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마음을 읽는다는 착각

by Diligejy 2017. 10. 29.

p.16

다행히도 우리가 다른 이들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저지르는 실수는 에측이 가능해 고칠 수가 있다. 우리의 실수는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기저를 이루는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질문에서 나온다.


첫째, '그것'에 마음이 있는가?

둘째, 저 다른 마음은 어떤 상태인가?


p.23

문제는 우리가 타인의 마음을, 더 나아가 우리의 마음을 실제로는 잘 이해하지 못하면서 잘 이해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p.32~33

특정인물, 집단에 대한 마음읽기가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저지른 엄청난 결과


영국 수상 네빌 체임벌린 - 아돌프 히틀러

"그의 얼굴에서 인정사정없는 무자비함을 봤다고 생각했는데도, 여기 이 남자가 하는 약속을 믿어도 될 것 같은 인상을 받았다"라고 하며,


잘못 믿음.


p.37

육감의 문제는 그것이 끔찍한 결점이라는 게 아니다. 까다로운 환경 아래에서 육감을 시험하면 분명 완벽하지 못하지만, 육감은 대개 어림짐작보다는 훨씬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이 지구 상의 다른 종이 지닌 정신 능력과 비교해 볼 때 우리의 뇌가 지금처럼 강력한 힘을 갖게 된 것은 사실 육감 때문이다. 문제는 우리가 육감에 대해 가지고 있는 확신이 실제 능력을 훨씬 능가한다는 것이고, 우리가 우리의 판단력에 대해 가지고 있는 확신이 우리가 실제로 얼마나 정확한지에 대한 감각을 좀처럼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p.46~47

계획 오류에 관한 흥미로운 점은 사람들이 계획 오류를 범한다는 게 아니다. 분명 많은 사람들이 살면서 이런 경험을 수없이 되풀이했을 것이다. 나조차 이런 오류를 반복적으로 범하고 있다. 당장 이 책부터 처음 약속했던 시간보다 1년이나 더 걸렸고, 월요일 아침에 확인하는 '주말에 할 일'목록에는 늘 마치지 못한 일이 남아 있다. 계획 오류의 흥미로운 점은, 우리 스스로 계획 오류를 범하고 있음을 수없이 경험했으면서도 한결같이 그런 실수가 현재의 것이 아닌 과거의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는 앞으로도 우리가 계속해서 같은 실수를 범하게 되리라는 것을 말해 준다.


p.55~56

매력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 중 하나는 수천 년을 거치면서 함께 아이를 가질 건강하고 적합한 짝을 찾는 데 유용한 것으로 입증된 신호이다. 그 신호가 무엇인지 아는가? 건장한 체격? 환한 미소? 큰 가슴? 물론 이런 것들도 신호가 될 수 있지만 지구 상의 모든 살마에게 훨씬 더 일관되게 나타나는 중요한 신호는 좌우 대칭이다.


p.65

요점은 우리가 자신의 정신 작용에 대해 들려주는 이야기들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그 똑같은 마음 읽기 능력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만화를 보면서 미소 짓는 사람을 보면 만화가 재미있나 보다고 짐작한다. 만약 만화를 보면서 미소 짓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설사 그 미소가 입에 펜을 물고 있느라고 만들어진 것이라 해도 그 만화가 재미있다고 말할 가능성이 높다. 자세가 구부정한 사람을 보면 자신감이 부족하다고 짐작할 것이다. 당신이 똑같은 방식으로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하자. 다리가 굉장히 짧은 탁자에서 설문 조사지를 작성하느라 그런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해도, 당신 역시 스스로를 자신감과 성취감이 떨어지는 사람으로 느낄 수 있다.


p.66

자기 성찰 능력, 다시 말해 '스스로 생각한다고 느끼는 능력'은 윌리엄 제임스의 말처럼 자기 마음을 실제보다 더 깊이 알고 있다는 착각을 일으킨다. 이 착각은 한 가지 충격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바로 자신의 마음이 타인의 마음에 비해 더 우수해 보이도록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p.81

사회적 삶의 이 두 가지 특징, 즉 나의 마음과 다른 사람의 마음 사이에 놓인 격차의 크기와 이 격차를 줄이고자 하는 의지는 다른 사람의 마음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을 때를 이해하는 데 굉장히 중요하다.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나리자 미소의 법칙  (0) 2017.11.04
레전드는 슬럼프로 만들어진다  (0) 2017.11.04
만 가지 행동  (0) 2017.09.13
마음 아프지마  (0) 2017.05.12
대한민국 마음 보고서  (0) 2017.05.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