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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기획

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

by Diligejy 2021. 2. 8.

https://coupa.ng/bRcItY

 

[한빛미디어]실전 보고서 작성 기술 with 파워포인트 워드 한글

COUPANG

www.coupang.com

p.37~39

필자는 단축키를 다 외울 수 없기에 일단 몇 가지 원칙을 두고 단축키를 외웠습니다.

 

첫째,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의 공통 단축키를 먼저 외웁니다. 하나만 외우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작업 도중 많이 클릭하는 기능의 단축키를 하나씩 외웁니다. 이때 문서 작성 도구별로 사용 빈도가 다르다는 점도 고려하면 좋습니다. 한글과 워드는 텍스트 편집 관련 단축키를 기억하는 게 좋습니다. 반면 파워포인트는 개체를 많이 다루기에 이와 관련된 단축키를 기억하는 게 좋습니다.

 

셋째, 단축키를 외울 때는 연상기억법을 사용해보세요.

 

마지막으로 나만의 단축키 정리 사전을 만들어보세요. 다음은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를 정리한 표입니다.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 공통 단축키

구분 기능 단축키 연상기억
글자 편집 두껍게 
밑줄
기울이기
Ctrl + B
Ctrl + U
Ctrl + I
Bold 볼드체
Under Bar
Italics 이탤릭체
크기 크게
크기 작게
Ctrl + ]
Ctrl + [
 
문서 편집 복사
붙여넣기
Ctrl + C
Ctrl + V
 
저장  Ctrl + S  
되돌리기 Ctrl + Z  
자르기 Ctrl + X  
모두 선택 Ctrl + A  
찾기 Ctrl + F  
인쇄 Ctrl + P  

한글 단축키

구분 기능 단축키 연상기억
글자 편집 글자 모양 Alt + L  
  자간 좁게
자간 넓게
Alt + Shift + N
Alt + Shift + W
좁은 Narrow
넓은 Wide
  장평 좁게
장평 넓게
Alt + Shift + J
Alt + Shift + K
 
기호 입력 특수문자, 기호입력 Ctrl + F10  
줄 편집 줄 간격 좁게
줄 간격 넓게
Alt + Shift + A
Alt + Shift + Z
 
문장 편집 가운데 정렬
왼쪽 정렬
오른쪽 정렬
Ctrl + Shift + C
Ctrl + Shift + L
Ctrl + Shift + R
Center
Left
Right
서식 편집 서식 복사/붙여넣기 Alt + C  

워드 단축키

구분 기능 단축키 연상기억
글자 편집 글자 모양 편집 (장평/간격) Ctrl + D -> 고급  
입력 특수문자, 기호 입력 Alt + I, S  
줄 편집 줄 간격 (좁게, 넓게) Alt + O, P  
문장 편집 가운데 정렬
왼쪽 정렬
오른 쪽 정렬
Ctrl + E
Ctrl + L
Ctrl + R
 
서식 편집 서식 복사
서식 붙여넣기
Ctrl + Shift + C
Ctrl + Shift + V
Copy

파워포인트 단축키

구분 기능 단축키 연상기억
입력 특수문자, 기호 입력 Alt + I, S (자음 + 한자키)  
문장 편집 가운데 정렬
왼쪽 정렬
오른쪽 정렬
Ctrl + E
Ctrl + L
Ctrl + R
 
개체 편집 개체 그룹
개체 그룹 해제
Ctrl + G
Ctrl + Shift + G
Group
  도형 복제 Ctrl + D  
서식 편집 서식 복사
서식 붙여넣기 
Ctrl + Shift + C
Ctrl + Shift + V
 

p.40

자주 사용하는 개체를 상용구나 블록으로 저장하면 간편하게 불러와서 빠르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한글에서는 상용구, 워드에서는 블록이란 기능입니다. 텍스트, 문장, 기호, 표, 도형, 이미지 등 모든 개체를 사용자가 지정한 약어로 저장했다가 간편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p.63

한글은 글꼴별 줄 높이가 모두 동일합니다. 그래서 글꼴을 바꿔도 줄 간격은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워드와 파워포인트는 한 글자가 차지하는 기본 줄 높이가 글꼴별로 다릅니다. 글꼴의 줄 높이를 그대로 적용해 줄 높이가 되기 때문에 줄 간격과 글자 크기의 값이 같아도 줄 간격의 실제 높이는 서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p.64

장평은 글자 너비를 말하고 자간은 글자 사이 간격을 말합니다.

 

p.65

미세한 차이지만 장평과 자간을 줄여 글자를 슬림하게 만들면 한눈에 들어오는 글자 수가 더 많아져 속독에 도움을 줍니다.

 

글자 크기가 같더라도 글꼴마다 자간과 장평이 다릅니다. 정답은 없지만, 자간과 장평이 슬림한 글꼴이 좀 더 세련되어 보입니다.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서 더 많은 양의 텍스트를 한 눈에 보여주는 슬림한 글꼴을 선택하거나 장평과 자간을 줄여서 슬림하게 보이도록 하는 방법을 권합니다.

 

p.72

글머리 기호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눈금자를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의 눈금자는 그 원리가 같습니다.

 

p.75

글머리 기호는 목차나 제목의 위계나 단락 나뉨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자주 활용합니다. 다만 글머리 기호와 텍스트 사이의 공간을 어느 정도 띄우느냐는 가독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여백이 없으면 답답해 보이고, 너무 넓으면 허전한 느낌이 듭니다. 사용하는 텍스트 크기를 기준으로 한 글자 정도의 여백이 적정합니다.

 

p.92

숫자는 가운데 정렬이 어색합니다. 자릿수가 같을 때는 '가운데 정렬'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자릿수가 다를 때는 오른쪽 정렬이 기본입니다.

 

p.103

사진 등 여러 개체를 삽입할 때도 표를 만들어 그 안에 개체를 넣으면 맞춤과 편집이 수월합니다.

 

p.131

막대그래프 색상은 회색 계열을 추천합니다. 보고서에서 그래프 색상만 튀는 것을 방지해 전체적인 통일성을 높일 수 있고 글자 색상인 검은색과도 자연스레 어울립니다. 또한 흑백 인쇄 출력도 문제 없으며 색상 선택에 대한 고민도 덜어줍니다. 강조해야 할 포인트가 있다면 막대 그래프와 데이터를 눈에 띄게 조절합니다. 예외 사항이 있다면 테두리 선 모양을 바꿔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p.166

무언가를 설명하고 누군가를 설득해야 하는 보고서는 형용사, 부사보다 동사로 말해야 합니다. 형용사와 부사가 번성하면 주어와 동사로 이뤄진 핵심 메시지가 묻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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