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흐름이해

직업의 지리학

by Diligejy 2018. 11. 13.

p.11

혁신 부문의 성장은, 첨단기술에 종사하든 않든, 모든 근로자에게 엄청나게 중요하다. 특히 교육 수준이 낮은 근로자들에게 중요하다.

p.16~17

혁신 부문은 여전히 미국의 고용 전체를 놓고 볼 때 작은 부문을 차지하는데 그친다. 그 중요성이 빠르게 커지고 있지만, 혁신 부문이 일자리의 다수를 차지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비록 종종 잘못 이해되기는 하지만 단순하다. 미국, 유럽, 한국, 일본을 막론하고 현대 경제에서 일자리의 3분의 2는 지역적 서비스에서 나온다. 교사, 간호사, 가게 점원, 웨이터, 미용사, 변호사, 목수, 치료사 같은 일자리가 그것들이다. 순수하게 수로 따져 지난 20년 사이 고용이 가장 많이 증가한 경제 부문은 첨단기술이 아니라 의료 서비스 분야였다. 하지만 비록 일자리 면에서 방대한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고는 해도 지역적 서비스가 번영의 원인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그것은 여타 부문들에 의해 만들어진 번영의 결과이다. 생활 수준을 높이려면 근로자들의 생산성이 높아져야 한다. 그런데 서비스 부문의 생산성은 그다지 많이 바뀔 수 없다. 오늘 머리를 깎으나 정신과 치료를 받으나 과거에 걸리던 것과 비슷한 시간이 걸린다. 식당에 가보면 손님 시중을 드는 웨이터의 수는 언제나 거의 같다.

p.18~19

필자의 연구에 따르면, 한 도시에서 첨단기술 일자리 한 개가 새로 생길 때마다 그 도시의 첨단기술 바깥에서 궁극적으로 추가 일자리 다섯 개가 만들어진다. 대부분의 부문들에는 승수효과가 있는데, 혃니 부문의 그것은 전체 부문들 가운데 가장 커서 제조업의 약 세 배이다. 뒤에 가서 이것이 왜 그런지 알아볼 것이다. 여기에서는 단지 이 사실이 지역의 개발 정책에 중요하고도 놀라운 영향을 미친다는 것만 우선 지적해두겠다. 얄곷게도 이것은, 만약 어떤 도시나 주에서 미숙한 근로자들을 위한 일자리를 만들려고 한다면 그 최선의 방법은 고도로 숙련된 근로자들을 고용하는 첨단기술 기업들을 유치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p.

'경제 > 흐름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러 없는 세계  (0) 2020.04.11
애프터 크라이시스  (0) 2020.03.01
마이크로트렌드X - 마대넓얕  (0) 2018.07.08
미래쇼크  (0) 2018.02.04
발칙한 경제  (0) 2017.12.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