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큐

포드 자동차 공장 이직률 300%?! 공장의 혁명가도 구인난에 시달리다. ft.남충현 박사 [김정원의 아트노믹스 #6]

by Diligejy 2023. 3. 26.

https://youtu.be/bbKephDrz2M

 

1. 컨베이어 시스템 시작된 시간 - 1913년(포드사 하이랜드 파크 공장 건립)

 

 

 

2. 포드 이전 : 1907년 영국 코벤트리 자동차 공장

 

 

3. 근대적 생산표준화의 기원 : 프랑스 그리보발 시스템, 1765

 

 

 

- 표준화공정은 프랑스대혁명 이후에 적용되었고, 덕분에 나폴레옹의 활약이 커졌다는 분석이 존재

- 헨리 포드는 육가공 공장에서 컨베이어 시스템의 아이디어를 얻음

 

 

4. 마그네토 부품의 생산공정 분업화 사례

- 기존 : 마그네토를 한 명의 노동자가 모두 조립 -> 제작속도 : 1인당 15분에 1개 생상

- 포드 : 공정을 29개로 쪼개어 각각 29명의 노동자가 분업 -> 제작속도는 1인당 7분에 1개 -> 5분당 1개

 

5. 8시간 근무제와 일당 5달러 시대의 개막(1914)

- 1913년 : 일당 2.34 달러 & 하루 9시간 근무, 연간 이직율 370%

- 1914년 : 일당 5달러 & 하루 8시간 근무, 연간 이직율 16%로 감소

 

6. 포드 공장의 생산성 향상

- 1920년대 중후반에는 새로운 모델이 나왔음

 

7. 세계 자동차 생산량

 

8. 포드 모델 T (1908~1927)

- 생산성을 극도로 끌어올리기 위해 1908년부터 1927년까지 모델을 1개만 밀고 감

- 생산성은 향상 되었으나, 고객의 만족은?

 

9. GM의 도전 - 슬로니즘

-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공략

- 포드의 시장점유율을 뻇어감

 

10. 포드의 방어 : 포드 모델 A (1927~1931)

 

 

11. 유연생산방식으로 전환 - 도요타

 

 

 

12. 최초의 수치제어 기계(자카드 직조기)

 

13. 컴퓨터 수치제어(CNC) 공작기계의 등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