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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Fast Second

by Diligejy 2023. 8. 1.

 

 

p.9

신시장을 지배하는 기업은 맨 먼저 시장에 들어간 기업이 아니다. 신시장을 지배하기 위한 핵심 성공 요인은 '빨리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시점에 움직이는 것'이다. 그리고 적절한 시점이 맨 먼저인 경우는 극히 드물다. 신시장에 들어가 진정한 마켓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움직여야 할 최적의 타이밍을 찾아내야만 한다.

 

p.10

이 책에서 우리가 주장하고자 하는 바는 단순하다. 즉 대기업들은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신시장을 개척하는 일은 그런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갖고 있는 신생 기업에게 맡기고, 대신 효율성을 발휘해야 하는 제품의 상업화나 대중 시장 확대에 더욱 주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p.12

- 우리 회사가 반드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야만 하는가? 그 일을 전담할 별도의 부서를 외부에 신설하거나 혹은 다른 조직에 위임할 수 없는가?

- 근본적 혁신에 의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기로 결정했다면, 언제 움직여야 하는가?

- 시장에 진입했다면 어떻게 규모를 키워서 그 시장을 정복할 것인가?

- 대중시장으로 확대된 성숙기의 시장에서 우리 회사와 제품을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적 포지션을 어떻게 찾아내고 구축할 것인가?

 

p.24-25

헨리 포드는 자동차시장을 창조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가 만든 포드자동차는 100년 동안 자동차시장에서 많은 가치를 창출해왔다. P&G가 일회용 기저귀시장을 처음으로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지난 50년 동안 일회용 기저귀시장에서 가장 많은 가치를 창출한 회사는 바로 P&G다. GE는 CT 시장을 연 개척자는 아니다. 그러나 이 시장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번 회사는 GE다.

 

p.26-27

혁신이 '근본적'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음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 첫째, 혁신이 기존 소비자의 습관이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새로운 가치를 제시해야 한다.

- 둘째, 새로 창조된 시장은 기존 경쟁자들이 성공의 발판으로 삼았던 역량이나 자산을 무력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이 없던 시절 우리 선조들은 저녁 때 무엇을 했을지 생각해보자. 그 시절 그들의 저녁시간은 온가족이 모여 앉아 저녁식사를 하고, 대화를 나누거나 다음날 해야 할 일을 준비하거나 일찍 잠자리에 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텔레비전이 보급된 후 그들의 생활은 완전히 바뀔 만큼 큰 변화가 있었을 것이다. 참신하고 신속한 정보를 얻거나 미지의 세계에 대한 간접경험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을 것이고, 반대로 가족 간의 대화가 줄어들고 그 전에는 없었던 의견차라는 것도 생겼을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킨 텔레비전의 발명과 같은 것이 근본적 혁신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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