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owth

데이터 인프라 없이 데이터로 성장하는 서비스 만들기

by Diligejy 2022. 9. 8.

https://www.inflearn.com/course/infcon2022/unit/126514?tab=curriculum 

 

학습 페이지

 

www.inflearn.com

 

1. 왜 이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가

a. 데이터 분석가 4명이 데이터리안을 창업하고나니, 아이러니하게 데이터가 없었음

b. 그런데 그 와중에도 최소한의 엔지니어링으로 데이터를 적재, 분석,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을 자연스럽게 함

c. 그 과정을 회고해보니 데이터 인프라, 데이터 엔지니어링, 멋지고 비싼 BI 솔루션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핵심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됨.

d. 초기스타트업, 엔지니어가 많지 않은 비즈니스 팀, 팀원 없이 혼자 고군분투하는 분석가에게 도움이 될 듯.

 

2. 데이터리안이 가지고 있는 데이터

a. GA4 : 웹사이트 사용자 행동 로그 데이터(웹사이트, 웹사이트 GA4)

b. GA4 이외의 데이터 : 운영 및 결제 데이터 (세미나 신청서 - 구글 폼, 수강생 인터뷰 - 정성 데이터, 캠프신청서, 뉴스레터터)

 

3. 서비스 페이지를 노션으로 만들던 시절

문제상황 : 일주일제 결제가 안 들어옴

 

a. 우리가 가격 설정을 잘못했을까? -> 할인을 더 해봐야 하나

b. 우리에 대한 신뢰가 없나? -> 원데이 클래스를 만들어서 등록의 허들을 낮춰볼까

c. 광고 문구가 마음을 울리지 못하나? -> 광고 소재를 바꿔볼까

 

4. 데이터가 없으니까 초조할 수밖에 없다.

a. 지금은 '결제 앞 단에서 발생하는 데이터가 없으니까 초조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 서비스 페이지에 몇 명이 들어오지?

    - 그 사람들 중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보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되지?

b. 이 정도의 정보만 있었어도 조금 더 편한 마음으로 기다려보거나, 구체적인 개선안을 내놓을 수 있었을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