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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경영유감

by Diligejy 2018. 10. 5.

p.19

켄 블랜차드와 스펜서 존슨은 [1분 경영]이라는 저서에서 품질에 대해 이렇게 정의했다. "품질이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품질의 잣대는 바로 고객이라는 말이다.

p.38

블루오션적 사고방식
1. 다수의 무지를 경계하라
2. 구체적으로 위험을 인식하라
3. 위험을 피하지 말고 맞서라.

p.43

블루오션을 창출했다고 언급되고 있는 기업의 전략을 살펴보면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의 전략은 고객이 필요한 것(Needs)을 새롭게 창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고객이 원하는 것(Wants)의 트렌드에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고객이 원하는 것이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어떻게 변화되어 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할 것인가라는 거대한 흐름, 즉 트렌드를 읽어냈으며 그 트렌드의 변화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에 성공한 것이라 할 수 있다.

p.55

오해하지 마라. 블루오션 전략은 '혁신'이 아니다. 가치의 재편이다. 가치를 재편하고 한 두 가지 가치의 극대화에 자원을 집중하는 것이다. 혁신은 돈과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가치재편과 집중은 선입견에 사로잡혀 있지 않은 명석한 아이디어와 철저한 실행력이 있으면 충분하다. 물론 실행에 옮기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지만 말이다.

무모한 혁신은 추가적으로 대대적인 광고를 요구하지만, 가치의 재편에 의해 만들어진 제품은 그 자체가 광고가 되고 고객의 입소문은 돈 한 푼 안 드는 마케팅 활동이 된다. 블루오션을 꿈꾼다면 경쟁자 생각은 잠시 제쳐두고 먼저 시장의 구조를 뜯어보는 혜안이 경영자에게 필요하다.

p.66

100% 확실하게 폭발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때는 이미 내가 어떻게 해보기에 늦은 시기이다.

- 콜린 파월(Colin L. Powell)

p.96

Future Backward에 의한 목표수립과 구체화


10년 후에 유명한 영화배우가 될 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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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제에서 상을 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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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신을 다해 연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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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출연 기회를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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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 경험을 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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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를 배운다   

p.103

시나리오 테마를 결정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지나치게 테마를 좁게 설정하지 말라는 것이다. 핵심이슈가 '김치냉장고의 생산설비를 확장해야 하는가'로 정해졌을 때, 시나리오 테마를 '김치냉장고의 미래'라고 규정짓는다면 별 의미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김치냉장고라는 제품은 사람들의 생활패턴과 의식변화 등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나리오 테마를 '김치냉장고를 사용하는 방식의 미래'라고 넓게 결정해야 생산설비를 늘려야 하는지 줄여야 하는지에 대한 더 다양한 시사점을 시나리오를 통해 찾아낼 수 있는 것이다.

p.142

유용한 잡지

디스커버(Discover)
이코노미스트(Economist)
와이어드(Wired)
포린 어페어스(Foreign Affairs)
퓨처 서베이(Future Survey)
그란타(Granta)
하퍼스(Harpers)
맨체스터 가디언 위클리(Manchester Guardian Weekly)
몬도2000(Mondo 2000)
뉴 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
옴니(Omni)
릴리스2.0(Release 2.0)
사이언티픽 아메리칸(Scientific American)
사이언스(Science)
테크놀로지 리뷰(Technology Review)
유튼 리터(Utne Reader)
워싱턴 스펙테이터(Washington Spectator)
홀 어스 리뷰(Whole Earth Review)

p.153

유비쿼터스 미래의 실제 여부를 미리 간파하려면, 가격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는 '과잉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면 될 것이다. 과잉투자가 이루어진다는 징후는 산업에 참여하는 업체의 수, 투자액 증가율, 한계이익의 감소율 등의 지표를 통해 찾을 수 있다.

눈치 빠른 독자라면 시나리오 플래닝의 두 가지 방법 중에 퓨처 백워드 방법을 사용하여 모니터링 지표를 분석해 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렸을 것이다. 퓨처 백워드 방법은 미래에 특정한 사건(즉, 와일드 카드)이 발생한다고 상정한 다음, 바로 직전에 어떤 상황일지를 시간을 거슬러 예상하고 현재의 상황과 비교하여 그 사건이 일어날 것인지의 여부를 최종 판단하는 과정이다.

모니터링 지표도 이와 동일한 절차를 따라 찾아내면 된다. 이 과정 역시 전략적 사고와 상상력이 뒷받침 되어야 가능하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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