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얼굴의 심리학

by Diligejy 2016. 11. 29.

p.43

사람들은 어떻게 누구나 자기만의 감정적 동기가 있는 동시에 만인에게 동일한 감정적 동기도 갖게 되는 것인가?


p.67

슬픔을 유발하는 한 가지 동인이 당신이 꽁꽁 감추어두었던 비밀을 알게 된 연인이 당신을 떠날지도 모른다는 미약하디미약한 조짐, 자기가 근본적으로 쓸모없는 인간이라는 (습득된) 느낌이라고 가정해보자. 이성적 판단하에 자신이 버림받을 것 같다는 느낌을 조목조목 정리해보라. 쉽지는 않겠지만 연습을 통해서 진짜로 버림받는 것이 아닌데도 걸핏하면 슬픔이나 괴로움(고뇌)에 빠져드는 상황을 줄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성적 판단은 자신의 의식에 할 일을 주기 때문이다. 


p.75

나는 우리가 감정을 이용하거나 일으키는 아홉 가지 경로를 설명했다.

가장 통상적인 것은 무의식적 판단 장치의 작용을 통해서다.

둘째 경로는 이성적 판단이 시작되면서 무의식적 판단 장치의 스위치를 켜는 것이다.

과거의 감정적 경험을 기억하는 것이 셋째 경로, 

상상이 넷째 경로다.

과거게 겪은 감정적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다섯째 경로

감정이입이 여섯째 경로다.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어떤 일에 감정적이 될 것인지를 가르치는 것이 일곱째 경로다.

사회의 규범을 위반하는 것은 여덟째다.

마지막은 의도적으로 감정이 일어난 것처럼 가정하는 것이다.


p.78

감정은 우리의 세계관과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해석을 변화시킨다. 우리는 자신이 어째서 그런 감정을 느끼는지 반성하기는커녕 그 감정을 뒷받침해줄 구실을 찾는다. 우리는 벌어지는 상황을 자신의 감정에 맞추어 판단하며, 그런 식으로 그 감정을 정당화시키고 유지한다. 이런 태도가 당면한 상황에 주의를 집중하여 어떻게 행동할지 결정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p.79

어떤 사람이 남들 보는 앞에서 창피당한 일에 대해 격분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렇게 격분하는 동안에는 상대방이 한 말이 정말로 모욕을 주기 위한 말이었는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상대방에 대한, 그리고 모욕의 속성에 대한 과거의 정보는 선택적으로만 활용될 것이다. 그는 자신의 격분을 뒷받침해줄 만한 정보, 자신의 심사를 반박하지 않을 정보만을 기억할 것이다. 모욕을 준 사람이 해명하거나 사과한다 해도 격노하던 사람은 당장은 이 정보(그 사람이 사과했다는 사실)를 자신의 행동에 결합시키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는 한동안 '불응 상태'가 되며, 그동안 우리의 의식은 현재 느끼는 감정에 맞지 않아 그 감정을 지속시켜 주거나 정당화 시켜 주지 않는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이 불응 상태가 짧게 1, 2초만 지속된다면 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 짧은 순간, 우리의 의식은 당면한 문제에 집중하여 당장 취해야 할 행동을 지시해줄 만한 정보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그 다음 행동도 대비하게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