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2PmAYjQWBUg&ab_channel=DREAMPLUS
1. 왜 그럴까요?
스타트업의 창업과 성장
시장의 문제 발견(고객의 니즈 확인) -> 스타트업 창업 -> 투자 유치 -> 성장
Financial Action
시장규모/비용구조/필요자금 검토 -> 장기사업계획/필요예산계획 -> 월별 예산수립/핵심변수정의/사업실적추적 -> Plan/Do/See를 통한 지속적 개선
2.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역량
- 모든 영역이 중요하지만 가장 부족한 역량이 문제를 일으킴
-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마케팅 or 개발에 강점을 가지는 경우가 많으나 재무에 약점을 가진 경우가 많음
- 그렇게 될 경우 미래는?
3. 공헌이익의 이해
- 매출액에서 영업비용(변동비와 고정비)를 차감하면 영업이익이 됨
- 공헌이익이란,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상태를 말함
- 공헌이익은 영업이익과 고정비의 합계임
- 매출액 - 변동비 - 고정비 = 영업이익
- 매출액 - 변동비 (공헌이익) = 고정비 + 영업이익
- 단가 * 수량 - 비용 * 수량 = 고정비 + 영업이익
4. 공헌이익을 높이는 방법
a. 단가를 높인다
b. 수량을 늘린다 -> 컬리의 선택 (But 수량 늘려도 적자해소 위한 이익률이 나오지 않음)
c. 변동비를 줄인다
5. 컬리에 대해
- 매출성장률 64%
- 매출원가율 74%
- 영업이익률 -12%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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