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MachineLearning

개발자를 위한 머신러닝 & 딥러닝

by Diligejy 2023. 4. 28.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무작정 따라하기 좋아하는 타입이라면 이 책을 추천한다.

 

박해선님의 번역이기도 하거니와(박해선님 번역이라면 사실 품질 보증이 된다는 의미다) 책도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로 이미 검증받은 도서기 때문이다.

 

chatGPT덕에 다시한번 머신러닝의 시대가 부흥하는 거 같고, 딥러닝의 시대가 오는 듯 하지만, 실무에서 실제로 ML을 적용한다는 것 혹은 실제로 ML을 배워본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왜냐하면 어렵기 때문이다. ML이 쉽다는 건 내 생각에 거짓말 같다. 

 

하지만 거짓말이 아닌거 같기도 하다. ML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프로들의 세계가 아니라면 말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언제 수학부터 하나하나 다 공부하고 있을까. 그럴 여유가 별로 없다. 그리고 뭔가 개발을 배울 때 빨리 배우는 건 일단 무조건 돌려보는 거다. 여기서 문과적 사고와 이과적 사고가 나뉘는거 같기도 한데, 일단 그냥 돌려보고 되네? 바꿔보고 되네? 바꿔보고 이렇게 해보는것만으로도 괜찮은거 같다. 

 

다만, 다시 강조하지만 이렇게 하는 방식이 프로들 세계에서도 먹힐지는 미지수다. 그리고 실제 서비스에서 이런 식으로 해서 안정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그건 실격이다.

 

이 책은 어쩌면 그런 불상사를 막기 위한 협업을 위해 조금씩 서로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지 않을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