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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E-BIZ

올웨이즈 데이원

by Diligejy 2021. 1. 23.

https://coupa.ng/bQbR8E

 

한경비피 올웨이즈 데이 원 (마스크제공)

COUPANG

www.coup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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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50~51

오늘날 아마존의 모든 새로운 프로젝트는 메모로부터 시작한다. 누군가 어떤 아이디어를 연구하기에 앞서, 메모는 잠재적 제품이 어떤 모습일지 구체적으로 묘사한다. 아마존 사람들은 이를 '거꾸로 일하기'라고 부른다. 그들은 먼저 발명을 꿈꾸고, 거기서 거꾸로 내려온다. 여섯 쪽 분량으로 제한된 아마존의 메모는 보통 11포인트의 칼리브리체로 작성되며, 0.5인치 여백에 아무 그림 없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관한 모든 내용을 자세히 설명한다.

 

시애틀에 머물 때 그 '여섯 쪽짜리 메모'를 볼 기회가 있었다. 전 아마존 직우너 한 사람이 내게 보여줬는데, 사실 그 메모는 규정상 삭제돼야 했기 때문에 그는 익명을 요청했다. 메모에는 참으로 많은 내용이 들어 있었다.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개괄적 설명, 고객에 대한 의미, 아마존 유통업체에 대한 의미, 예산 계획, 글로벌 전략, 가격 책정, 업무 일정, 예상 매출, 성공 기준 등이었다.

 

p.61

EWR9에 머무는 동안 나는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다양한 일자리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다. 가령 로보틱스 구역 기술자, 구조 전문가(로봇이 실수로 제품을 떨어뜨렸을 때 이를 치우는), ICQA 멤버 (선반에 놓인 제품의 수를 확인하고 데이터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그리고 쿼터백(위에서 로보틱스 구역을 감시하는) 같은 일이 있다. 덕분에 아마존이 20만 대의 로봇을 추가했을 때, 30만 개에 달하는 새로운 인간 일자리가 탄생했다.

 

자동화를 향한 아마존의 집착이 직원들을 실업자로 내몰지는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그들은 끊임없는 변화를 모색해야 할 압박감을 느낀다. 이렇나 압박감은 활력과 동시에 피로감을 가져다준다. 

 

p.67

아마존 경영진은 매출을 예상하고, 가격을 결정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일을 포함해 벤더 매니저가 맡았던 업무를 자동화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를 '요다 프로젝트Project Yoda'라고 불렀는데, 벤더 매니저에게 일을 맡기는 대신 '포스Force'의 능력을 빌리기로 한 것이다.

 

p.69~70

핸즈 오프 더 휠 프로젝트는 이후 유통과 관련된 조직 전반으로 확장됐다. 매출 예측과 가격 결정, 구매, 재고 계획은 이제 자동화의 도움을 받아, 혹은 자동화 기술에 의해서만 이뤄지고 있다. 게다가 판매, 마케팅, 협상업무까지 부분적으로 자동화됐다. 아마존과 협상하고자 할 때, 공급업체는 이제 벤더 매니저가 아니라 컴퓨터 화면을 들여다보며 해야 한다. 그렇게 아마존이라는 자동차는 자율주행을 시작하고 있었다.

 

p.111

오늘날 페이스북 광고 수입의 90퍼센트 이상이 모바일에서 비롯된다.

 

www.wired.com/story/facebooks-future-is-mobile/

 

Facebook Was Late to Mobile. Now Mobile Is The Future.

With messaging apps and Stories, Facebook’s emphasis on mobile features also highlights some of the company’s greatest vulnerabilities as it looks ahead.

www.wired.com

p.234~235

타이탄 프로젝트에 몸담았던 전직 애플 엔지니어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아이폰을 시작점으로 봤습니다. 바로 그게 실수였습니다." 애플은 다시 한 번 애플카 프로젝트를 아이폰 다듬기의 연장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허용하고 있다. 스마트 스피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율주행 차량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는 자동차 외관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하지만 디자이너들은 이 프로젝트에서도 엔지니어의 의견에 귀 기울이기보다 강압적으로 지시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을 당황하게 만들고 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들은 자동차 센서를 숨기고자 했다. 센서는 자율운행 자동차를 굴러가는 잠수함처럼 보이게 만든 못생긴 부속품이었다. 하지만 이 센서를 숨기면 시야를 가려 데이터 수집을 방해한다. 결국 엔지니어들은 차선책을 찾아내야 했다.

 

디자이너들은 그 프로젝트를 지휘했다. 그들은 프로젝트에 참여한 그룹들에게 운전대가 있는 버전과 없는 버전을 설계하도록 업무를 할당한 뒤, 운전대를 없애기로 결정했다. 결국 엔지니어 팀에게 완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추가 과제를 안겨준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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