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흐름이해

애프터 크라이시스

by Diligejy 2020. 3. 1.

p.12

자존심 때문에 전략적 후퇴를 못 하기보다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라.

거대한 추세에 집중하고, 갈림길을 경계하라.

주위 사람 모두가 현재의 흐름에 편안하게 올라타고 있을 때조차

중요한 변화의 신호들을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p.35

어떤 시기에라도 "현재의 트렌드가 지속되면 세상은 어떤 모습이 될까?"라는 일반적인 질문이 아니라 "정상적 패턴에 따라서 주기가 5년마다 바뀌는 현상이 지속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라는 질문을 던져보아야 한다. 어떤 면에서 비영구적이지 않은 세상에서 나타나는 주기적 패턴에 따라서 적절한 확률을 계산해보는 규칙을 정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p.35

브라질과 인도 같은 국가에서 사람들은 종종 정부가 경제 성장에 지나치게 집착할 경우 건강, 교육 인간 개발human development 방법을 소홀히 할 것이라는 주장을 듣게 된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1인당 소득 최저 국가들이 인간 개발 기록이 가장 나쁜 경향을 보인다.


p.42

내가 말하는 기본 원칙들은 이렇다.

1. 일방적 예측과 다가올 세대에 대한 모호한 논의를 피하라.

2. 정치적이건 문화적이건 혹은 '기준점에 의한 것이건' 간에 모든 편향을 억눌러라.

3. 최근 지나간 과거가 먼 미래의 서막이라는 가정에 빠지지 말라.

4. 변동성과 위기는 일반적인 것임을 기억하라.

5. 아무리 성공했건 망가졌건 간에 어떤 경제도 비정상적으로 뜨겁거나 차가운 상태를 무한정 유지하기보다는 소득계층이 장기 평균 성장률로 복귀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라.

6. 균형잡힌 성장을 모색하면서 주기 변화를 예측하게 해주는 관리 가능한 역동적 지표들에 초점을 맞추라.


p.43

투자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종종 약 20퍼센트 정도로 소비보다 작지만 투자의 호황과 불황이 일반적으로 경기침체와 회복을 주도하기 때문에 투자는 가장 중요한 변화의 지표다.


p.57

경제의 성장 잠재력을 측정할 수 있는 한 가지 단순한 방법은 생산성 성장과 노동 인구 성장을 더하는 것이다.


p.61

대부분의 국가에서 주요한 경제적 위협은 너무 많은 사람이 아니라 너무 적은 젊은이다.


p.63

경제 호황을 이루기 위해서 생산가능인구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증가해야 하는지 여부의 경우, 2퍼센트가 좋은 기준임이 드러났다.


p.66

급속한 인구 증가가 종종 급속한 경제 성장의 전제 조건이지만, 그것이 급속한 성장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p.90

김용 세계은행 총재에 따르면 2014년 터키의 신생 기업들 중 4분의 1은 시리아인들에 의해 시작되었고, 터키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은 난민이 정착한 곳들이었다.


p.

'경제 > 흐름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지 않는 세상에서 투자하는 법 - 1  (0) 2020.07.29
달러 없는 세계  (0) 2020.04.11
직업의 지리학  (0) 2018.11.13
마이크로트렌드X - 마대넓얕  (0) 2018.07.08
미래쇼크  (0) 2018.02.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