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회계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

by Diligejy 2023. 10. 13.

 

https://link.coupang.com/a/bcwWCB

 

워렌 버핏처럼 사업보고서 읽는 법

COUPANG

www.coupang.com

 

 

 

p.15

CP 불완전 판매 사태

-> CP는 주로 1년 미만 만기의 무담보, 무보증 기업어음을 뜻하며, 발행 결정과 조건의 결정이 회사와 시장의 자율에 맡겨져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주)동양은 2013년 7~9월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양시멘트 주식을 담보로 자산담보부 기업어음(ABCP, Asset Backed Commercial Paper)을 발행한 후 계열사인 동양증권 지점을 통해 위탁 판매했다. 이때 투자자에게 수익성 외의 위험요소를 고지하지 않아 약 5만 여명의 피해자가 발생했다.

 

p.20~21

상장회사가 발표하는 전자공시는 정기공시, 수시공시, 공정공시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정기공시는 투자자에게 기업 내용과 함께 일정 기간의 영업 성과 및 재무 상태를 정기적으로 공시하는 것이다.

 

정기공시는 다시

 

(1) 직전 사업연도의 내용을 사업연도 경과 90일 내 제출하는 '사업보고서'

(2) 사업연도 개시일로부터 6개월간의 내용을 반기 경과 후 45일 내 제출하는 '반기보고서'

(3) 사업연도 개시일로부터 3개월 및 9개월간의 내용을 분기 경과 후 45일 내 제출하는 '분기보고서'로 나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사업보고서란 이 세 가지 정기공시의 통칭이다. 참고로 사업보고서에는 감사인이 재무제표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논하는 감사보고서, 이사회에 영업의 진행 상황과 결과를 승인 받기 위한 영업보고서, 법인의 조직 및 활동을 정한 근본 규칙인 정관 등이 동시에 수록되어 있다.

 

수시공시는

 

(1) 부도 발생, 합병, 주식 교환, 중요한 영업양수도 등의 내용을 당일 또는 익일 이내에 공시하는 '주요 경영 사항의 신고 공시'

(2) 주요 경영 사항에 관한 풍문 또는 보도, 발행 주권 등의 가격이나 거래량의 현저한 변동이 있는 경우 거래소가 답변을 요구하고 반일 이내에 답변하는 '조회공시'

(3) 그 외 해당 법인이 자율적으로 주요 경영상의 정보를 익일까지 신고하는 자진공시로 나눈다. 

 

이 책에서 수시공시는 "이 공시도 눈여겨 보자"로 연급된다. 

 

마지막으로 '공정공시'는 증권시장을 통해 공개되지 아니한 중요 정보를 기관투자자들에게 선별적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경우 모든 시장참가자들이 동시에 같은 정보를 알 수 있도록 공시하는 제도이다. 공정공시에 해당하는 정보로는 '장래 계획 또는 경영 계획', '매출액 등 영업 실적에 대한 전망', '잠정 영업 실적' 등이 있다. 공정공시 의무를 위반할 경우 불성실공시 법인 지정, 매매 거래 정지, 불성실공시 사실의 공표 등 현행 수시공시 위반과 동일한 제재 조치를 부과받는다. 2013년 3분기 실적을 일부 애널리스트에게만 알려줘 자본시장조사단의 조사를 받고 있는 CJ E&M 사건이 대표적 공정공시 위반 사항이라 할 수 있다.

 

p.23

 

p.25~27

포스코켐텍은 원래 포스코의 제강로(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도가니)에 쓰이는  내화벽돌(뜨거운 쇳물에 녹지 않도록 견디는 도가니의 원재료) 생산업체였다. 우리나라 경제가 성숙해 포스코의 매출이 정체하면서 자연히 포스코켐텍의 매출액도 정체되어 갔다. 그러던 중 2008년 이후 매출액이 급증하는데, 생석회 사업부를 추가하였기 때문이다. 생석회는 석회석을 소성(고체에 힘을 가해 그 성질이 변하는 것. 보통 열가소성의 약자로 열을 가하는 공정을 의미한다)시킨 물질로 쇳물의 불순물인 황을 없애는 데 사용한다.

 

이처럼 기업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업 계획의 경우는 '장래 사업 경영 계획' 또는 '기타 주요 경영 사항에 관한 공시'를 이용하여 투자자에게 별도로 안내한다.

 

p.27

코크스 - 점결탄을 건류시킨 고체. 가스 성분이 없어 연소시키기는 어려우나 연소 시 화력과 지속성이 좋아 철광석을 녹이는데 사용한다.

 

p.28

조경유 - 코크스 제조 시 발생하는 찌꺼기 및 가스를 증류시킨 액체이다.

 

음극재 - 양극재, 전해질, 분리막과 함께 리튬이차전지의 4대 요소 중 하나로 양극재에 저장된 리튬이온을 받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리튬이온전지 소재 중 국산화가 더디고 가장 부가가치가 높다.

 

전극봉 - 점화장치의 일종이다. 흑연으로 만든 전극봉은 철스크랩을 녹이는 전기로 점화용 일회용 소재로 쓰인다.

 

p.29~31

LIG에이디피는 LG디스플레이 등에 디스플레이 장비를 공급하는 회사다. 장비회사는 고객사의 설비 투자 사이클에 매출이 연동되는 특징을 가지는데, 디스플레이 업계 전반적으로 투자가 부진했던 2012년 실적을 볼 때 LIG에이디피는 영 매력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연구개발 실적을 보면 약간 생각을 달리할 수 있다.

LIG에이디피는 2009년부터 LTPS, Oxide TFT용 건식식각, OLED 증착 및 봉지 장비 다수를 꾸준히 개발해왔다. 이 핵심장비들은 제작에 높은 기술력을 요하기 때문에 시장참여자가 많지 않다. OLED 등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곳곳에 쓰이는 미래가 오면 LIG에이디피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짐작된다. 혹 경쟁사가 생기더라도 LG가(家)의 방계 회사이면서 LG디스플레이와 LG전자가 직접 지분 참여도 하고 있는 LIG에이디피는 독점적인 지위를 기대할 수 있다. 이 또한 만일 공개된 실적에만 관심을 가졌다면 알 수 없었을 내용이다. 결국 LIG에이디피는 아래 공시에서 알 수 있듯이 2013년 5월 LG 향 OLED 제조 장비를 대규모로 수주하였다. LG그룹의 OLED 양산 투자는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전년 매출액의 2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LTPS - Low Temperature Poly-Silicon, 저온 폴리실리콘으로 일반 폴리실리콘에 비해 전자 이동이 활발해 고품질의 디스플레이 생산이 가능하다

 

Oxide - 산화물 반도체, Poly-Silicon에 비해 전자이동이 활발해 고품질의 디스플레이 생산이 가능하다

 

TFT - Thin Film Transistor, 박막 트랜지스터. 디스플레이 화소 하나하나에 모두 반도체 스위치를 부착해 제어한다

 

건식식각 - Dry Etcher, 기판에 회로를 형성한 후 불필요한 부분을 깎아내는 것을 식각(etching) 공정이라 하고, 식각은 습식(wet)과 건식(dry)으로 나뉜다. 건식은 습식에 비해 좀 더 미세한 공정이 가능하다.

 

OLED -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유기발광다이오드. 전류가 흐르면 스스로 빛을 내는 물질

 

증착 - Evaporation. 금속 물질을 기화시켜 얇은 막을 형성하는 공정

 

봉지 - Encapsulation, 유기물질이 공기 등과접촉하지 않도록 유리 등으로 감싸 진공 상태로 보호하는 공정

 

p.37~39

행사(전환)가격의 조정, 이른바 리픽싱도 주의해야 한다. 희석 가능 지분을 가진 회사의 주가가 하락할 경우 희석비율이 더 커진다. 이미 전환 조건과 행사 조건이 명시되어 있는데 어떻게 된 일일까? 때에 따라 조건이 변경될 수 있다는 중요한 내용은 자본금 변동사항에 나오지 않는다. '사채 발행 결정'이나 '투자설명서' 공시에서 찾아야 한다. 희석 가능 지분을 가진 투자자의 기대수익은 보통주 가격에 연동되어 있다. 따라서 보통주의 가격이 하락하면 수익 실현 가능성이 그만큼 낮아지는 위험이 있다. 이러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전환가격이나 행사가격을, 하락한 주가와 연동해 다시 산정하는 리픽싱 조항을 삽입하는 것이다.

 

쉽게 돈을 빌릴 수 있는 회사의 경영자라면 지분이 희석될 수 있는 위험을 무릅쓰고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 회사의 재정 상황이 썩 좋지 않아 채권자가 갑의 위치에 서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리픽싱이다. 리픽싱이 될 경우 이자발생부채의 축소 규모 또는 현금성 자산의 유입 규모는 동일한 데 반해 발행되는 주식의 수가 증가하여 주당 가치에 부(-)의 영향을 준다. 위 KG이니시스 신주인수권부사채는 행사가격이 최초 3,540원에서 2010년 5월 2일 기준 2,893원으로 낮아졌다. 그래서 추가로 발행해야 할 주식이 23만 주, 비율로 보면 1.8%p 더 희석되었다.

 

한편 신주인수권부사채는 경영자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도 쓰인다. 채권자가 신주인수권을 행사하면 대주주의 지분도 같이 희석되어야 마땅하지만, 좋은 조건으로 채권을 발행해 주는 대신 이면계약으로 신주인수권의 일부를 대주주가 헐값에 되사는 일이 횡행했다. 회사는 필요도 없는 돈을 빌리고 대주주는 싼값에 지분을 늘리는 꼼수인 것이다. 결국 분리형 사모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이 2013년 8월 금지되기에 이르렀다. 더욱 씁쓸한 것은 금지되기 직전 마치 보험상품의 절판 마케팅을 연상케 하듯 정말 많은 기업들이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무분별하게 발행했다는 사실이다.

 

p.42~43

자사주 매입은 (1) 소각 목적의 직접 취득 (2) 주가 안정 목적의 직접 취득 (3) 주가 안정 목적의 신탁 취득의 세 가지로 나뉜다. 그 중 두 번쨰와 세 번째, 주가 안정 목적의 자사주 매입은 소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결국 떄가 되면 다시 시장에 내다 팔아야 한다는 뜻으로, 기업가치를 잘 계산하여 지분율에 따라 향후 현금으로 유입될 것으로 봐야 한다.

 

p.44

소각 목적일 경우는 관련법상 취득 완료된 시점에 바로 소각하므로 정기공시에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또 유상감자와 동일한 효과를 지니므로 '자기주식취득/처분'이 아니라 '주요 사항 보고' 공시 대상이라는 점도 기억해두면 전자공시시스템에서 검색할 때 유용하다. 결론적으로 자사주 매입은 소각할 때에만 의미가 있고, 주당 가치 제고나 희석의 계산보다는 최대주주의 지분 또는 주가에 대한 관심, 회사의 주주 정책을 가늠하는 동태적인 척도로 사용해야 한다.

 

p.65

 

'II. 사업의 내용'에는 '주요 제품 등의 변동 추이'와 함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 변동 추이'도 같이 기재되어 있다. 하지만 제품 가격만 꾸준히 오르고 원재료 가격은 유지되거나 떨어지는 것은 아주 운이 좋을 때에만 가능한 일이다. 보통은 제품가격과 원재료 가격은 경제 상황에 따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따라서 '단위 가격'이라는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 한 단위의 제품을 생산할 때 소요되는 원재료의 양을 파악하고, 가격 또한 같은 단위로 환산하여 비교해야 해당 기업의 수익성 분석을 정확히 했다고 할 수 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경영 > 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제부터 사장부인은 재무분석의 프로다  (0) 2023.12.09
개미마인드  (1) 2023.10.04
이것이 실전 회계다  (0) 2023.09.24
사례로 쉽게 배우는 기업가치평가  (0) 2023.09.23
파이낸셜 모델링 바이블  (0) 2023.0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