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

할수 있다 퀀트 투자

by Diligejy 2017. 10. 17.

p.29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

연복리 수익률


=


p.30

MDD(Maximum Draw Down, 최대 낙폭)는 특정 투자 기간 중 포트폴리오의 고점에서 저점까지의 낙폭이 가장 큰 구간의 낙폭 값을 말한다. 예를 들어 코스피는 1994년 1145.66포인트에서 1998년 277.37포인트까지 75.8% 하락했는데, 이것이 코스피의 MDD, 최대 낙폭이다.


MDD

=


p.31

스트레스를 적게 받는 투자를 하려면 MDD를 줄이는 것이 필수적이다. MDD는 투자자의 '최대 고통'을 측정하는 지표라고 볼 수 있다. 높은 MDD를 직접 겪어본 이들은 알겠지만 매우 고통스럽다. 고통을 즐기기 위해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이 있을까? 필자는 MDD를 줄이기 위해서는 수익의 일부를 양보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p.32

알파(alpha)는 '벤치마크보다 높은 초과수익'을 말한다.


p.33

백테스트(backtest)는 특정 투자전략을 적용했을 때 과거 수익률이 어느 정도였을지 시뮬레이션하는 과정이다.


p.33

성공적인 백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과거 데이터가 필요하다. 필자는 국내 데이터는 (1) 최신 가격은 증권거래소, (2) 1991~2016년 3분기 재무제표 데이터, 수정주가, 시가총액은 지인이 제공한 데이터를 사용했으며, (3) 실제로 종목을 발굴하고 투자하는 데 필요한 최신 재무제표와 주가 데이터는 김종혁 대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 '퀀트킹'을 강력 추천한다. 퀀트킹은 이 책에 나오는 전략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거의 모든 데이터를 매주 무료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p.33

해외 데이터는 (1) Kenneth French Data Library와 (2) AQR의 Data Library를 사용하며, (3) 자산배분, 듀얼 모멘텀 등 몇몇 전략의 백테스트는 Portfolio Visualizer라는 사이트를 통해 진행한다.


p.36~37

밸류(value)전략에서 사용하는 지표는 공통적으로 기업 경영에 중요한 재무제표 계정인 순이익, 자기자본, 매출액, 현금흐름 등을 해당 기업의 시가총액, 즉 기업의 가격(주가)과 비교한다. '가치 지표'라고도 불린다. 앞으로 살펴볼 밸류지표는 PER, PBR, PCR, PSR, EV/EBIT, EV/EBITDA, 배당수익률 등이다.


p.37

퀄리티(qulity) 전략은 재무제표에서 '우량 기업'을 구분할 수 있는 수익성과 안정성 지표가 높은 기업에 투자한다. 이 퀄리티 지표에 필요한 요소들은 기업 재무제표를 통해 구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수익 여부, 배당 여부, 증자 여부, GP/A, F-스코어(F-Score), 부채비율, 유동비율 등이 있다. 퀄리티 지표는 재무제표 수치 자체만 분석할 뿐, 이를 기업의 가격과 비교하지 않는다. 나중에 보겠지만 퀄리티 전략은 밸류 전략과 융합해서 큰 시너지를 낸다.'


p.51

일관성 있는 투자전략을 수립하지 않은 채 자신의 두뇌를 믿고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앞에서 살펴봤듯이 우리의 두뇌는 돈을 말아먹는 데 한몫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p.52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자신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1~3개 정도 선택하는 게 낫다. 물론 그 전략은 주식을 매수하기 전, 즉 추론 체계를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시기에 결정해야 한다. 또 그 전략에 어떤 조건이 되면 주식을 매도하는지 명시하는 것이 투자의 성패를 가를 만큼 중요하다. 주식을 사고 나서 언제 팔지 결정하는 것은 너무 늦다. 일단 돈이 투입되면 그 주식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전략이 단기적으로 잘 맞든 안 맞든 일단 무조건 계속 따라 해보자. 일관성을 보이는 것이 부자의 지름길이다.


p.53

전략을 실험하는 단계는 초기 3~5년 정도면 충분하다. 그 후에는 결단을 내려 '나만의 전략'을 정하고, 투자를 그만둘 때까지 그 전략을 무조건 계속 유지하시라. 물론 미세 조정은 할 수 있으나 기본 전략을 바꾸지는 않길 바란다. 투자 경험이 쌓이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전략이 한두 개쯤은 생기게 마련이다.


p.54~55

과거 데이터에 너무 최적화된 전략을 만든 것이다. 특히 단순한 계량투자 전략을 사용할 때, 전략이 일시적으로 잘 안 통하면 회의감을 느끼고 새로운 변수를 추가해 최적화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과최적화의 위험에 빠지지 않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3~4개 이상의 지표를 투입하는 계량투자 전략은 되도록 활용하지 말라.

'복잡한 전략+너무 아름다운 수익률'은 과최적화일 가능성이 높다.

(2) 외국 주식시장에서도 검증된 전략 위주로 사용하라.

(3) 특히 전략이 공개된 후에도 알파가 유지되었는지 면밀히 검증하라.

(4) 전략의 논리를 듣고 누구나 3분 안에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경제적 논리가 합당해야 한다. 20여 년 전, 방글라데시 버터 생산과 미국 주가지수인 S&P 500 수익률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는 것이 밝혀져서 화제가 되었다. 그러나 이건 분명히 우연의 일치다. 경제적으로 아무 근거가 없는 지표를 쓰지는 말자.

(5) 전략에 사용한 지표를 조금 변형해 다시 백테스트를 해보라. 예를 들면 PBR 0.5 이하 기업 중 4개월 가격 모멘텀이 가장 높은 종목을 매수했더니 엄청난 CAGR이 나왔다고 치자. 그럼 한 번은 PBR 1 이하, 6개월 가격 모멘텀으로, 또 한 번은 PBR 0.3 이하, 12개월 가격 모멘텀으로 백테스트를 해보라. 또 한 번은 PBR 대신 PSR 과 같은 다른 가치 지표를 써보라. 이 세 전략의 CAGR이 별로라면 PBR 0.5 이하, 4개월 가격 모멘텀 전략의 수익은 과최적화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p.55

확실한 건, 투자자는 자신이 구사하는 전략에 대한 믿음이 아주 강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전략을 쓰든, 전략이 잘 안 통하는 시기는 필히 오기 때문이다.


p.65~66

'자신을 파악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정리해본다.

(1) 가계부를 작성해 현재 연평균 생활비를 추정한다. 개인의 재무 목표는 우선 보유 자산의 수익만으로 생활비를 충당하는 것이다. 미래를 위해 준비된 투자 금액이 이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가급적 빨리 투자 금액을 늘려야 한다.

(2) 은퇴 시점까지 추가로 투입 가능한 투자 금액을 추정한다. 퇴직금도 포함한다. 공무원처럼 안정적인 소득이 발생한다면 더 쉽겠지만, 사업 등 미래 소득이 불확실하더라도 가능한 금액을 추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3) 당신은 금수저인가? 축하한다. 상속 가능한 재산을 추정해본다. 흙수저는 어쩌란 말인가? 서글프지만 원래 인생은 공평하지 않다.


p.66

우리는 투자를 시작하기 전 다음 3개 질문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1) 은퇴할 때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가?

(2) 이를 위해 매월 어느 정도의 금액을 투자해야 하나?

(3) 어느 정도의 투자 수익률을 달성해야 하나?


p.67


R은 은퇴 후 기대 CAGR이다. 좀 보수적으로 CAGR을 잡기 바란다.

i는 예상 물가 상승률이다. 최근 물가상승률은 2~3%지만 이것도 조금 보수적으로 봐서 좀 더 높게 잡아도 나쁠 거 없다.

n은 은퇴까지 남은 연수다. 공무원은 60세, 사기업은 50세 기준으로 잡으면 안전하지 않을까?


p.71

은퇴자금 계산의 핵심 내용을 정리한다.


(1) 은퇴자금 계산 공식과 온라인 계산기를 사용해, 안전하게 은퇴하려면 지금 투자해야 하는 자산이 얼마인지, 매월 추가로 적립해야 할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해 보라.


(2) CAGR 1~2%를 만만하게 여기지 말라. CAGR 10%와 15%는 하늘과 땅 차이다. 10% 버는 투자자는 15% 버는 투자자보다 2배의 기간을 일해야 한다!


(3) 향후 5~10년간 지출할 목돈을 예상해보라. 주택 구입, 결혼 자금, 부모님 병원비, 자녀 결혼 자금 등이 해당된다. 이 금액에 1.5를 곱한 후 그 금액은 투자 금액에서 제외해야 한다. 목돈은 예상보다 더 많이 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50%의 안전마진을 추가한다. 꼭 써야 할 돈으로 투자하면 절대 안 된다. 그러면 마음이 조급해져서 실수를 범하게 된다.


p.73

투자전략 1 : 정률투자법

레벨 : 초급

스타일 : 자산배분

기대 CAGR : '주식지수 CAGR+채권지수 CAGR'의 평균+1%

매수 전략 : 총자산 중 50%를 코스피 지수에 투자하고, 나머지 50%는 국채 3년물에 투자

매도 전략 : 월 1회 리밸런싱(코스피 50%, 채권 50%로 재조정)


p.75

투자전략 2 : 증액투자법

레벨 : 초급

스타일 : 자산배분

기대 CAGR : 코스피 + 1~2%(20년 투자할 경우)

매수 전략 : 전체 자산을 3년채 국채에 투자

               국채에서 나오는 투자 수익을 코스피 지수에 투자

매도 전략 : 없음


p.80

투자전략 3 : 추세투자법

레벨 : 초급 

스타일 : 자산배분+모멘텀

기대 CAGR : 코스피+2~3%

매수 전략 : 3개월 이동평균이 상승 반전하면 코스피 지수 매수

매도 전략 : 3개월 이동평균이 하락 반전하면 코스피 지수 매도한 후 전액 현금 보유


p.81

투자전략 4 : 정액매수 및 점증평가 적립식

레벨 : 초급

스타일 : 자산배분

기대 CAGR : 정액매수 적립식 : 코스피 + 1~2%

                 점증평가 적립식 : 코스피 + 3~4%

매수 전략 : 정액매수 적립식 :매월 일정액 주가지수 ETF 매수

               점증평가 적립식 : 주식 평가액이 전월 대비 일정하게 증가하도록 주가지수 

                                       ETF매수

매도 전략 : 없음


p.83

투자전략 5 : 추세-점증평가 전환 적립식

레벨 : 중급

스타일 : 모멘텀 + 자산배분

기대 CAGR : 코스피+4~5%

매수 및 매도 전략 : 투자전략 4에서 본 점증평가 적립식 적용 : 주식 평가액이 전월 

                          대비 일정액 증가하도록 매매

                          그런데 3개월 이동평균이 하락 반전하면 전부 매도

                          3개월 이동평균이 상승 반전하면 원래 점증평가 적립식으로

                          보유해야 할 금액을 매수해 점증평가 적립식 진행


p.86

투자전략 6 : 가치가중 포트폴리오

레벨 : 고급

스타일 : 자산배분

기대 CAGR : 내재가치 측정 스킬에 따라 천차만별

매수 및 매도 전략 : 월 1회 리밸런싱

                          리밸런싱 시점에 보유하고 있는 금액의 '내재가치'측정

                          모든 보유 주식의 내재가치/시가총액(V/P)을 계산

                          모든 보유 종목의 V/P를 합함

                         특정 주식 비중 = (주식의 V/P)/전체 포트폴리오의 V/P


p.98

분산투자, 이것만 기억해도 쪽박은 면한다.

(1) 같은 산업에 속한 주식은 상관관계가 높다. 바이오 30종목을 매수하는 것은 현명한 분산투자가 아니다. 바이오 산업이 타격을 받으면 모든 바이오주가 사이좋게 같이 급락한다.


(2) 바꿔 말하면, 업종이 서로 다른 주식은 상관관계가 낮은 편이다. 상관관계가 0이하로 가는 경우는 드물지만, 0.5 이하인 경우는 상당히 많다. 그래서 투자할 때 종목 수만 보지 말고 산업별 분산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여러 나라 주식시장에 투자하면 상관관계가 더 낮아진다. 미국 시장은 오르는데 한국시장은 약하거나, 일본 시장은 강한데 중국은 약세를 면치 못하는 등 국가별로 희비가 갈리는 경우는 많이 보아왔을 것이다. 국제 투자를 통해 위험을 낮출 수 있다.


(4) 자산군이 아예 다르면 상관관계가 더 낮아진다. 상관관계가 0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상관관계가 마이너스면 분산투자 효과가 더 강해진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에서 사태가 벌어지면 안전자산 선호로 선진국 국채나 금값이 오르는 경우가 자주 있다. 자산군 분산투자도 투자 위험을 낮추는 좋은 방법이다.


(5) 결론 : 산업별, 국가별, 자산군별 분산투자로 투자 위험을 상당히 낮출 수 있다.


p.101

투자전략 7 : 유대인 포트폴리오

레벨 : 중급

스타일 : 자산배분

매수전략 : 총 자산을 3개 자산에 3분의 1씩 투자

              미국 리츠 ETF

              미국 달러화 장기 국채 ETF

              코스피 ETF

매도 전략 : 연 1회 리밸런싱


p.105

샤프지수 = 초과수익(수익-예금금리) / 표준편차


초과수익은 높은것이 좋고, 표준편차(변동성)는 낮은 것이 좋다. 그래서 동일한 초과수익 10%를 달성했다고 해도 똑같이 좋은 것은 아니다. 표준편차 10%를 감수하고 벌어들인 초과수익 10%가 표준편차 20%를 감수한 초과수익보다 더 의미있다. 샤프지수는 '위험을 감수한 수익'이 얼마인지를 측정하는 지표다.


p.116

투자전략 8 : 예금이자 2배 벌기

레벨 : 초급

스타일 : 자산배분

기대 CAGR : 4~6%

매수 전략 : 우량주 중 아무거나 한 종목 고르기

               선정한 종목 매수 : 단, 투자 자금의 10%만 우량주 매수

                나머지 90%는 국고채 ETF 매수

매도 전략 : 월 1회 리밸런싱


p.119

투자전략 9 : 저변동성의 마술

레벨 : 초급

스타일 : 자산배분+모멘텀

기대 CAGR : 8~10%

매수 전략 : 단기 국고채 50% 유지

               평균 모멘텀 스코어로 주식 비중 결정

                주식 비중을 모조리 저변동성(로우볼) ETF에 투자

매도 전략 : 월 1회 리밸런싱


p.121

투자전략 10 : 손절매

레벨 : 중, 고급

기대 CAGR : 10~15%

매수 및 매도 전략 


매월 첫 거래일 시가에 코스피 ETF를 매수

매일 주가 구간 * 배수를 손절선으로 계산하고 아래 사항 확인

- 월초 매수한 ETF가 손절선에 걸리지 않을 경우 : 지수 보유

- 월초 매수한 ETF가 손절선에 걸릴 경우 : 손절매, 현금 보유

- 손절매했을 경우 다음 날 코스피 ETF 매수


손절선 계산법

(1) 최근 6개월간의 주가 구간 계산

주가 구간 계산법 : (전월 고가 - 전월 저가)/(전월 시가)

최근 6개월간 주가 구간의 평균을 계산

(2) 이 평균 구간에 투자자가 선택한 배수를 곱함 (배수 = 0~1)

여기서는 배수 = 0.1을 사용


p.124

투자전략 11 : 변동성 타기팅

레벨 : 중급

스타일 : 자산배분

기대 CAGR : 변동성에 따라 다름

매수 전략 : 특정 주가지수, 주식 또는 포트폴리오를 선택

               주가지수, 주식 또는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계산

               투자 비중을 목표 변동성에 맞춤

               평균 모멘텀 스코어를 통해 다시 한 번 투자 비중을 조정

               나머지 금액은 현금 보유

매도 전략 : 월 1회 리밸런싱


p.136

안토나치는 "잠깐! 절대적 모멘텀은 방어(MDD 축소)에 좋고, 상대적 모멘텀은 공격(알파 창출)에 좋다면, 둘을 합치면 되지 않을까?"라는, 간단하지만 천재적인 투자전략을 고안해낸 것이다.


p.137

국제 ETF 듀얼 모멘텀

레벨 : 중급

스타일 : 듀얼 모멘텀

기대 CAGR : 10~15%

매수 전략 : S&P 500, EURO Stoxx, Nikkei, KOSPI 중 최근 6개월 간 가장 많이 상승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

               그런데 4개 지수 모두 6개월 수익률이 예금금리 이하로 하락하면 모든 ETF 

               매도 후 현금 보유

매도 전략 : 월 1회 리밸런싱


p.142

투자전략 13 : 위험회피 듀얼 모멘텀

레벨 : 중급

스타일 : 듀얼모멘텀

기대 CAGR : 6~8%

매수 전략 : 

Vanguard High Yield Corporate Fund (미국 불량사채 지수, VWEHX), Vanguard Short Term Treasury Fund(미국 단기 국채 지수, VFISX) 중 최근 6개월 간 가장 많이 오른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


그런데 2개 지수의 6개월 수익이 예금금리 이하이면 모든 ETF 매도 후 현금(달러) 보유


매도 전략 : 월 1회 리밸런싱


p.145

투자전략 14 : 글로벌 주식 듀얼 모멘텀

레벨 : 중급

스타일 : 듀얼 모멘텀

기대 CAGR : 10~15%

매수 전략 : 

Vanguard 500 Index Fund(미국 S&P 500 지수, VFINX), Vanguard Total International Stock Index Fund(선진국지수, VGTSX), Vanguard Emerging Markets Stock Index Fund(개발도상국 지수, VEIEX) 중 최근 6개월간 가장 많이 오른 지수에 투자


그런데 세 개 지수의 6개월 수익이 미국 예금금리(T-bill)이하이면 Vanguard Short Term Treasury Fund(미국 단기 국채 지수, VFISX)보유


매도 전략 : 월 1회 리밸런싱


p.147

투자전략 15 : 자산군 분산 듀얼 모멘텀

레벨 : 고급

스타일 : 듀얼 모멘텀

기대 CAGR : 10~15%

매수 전략

Vanguard 500 Index Fund(S&P 500지수, VFINX), Vanguard High Yield Corporate Fund(불량사채 지수, VWEHX), Vanguard Precious Metals Fund (귀금속 지수, VGPMX), PIMCO Global Bond Fund(글로벌 채권 지수, PIGLX), Vanguard Emerging Markets Stock Index Fund(개발도상국 지수, VEIEX), Vanguard REIT Index Fund(미국 리츠 지수, VGSIX) 6개 지수 중 최근 6개월간 수익률이 가장 높은 3개 지수에 동일한 금액을 투자


그런데 6개 지수 모두 6개월 수익이 미국 예금금리(T-Bill)이하이면 Vanguard Short Term Treasury Fund(미국 단기 국채 지수, VFISX) 보유


6개 자산군 중 1개 자산군만 최근 6개월 수익률이 T-Bill 이상이면 총자산 중 3분의 1을 그 자산에 투자하고, 나머지 3분의 2는 미국 단기 국채를 보유


6개 자산군 중 2개 자산군만 최근 6개월 수익률이 T-Bill 이상이면 총자산 중 3분의 2를 그 2개 자산에 투자하고, 나머지 3분의 1은 미국 단기 국채를 보유


매도전략

월 1회 리밸런싱


p.151

투자전략 16 : 한국 투자 듀얼 모멘텀

레벨 : 중급

스타일 : 듀얼 모멘텀

기대 CAGR : 15~20%

매수 전략

WISE 스마트베타 Quality 지수, WISE 스마트베타 Value 지수, WISE 스마트베타 Momentum 지수, WISE 스마트베타 LowVol 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 최근 6개월간 가장 많이 오른 지수에 투자


네 개 지수의 6개월 수익이 예금금리 이하로 감소하면 모든 ETF 매도 후 현금 보유


매도 전략

월 1회 리밸런싱


p.154

투자전략 17 : 한국 팩터 듀얼 모멘텀 + 50% 현금

레벨 : 중급

스타일 : 듀얼 모멘텀

기대 CAGR : 8~10%

매수전략

WISE 스마트베타 Quality 지수, WISE 스마트베타 Value지수, WISE 스마트베타 Momentum 지수, WISE 스마트베타 LowVol 지수를 추종하는 ETF 중 최근 6개월 간 가장 많이 오른 지수에 투자(주식 비중은 최대 50%로 유지함)


네 개 지수의 12개월 수익이 0% 이하이면 100% 현금 보유, 즉 주식 비중은 늘 0% 또는 50%로 유지함


매도전략

월 1회 리밸런싱


p.156

Portfolio Visualizer(www.portfoliovisualizer.com) -> Tools->Market Timing Model


wiseFN의 데이터 센터 (http://wiseindex.com/DataCenter/List)


WISE 스마트베타 Quality 지수,

WISE 스마트베타 Value 지수,

WISE 스마트베타 Momentum 지수

WISE 스마트베타 LowVol 지수 수익률(2001.7~최신) 다운받는다.


p.173

투자전략 18 : 주가지수 추종 전략

레벨 : 왕초보

스타일 : 자산배분

기대 CAGR : 8~10%

매수 전략 

KOSPI, S&P 500, EURO STOXX, TOPIX, HANSENG, BRICS 등 5~6개 주가지수 ETF에 각각 동일한 금액 투자

매월 적립식으로 저 5~6개 ETF에 동일한 금액 투자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

한국(KOSPI 200) : Kodex200, Tiger 200, Kindex 200 등

미국(다우존스) : Tiger 미국다우존스30

독일(MSCI Germany) : Kodex MSCI 독일

일본(NIKKEI 225, TOPIX) : Tiger 일본, Tiger 일본 Nikkei 등

유럽(Euro STOXX 50) : Tiger 유로스탁스 50

중국(CSI) : Tiger China A300, Kindex 중국본토 CSI 300 등


p.183

투자전략 19 : 그레이엄의 마지막 선물

레벨 : 초급

스타일 : 밸류 + 퀄리티

기대 CAGR : 15%

매수 전략 : 

아래 조건에 적합한 주식 2~30개 매수

PER 10 이하, 종목이 충분할 경우 PER 5 이하로 제한

부채비율 50% 이하


매도 전략

50% 이익을 실현하면 매도

50% 이익을 실현 못 할 경우 매수 후 2년이 지나면 매도


p.188

투자전략 20 : 그레이엄의 마지막 선물 업그레이드

레벨 : 초급

스타일 : 밸류+퀄리티

기대 CAGR : 15~20%

매수 전략

ROA 5% 이상이고 부채비율 50% 이하인 기업 중에서,

PBR 낮은 기업부터 매수해(PBR<0.2 기업은 제외) 2~30개 기업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동일비중 리밸런싱


p.192

투자전략 21 : NCAV 전략

스타일 : 밸류

기대 CAGR : 20% 이상

매수 전략

아래 조건에 부합하는 주식 매수(20~30개, 기업 수가 부족할 경우 한 개 기업에 자산의 최대 5%만 투자)


유동 자산-총부채>시가총액*1.5

세후 이익 >0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00

투자전략 22 : 소형주 + 저PBR 전략

레벨 : 초, 중급

스타일 : 밸류

기대 CAGR : 20% 이상

매수 전략

소형주(시가총액 하위 20% 주식)만 매수

PBR이 가장 낮은 주식 2~30개 매수

단, PBR<0.2 주식은 제외


매도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19

PCR(Price Cash Flow Ratio, 주가현금흐름배수)


PCR = 시가총액/영업현금흐름 또는 주가/주당영업현금흐름


특정 기업이 얻은 영업현금흐름 1원을 증권시장이 얼마의 가격으로 평가하고 있는지 나타내는 수치다. 투자자는 이를 척도로 서로 다른 주식의 상대적 가격을 파악할 수 있다. PER과 매우 비슷한 지표인데, 순이익은 회계 조작 가능성이 높다. 투자자들이 기업의 순이익을 주로 보기 때문에 기업들은 순이익을 높이려고 애를 쓴다. 따라서 이보다는 조작이 덜 되는 영업이익이나 영업현금흐름을 보는 투자자들이 많다.


PCR도 PER과 마찬가지로 낮을수록 저평가된 기업이다. 기본적으로 PCR이 높으면(낮으면) 당장 벌어들이는 현금은 적지만(많지만) 미래 수익 전망이 높아서(낮아서) 시장의 기대가 높다고(낮다고) 해석하면 된다.


p.229

투자전략 23 : 파마+LSV 콤보 전략

레벨 : 중급

스타일 : 소형 밸류

기대 CAGR : 25%이상


매수전략

한국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작은 500개 주식을 PER, PBR, PCR별로 순위 매김

세 개 지표의 순위를 더해서 통합 순위 작성

통합 순위가 높은 주식 50개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46

투자전략 24 : 강환국 슈퍼 가치 전략

레벨 : 중급

스타일 : 소형 밸류

기대 CAGR : 25% 이상

매수 전략 

한국 시가총액 하위 20% 주식을 대상으로 PBR, PCR, PER, PSR 각각 순위를 매김

네 개 지표의 순위를 더해 통합 순위 작성

통합 순위가 높은 종목 50개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55

GP =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총이익

A = 총자산

GP/A = 매출총이익/총자산


p.263

투자전략 25 : 오리지널 및 업그레이드 마법공식

레벨 : 초 중급

스타일 : 밸류+퀄리티

기대 CAGR

10~15%(오리지널 마법공식)

15~20%(업그레이드 마법공식)


매수전략1

오리지널 마법공식

EV/EBIT와 ROC의 순위를 각각 매기고 더해서 통합 순위를 만든 다음, 통합 순위가 높은 20~30종목 매수


매수 전략 2

업그레이드 마법공식(그레이+칼라일)

EV/EBIT와 GP/A의 순위를 각각 매기고 더해서 통합 순위를 만든 다음, 통합 순위가 높은 20~30종목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65

EV(Enterprise Value)는 실제로 얼마를 투입하면 기업을 완전히 지배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그렇다고 시가총액과 똑같은 개념은 아니다. 시가총액을 투입해 주식 100%를 사면 모든 주식을 소유하는 것은 맞다. 그런데 기업 부채를 전부 갚아야 진정한 오너가 될 수 있다. 기업에는 영업에 당장 필요 없는 현금과, 영업에 필요 없는 비영업자산(특히 주식, 부동산 등)이 있는 것이 보통이다. 현금은 당장 매수자 소유가 되고, 비영업자산을 팔아 현금화해도 기업 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이를 공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EV=시가총액+부채-현금-비영업자산


p.266

ROC(Return On Capital, 자기자본이익률)


ROC=EBIT(영업이익)/투자자본


ROC는 퀄리티 지표로서, 투자한 자본 대비 어느 정도 수익을 냈는지 측정하는 지표다. 투자자본= 고정자산+유동자산-유동부채다. ROC는 순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눈 ROA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p.272

투자전략 26: 신마법공식 1.0(저PBR + 고GP/A)

레벨 : 초급

스타일 : 밸류+퀄리티

기대 CAGR : 15~20%

매수 전략

모든 주식의 PBR, GP/A 순위 계산

2개 순위를 더한 통합 순위가 가장 높은 종목 30개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74

투자전략 27 : 신마법공식 2.0(저PBR + 고GP/A + 소형주)


레벨 : 초, 중급

스타일 : 밸류+퀄리티+소형주

기대 CAGR : 20%이상

매수 전략 

모든 주식의 PBR, GP/A 순위 계산

2개 순위를 더한 통합 순위가 가장 높은 종목 30개 매수

소형주(시가 총액 하위 20%) 기업만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79

투자전략 28 : 오리지널 F-스코어

레벨 : 중급

스타일 : 퀄리티

기대 CAGR : 20% 이상

매수 전략 

PBR 최저 20% 기업에만 투자

F-스코어 9개 요소를 검토해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을 매긴 후 점수가 높은 20~30개 기업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90

투자전략 29 : 신F-스코어 + 저PBR

레벨 : 왕초보

스타일 : 퀄리티

기대 CAGR : 20%이상

매수 전략 

(1) PBR 최저 20% 기업에만 투자

(2) 아래 3개 요소를 분석해서, 맞으면 1점 틀리면 0점을 배분

수익이 0 이상

영업현금흐름이 0이상

전년 신규 주식 발행 없음

(3) 점수를 모두 합치면 최저 0점, 최고 3점이 나온다. 신 F-스코어가 높은 20~30종목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93

투자전략 30 : 강환국 슈퍼 퀄리티 전략 1.0

레벨 : 초, 중급

스타일 : 퀄리티

기대 CAGR : 약 20%

매수 전략

신F-스코어 3점 종목만 매수

여기에 GP/A순위를 부여, 순위 높은 20~30종목을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294

투자전략 31 : 강환국 슈퍼 퀄리티 전략 2.0

레벨 : 초, 중급

스타일 : 퀄리티

기대CAGR : 20%이상

매수 전략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20~30종목 매수

신 F-스코어 3점 종목만 매수

여기에 GP/A 순위를 부여, 순위 높은 종목을 매수

단, 소형주(시가총액 최저 20%)만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307

투자전략 32 : 한국 대형주 모멘텀 전략

레벨 : 초급

스타일 : 모멘텀

기대 CAGR : 10~15%

매수 전략

대형주(시가총액 최고 200위) 중 최근 12개월 수익률이 가장 높은 40종목에 투자


매도 전략 연 1회 또는 분기 1회 리밸런싱


p.319

투자전략 33 : 대형주 밸류 + 모멘텀 전략

레벨 : 중, 고급

스타일 : 밸류+모멘텀

기대 CAGR : 15~20%

매수 전략

국내 시가총액 상위 200개 종목 중 밸류 콤보가 가장 높은 75개 발굴

밸류 콤보 : PBR, PCR, PER,PSR,EV/EBITDA, 배당수익률의 통합 순위 중 12개월 과거 수익이 가장 높은 25종목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340

투자전략 34 : 대형주 '짬뽕' 전략

레벨 : 고급

스타일 : 밸류+퀄리티+모멘텀

기대 CAGR : 15~20%

매수 전략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종목 찾기

순이익, 자본, 영업현금흐름, EBITDA, 배당>0 및 증자 없는 기업만 사용

퀄리티 순위 계산(GP/A)

밸류 콤보 순위 계산(PER+PBR+PCR+PSR+EV/EBITDA+배당수익률)

모멘텀 순위 계산(12개월 과거 수익률 순위)

순위 비중 : 밸류 콤보 33%, 퀄리티 콤보 33%, 모멘텀 33%

통합 순위가 가장 높은 주식 매수


매도 전략

연 1회 리밸런싱


p.345

투자전략 35 : 슈퍼 밸류 모멘텀 전략 1.0

레벨 : 고급

스타일 : 밸류+모멘텀

기대 CAGR : 25%이상


매수 전략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종목 찾기

소형주(시가총액 최하 20%) 주식에만 투자

PBR, PSR, PER, GP/A의 각 순위를 계산

4개 지표의 통합 순위가 가장 높은 50개 종목 매수


매도 전략

50종목 중 12개월 과거 수익이 0 이상인 종목만 매수

50종목 중 12개월 과거 수익이 0 이하인 종목은 현금화, 현금을 과거 수익 0이상인 종목에 재투자

12개월 과거 수익이 0 이상인 종목이 4분의 1 이하이면 전 종목 매도, 현금 보유

월 1회 리밸런싱


p.347

투자전략 36 : 슈퍼 밸류 모멘텀 전략 2.0

레벨 : 고급

스타일 : 밸류+모멘텀

기대 CAGR : 20%이상


매수 전략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종목 찾기

소형주(시가총액 최하 20%) 주식에만 투자

PBR, PSR, PER, GP/A의 각 순위를 계산

4개 지표의 통합 순위가 가장 높은 50개 종목 매수


매도 전략

50종목 중 12개월 과거 수익이 0 이상인 종목만 보유

50종목 중 12개월 과거 수익이 0 이하인 종목은 현금화, 현금은 12개월 과거 수익이 0 이상으로 올라갈 때까지 보유

12개월 과거 수익이 0 이상인 종목이 4분의 1 이하이면 전 종목 매도, 현금 보유

월 1회 리밸런싱


p.351

투자전략 37 : 슈퍼스타 K

레벨 : 고급

스타일 : 밸류+모멘텀

기대CAGR : 25% 이상


매수 전략

아래 조건을 충족하는 종목 찾기

유동 비율이 100% 이상인 종목만 포함

PBR, PSR, PER, PCR의 각 순위를 계산

4개 지표의 통합 순위가 가장 높은 30종목 매수

소형주(시가총액 하위 20%)만 매수

개별 종목 비중을 '평균 모멘텀 스코어'로 결정!


매도 전략

월 1회 리밸런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