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1141

숨은 신을 찾아서 p.표지아무것도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고, 닿아오지 않는 순간을우리는 소멸이라 부른다. 소멸이라 부르는 것은 경건함이다. p.8~9신앙은 무엇인가. 신앙은 기도로써 이루어지지 않는다. 무조건적으로 신에게 헌신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일도 아니다. 신앙은 인간의 앎을 넘어서 있다. 앎을 넘어서 있다. 인간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신앙은 무엇인가- 이 물음은 물음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다. 인간이 묻고 인간이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신앙인이 되려고 몸부림치다가, 죽기 직전까지 참다운 신앙인이 되었는지 의심하다가, 간신히 신앙의 끝에 와본 듯하다는 어렴풋한 느낌을 가질 수 있을 뿐이다. 그것이 전부다. p.10종교가 환상이라면, 그것에 매달린 인간 자체도 헛된 것이다. 이를테면 .. 2017. 11. 29.
누군가에게 자꾸 의존하고 싶은 나에게 쉽게 쓴 자기심리학 p.8 내가 어떤 사람인지 단정 짓지 말고 스스로에게 마음을 열어보자. 자기애적인 사람이든 의존적인 사람이든, 행복하게 살고 싶은 마음은 같다. 그리고 그 행복은 결코 나 혼자서 이룰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서로 잘 의지할 수 있어야 한다. p.16울지 않고 품에 안기지 못하는 아기는 건강하지 못하다. 그러니 기댈 줄 모르고 편히 기대본 적이 없는 사람은 삶의 매우 중요한 기술을 놓친 것이다. 모든 불안을 홀로 견뎌야 하는 그는 삶이 늘 무거워 무거운 줄을 모르고 늘 외로우니 외로움을 자각할 수 없다. 심리학에서 양육자와 아기의 애착관계를 중요하게 다루는 것도 누군가에게 의지해야, 나아가 사랑받아야 온전히 살아남을 수 있는 인간의 단면을 보여준다. p.17의지하고 싶은 마.. 2017. 11. 29.
앞으로 3년, 미국 랠리에 올라타라 p.7 미국 시장은 전 세계에서 정보가 가장 풍부하며, 투명하게 공개되는 곳이다. 한국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신흥국 몰빵 투자가 아니라 선진국 분산투자다. p.36~37트럼프에게 대응하는 방법은 그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것이다. 막말은 전략일 뿐이고, 협상 테이블에서 어떻게 나올지는 두고봐야 하는 일이다. 특히 트럼프는 말을 바꾸는 데 부담이 없다. 학자도 정치인도 아니고, 워낙 말을 많이 바꿔서 사람들도 익숙하다. 트럼프가 하는 말의 무게를 과대평가해서 전전긍긍할 필요는 없다. 무엇보다 사실을 봐야 한다. 트럼프의 막말 뒤에는 의도가 있다. 트럼프는 막말을 정교하게 디자인할 만큼 치밀한 사람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무 말이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트럼프가 발언한 .. 2017. 11. 28.
스마트베타 p.15~16 과거에는 시장을 꾸준히 이겨왔던 초과 수익이 매니저의 특별한 능력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금융의 발전과 여러 연구를 통해, 이러한 초과 수익이 배당, 소형주, 가치, 성장 등 특정한 팩터에 의해 발생하며, 사전에 정해진 규칙을 통해 이러한 팩터에 대한 노출이 투명하게 운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즉 과거에는 알파로 여겨졌던 것들이 최근에는 베타화되고 있으며, 이를 스마트베타라 한다. p.19국내외 지수들의 지니계수(2017년 1월 말 기준)지수 시가총액 최대종목 비중(%) 지니 계수 KOSPI 200 27.87 0.750 S&P 500 3.50 0.580 CSI 300 4.19 0.472 MSCI DM 1.89 0.614 MSCI AC 1.69 0.661 NIKKEI 225 7... 2017. 11. 28.
글쓰기의 최전선 p.9 삶이 굳고 말이 엉킬 때마다 글을 썼다. 막힌 삶을 글로 뚫으려고 애썼다. 스피노자의 말대로 외적 원인에 휘말리고 동요할 때, 글을 쓰고 있으면 물살이 잔잔해졌고 사고가 말랑해졌다. 글을 쓴다고 문제가 해결되거나 불행한 상황이 뚝딱 바뀌는 것은 아니었지만 한 줄 한 줄 풀어내면서 내 생각의 꼬이는 부분이 어디인지, 불행하다면 왜 불행한지, 적어도 그 이유는 파악할 수 있었다. 그것만으로도 후련했다. 낱말 하나, 문장 한 줄 붙들고 씨름할수록 생각이 선명해지고 다른 생각으로 확장되는 즐거움이 컸다. 또한 크고 작은 일상의 사건들을 글로 푹푹 삶아내면서 삶의 일부로 감쌀 수 있었다. 어렴풋이 알아갔다. 글을 쓴다는 것은 고통이 견딜 만한 고통이 될 때까지 붙들고 늘어지는 일임을. 혼란스러운 현실에 질.. 2017. 11. 28.
그녀를 모르는 그에게 p.7 실제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녀관계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인은 관계에서 남성의 역할이라고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남녀관계에서 여성의 역할이 중요치 않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단지 자료들이 입증하는 바에 따르면 남성의 행동이 관계의 성패를 결정짓는 핵심 변수라는 것입니다. p.17"여자들을 이해하려 하는 것은 색깔의 냄새를 맡으려는 것과 같다."-윌 페렐 p.20여자라는 미스터리를 풀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첫 번째 사실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여자들은 저마다 다 다르다는 것입니다. 정말로 여자들은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막연히 그저 세계 최고의 연인이나 남자 친구나 남편이 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특별한 파트너에게 세계 최고의 연인이나 남자친구나 남편이 되는 것을 목표로.. 2017. 11.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