 원래 예상한 시간보다 두 배나 더 걸릴 일을 계속한다.

8. 신뢰할 수 없는 사람,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과 일한다.

9. 사이클을 예상할 수 있는 일을 한다.

10. 전화받는 일을 한다.


p.100

최고의 시간활용법 10가지

1. 인생 목표에 맞는 일을 한다.

2. 항상 하고 싶었던 일을 한다.

3. 80%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20%의 일을 한다.

4. 최소의 시간으로 최대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생각한다.

5. 다른 사람이 '넌 할 수 없어"라고 말한 일을 한다.

6. 다른 분야에서 누군가가 큰 성공을 거둔 일을 한다.

7. 자기만의 창의성을 살리는 일을 한다.

8. 다른 사람에게 맡기면서, 나는 비교적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9. 상식을 벗어난 시간활용법을 익힌, 유능한 사람과 함께 일한다.

10. 지금이 아니면 평생 할 수 없는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하는 일을 한다.


p.101

시간혁명을 원하는 사람들은 앞의 [도표 1]에서 제시한 것처럼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함께 연결시켜 사고해야 한다.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하는 문제의 밑바탕에는 훨씬 더 근본적인 문제가 숨어 있다. 그것은 바로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또 '그것을 위해 현재의 무엇을 버릴 것인가'하는 문제다.


p.114

과거에 이룬 성취 중 실제로 가장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고 가장 훌륭하다고 평가받은 경우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타인에게서 받은 칭찬의 80%와 연결되어 있는 20%의 업무나 놀이는 무엇인가? 그것으로부터 어느 정도 큰 만족을 얻었는가?


과거에 어떠한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았는가? 어떤 공동작업자 혹은 어떤 청중들과 함께할 때였나? 큰 노력 없이 아주 쉽게 놀랄 만한 성취를 이룬 경우를 생각해야 한다. 학창시절의 일도 좋고, 여행 중이나 친구들로부터 들었던 얘기도 상관없다.


미래에 자신이 최고가 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다른 사람들은 나만큼 쉽게 해내지 못할 만한 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100명이 똑같은 일을 할 경우 그들 중 80명이 일을 끝내는 데 들이는 시간의 20% 동안 나는 어느 정도의 일을 할 수 있을까? 그 정도의 시간 동안 80%의 사람들보다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어떤 일의 즐거움과 탁월함을 측정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자신이 95%의 동료들보다 더 즐기는 일은 무엇인가? 또 100명 중 95명보다 더 탁월하게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어떤 것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가?


p.123

성공한 일에는 언제나 몇 명 안 되는 주요 협력자가 있었다. 이들이 없었다면 그 일은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며, 그 사람들의 도움으로 성공한 개인이 커다란 영향을 받았던 것이다. 이런 양상은 정부, 이데올로기적 운동, 비즈니스, 의학, 과학, 자선사업, 스포츠 등 모든 분야에서 똑같이 전개된다. 역사는 맹목적인 폭력이나 비인간적인 힘으로는 움직이지 않는다. 역사는 미리 짜인 경제적, 사회적인 방식에 따라 일부 계층이나 엘리트들이 조종하며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친밀한 협력자들과 효율적인 협조관계를 형성하는 헌신적인 개개인들이 결정하고 바꾸어나가는 것이다.


p.132

군대에는 정확히 네 가지 유형의 장교가 있다. 첫 번째는 게으르고 멍청한 유형인데, 이들은 별 해를 끼치지 않으니 그냥 둬도 좋다. 둘째는 근면하면서 영리한 유형으로, 이들은 세세한 곳까지 신경을 쓰는 유능한 간부가 될 수 있다. 세 번째는 근면하지만 멍청한 유형인데, 이들은 엉뚱한 일을 만들어내 다른 사람에게까지 피해를 끼치므로 즉시 작전에서 빼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영리하면서 게으른 유형으로, 이들은 군대의 최고 위치에 아주 적합한 사람이다.


-폰 만슈타인 장군


p.133

최고가 되는 길은 바로 영리하면서 게으른 사람을 우선 흉내내고, 자신을 그 상태로 만들어서 계속 유지해나가는 것이다. 정확하게 일을 선택하고, 가치가 높은 일만 하면 적게 일하면서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p.140

성공을 위한 10가지 주요 지침

1. 아주 좁은 분야로 전문화해서 핵심 능력을 계발하라.

2. 스스로 좋아하면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일인자가 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라.

3. 지식이 곧 힘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4. 시장과 핵심 고객이 누구인지를 알아내 공략하라.

5. 20%의 노력으로 80%의 성과가 나타나는 분야를 알아내라.

6. 그 분야의 일인자에게 배워라.

7. 전문 분야에서 자기 사업을 하라.

8.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직원을 가능한 많이 고용하라.

9. 핵심 역량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아웃소싱하라.

10. 자본의 지렛대 효과를 활용하라.


p.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버리지  (0) 2018.04.12
영포자가 꿈꾸는 영어 원서 읽기  (0) 2018.03.16
더 룰즈 오브 더 게임  (0) 2017.12.10
나는 고작 한번 해봤을 뿐이다  (0) 2017.09.18
부자가 되는 정리의 힘  (0) 2017.09.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