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굿바이 공황장애

by Diligejy 2018. 1. 29.

p.16~18

제가 내린 결론은 공황장애란 참 고마운 병이고 이런 병을 가지게 된 사람들은 어떻게 보면 행운(?)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공황장애라고 진단받는 것을 축하해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째, 공황장애라고 진단받는 것은 진단받기 전에 가졌던 막연한 두려움으로부터 해방시켜 줍니다. 공황장애라고 진단받는 순간, 여러 증상 때문에 재앙적으로 생각하던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죽는 것은 아닌지, 미치는 것은 아닌지, 심장마비가 오는 것은 아닌지, 자제력을 잃고 엉뚱한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등 여러분을 두렵게 만들었던 여러 의혹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무슨 문제인지 알았기 때문에 진단을 받은 다음에는 두려움에서 벗어나 공황장애라는 병을 치료만 하면 되니까 희망을 가지고 지낼 수 있는 것입니다.


공황장애라는 병은 심리적인 병이면서 신체적인 병입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신체적으로 불편한 병입니다. 하지만 신체적인 불편함은 어떤 질병으로 인해서 몸에 이상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신체적인 변화가 다른 사람들보다 예민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신체적으로 고통스럽지만 생리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아무리 자주 나타난다고 해도 그 자체가 실제로 심각한 신체적인 질병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공황장애의 최악은 그저 공황일 뿐입니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어떤 질병도 이렇게 최악이 분명한 질병은 없습니다. 감기만 해도 치료를 잘 하지 않으면 폐렴 같은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황장애는 신체적으로 어떤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공황장애라고 진단받는 순간 최악의 상황이 단순해지고 위험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심리적인 불안도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일상에 불편을 줄 수는 있지만, 그 자체는 공황장애 환자들에게만 있는 감정이 아니라 누구나 가질 수 있는 본능적인 감정일 뿐입니다. 좀 더 예민할 뿐이지 다른 사람들에게 없는, 없어져야만 하는 그런 증상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때론 불안으로 인해서 여러분의 행동에 제약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불안한 상태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가 안 하는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공황장애가 여러분을 못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 마음속의 두려움이 못하게 하고 있는 것뿐입니다.


"최소한 당신은 생명에 지장이 있는 병은 아니고 이 질환으로 신체적인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과 판이하게 다른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보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예민해져 있는 사람일 뿐이니 이제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나서 공황장애 치료만 하면 됩니다."


두 번째, 공황장애는 여러분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일단 공황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신체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몸에 대해서 여러 가지 검사를 받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입원을 해서 온몸을 샅샅이 검사하게 됩니다. 건강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고 건강을 돌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검사 중에 문제가 있다면 그 결과에 따라서 치료를 하면 됩니다. 검진을 통해서 건강을 확인한 사람이 아무 문제가 없다는 생각에 검사도 받지 않고 자신에 대해서 막연하게 과신하고 있는 사람보다는 질병적인 면에서 보면 훨씬 건강한 사람입니다.


p.19

"공황장애 때문에 충분히 검사를 해서 본인의 건강상태에 대한 확인을 했기 때문에 이제 최소한 자신의 건강상태가 어떤지도 모르는 주변의 다른 사람들보다는 건강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공황 때문에 술, 담배 같은 몸에 안 좋은 것을 멀리하고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항상 건강을 챙기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보다 더 건강하고 오래 살게 될 것입니다."


p.21

"공황장애라는 질병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고 공황이 올 수밖에 없었던 문제에 대해서 함께 대처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공황장애가 오기 전보다 신체적 심리적으로 더 안정되고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p.23

"공황장애는 전에 보지 못했던 것, 느껴보지 못했던 것, 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보고, 느끼고, 생각하게 해 줄 것입니다. 세상을 다른 곳에서 바라보게 되면서 당신의 인격을 성숙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p.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을 풀다  (0) 2018.03.24
이방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  (0) 2018.02.06
서른 다섯의 사춘기  (0) 2018.01.24
아부의 기술  (0) 2018.01.13
누군가에게 자꾸 의존하고 싶은 나에게  (0) 2017.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