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3~27
최종 선정된 2015년도 10대 트렌드 상품 리스트를 종합해보면, 우리 사회를 관통하는 2015년의 몇 가지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일상적이고 익숙한 것의 가치를 다시 돌아보고 평범함에서 의미를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강조됐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을 테마로 시즌별로 방영된 <삼시세끼> 프로그램은 밥 한 끼 지어 사람들과 나누어 먹는, 아주 단순한 일상의 내용만으로 시청자의 관심을 끌었다. 전문 셰프들이 TV 화면을 누비며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집밥 레서피를 공유한 '세프테이너' 현상도 마찬가지다. '한식 뷔페'역시 너무나 익숙해 그 가치를 미처 알아채지 못했던 한식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데 기여했다.
둘째, 가성비와 실속을 강조하며, 밖으로 드러나는 브랜드나 스펙보다 숨은 실력인 품질을 강조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졌다. 외모나 나이 등 외부 변수를 모두 차단하고 오직 노래 실력만으로 참가자를 평가하는 오디션 프로그램 <복면가왕>은 진정성만이 소비자가 바라는 평가의 기준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준 사례였다. '소형 SUV'와 '저가 중국전자제품'의 인기는 장기 불황시대를 맞아, 기업은 과잉 품질을 지양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수준에서 최적화된 가격과 품질을 지닌 가치 지향적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졌다.
셋째, 시장 다변화를 위한 기업의 노력에 힘입어 고객군이 확대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단맛'열풍은 그동안 '감자칩은 짠맛이다'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던 기업들이 감각적 요소를 가미해 맛을 다변화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이 창출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소형 SUV'는 남성 위주의 자동차 시장을 여성고객군으로 확대시키는 '이브올루션EVEolution'을 강조해 매출을 창출했다. 서양 패밀리 레스토랑이 사라진 자리를 당당히 꿰찬 '한식 뷔페'는 트렌디한 음식을 선호하는 젊은 층뿐만 아니라, 향수어린 메뉴를 찾는 중장년층 고객의 망므까지 사로잡아 시장을 확대했다.
마지막으로 2015년에는 개인화된 가치가 더욱 확산됐다. 2015년 상반기 메르스 사태를 맞아 품절대란이 야기된 '마스크 & 소독제'는 정부에 의지하기보다는 개인적 차원에서 위기를 극복하려는 국민의 의지를 대변한다. '셀카봉'의 인기는 극대화된 형태의 나르시시즘이 1인 미디어인 SNS를 통해 확산되는 현상과 맞닿아 있으며, 사적인 영역까지 타인에게 과시하려는 소비자의 욕망이 반영되어 있다.
p.67
비콘
-> 반경 50~70m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메시지 전송, 모바일 결제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근거리 통신 기술이다. NFC(근접무선통신)보다 사용거리가 길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O2O 서비스에 적합하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특정 장소에서 안내 서비스, 모바일 쿠폰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p.69
KT 뮤직의 '지니 라이프' 서비스는 아침에 일어날 때 이용자의 위치와 해당 지역의 날씨에 따라 알림음악이 자동으로 선곡된다. 스마트폰의 GPS와 날씨 데이터가 큐레이션에 곧바로 반영되기 때문이다.
p.72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는 전문가가 소비자에게 맞는 물건을 골라서 정기적으로 선별된 제품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다.
p.73
소비자가 길을 잃고 헤매지 않도록 기업의 큐레이션 방향은 이제 기계적인 빅데이터 수준을 넘어서야 한다. 무엇보다 소비자의 감성을 제대로 읽어내는 감성 큐레이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p.79
프루스트 현상
-> 과거에 맡았던 특정한 냄새에 자극받아 그것을 기억하는 일을 말한다. 프랑스 작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유래하였다. 이 작품에서 주인공 마르셀은 홍차에 적신 과자 마들렌의 냄새를 맡고 어린 시절을 회상한다. 이 현상은 2001년 필라델피아에 있는 미국 모넬화학감각센터의 헤르츠Rachel Herz 박사 팀에 의해 입증되었다.
p.79
향기를 이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는 것은 후각이 기억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내가 쓰는 글 >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3월 24일 (0) | 2022.03.24 |
---|---|
2022년 3월 23일 (0) | 2022.03.24 |
22년 3월 22일 (0) | 2022.03.22 |
22년 3월 21일 (0) | 2022.03.21 |
트렌드 코리아 2016(2) (0) | 2015.1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