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쓰는 글/일상

웹 개발 11일차 -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by Diligejy 2019. 4. 8.

1.

자기 전 새벽에 갑자기 알 수 없는 허기짐이 밀려들었다.

계속해서 저항했다. 시간이 늦었고 거의 자기전이었기에 조금만 먹어도 다음날 컨디션 조절에 실패할것이고,

컨디션 조절에 실패하면 개발 일정에 못맞추고 팀원들에게 폐를 끼칠거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이 욕망은 너무나도 컸고 결국 밥도 먹고 라면도 뽀개먹었다. 

당연히 속은 더부룩해졌고, 잠도 제대로 못잔 채 일어났다.

 

그런데 왠걸 고시원의 난방기까지 고장났다. 

제대로 씻을수도 없고, 전기도 나간상황...

 

학원에 늦었다.

일찍 가면 갈 수 있었지만, 가기 싫었다

컨디션 안좋은 채로 사람들과 마주하기 싫다는 핑계였지만,

그건 좀 말이 안되는 핑계였다.

 

내 마음은 많이 게을러졌다.

 

2.

인코딩 변경과 자료형 변경으로 박살이 났던 프로젝트가 소생했다.

 

눈물이 난다.... 몇일간 이거 때문에 아무 진도도 못나갔다.

 

이유는 단순했다.

1. 블로그 글을 주의깊게 보지 않았고 
2. 그 결과 
<fmt:parseDate var = "sm" value= "{row.regdate}" pattern = "yyyy-MM-dd HH:mm:ss"/>
<fmt:formatDate value = "${sm}" pattern = "yyyy/MM/dd HH:mm:ss"/>
parseDate한 걸 formatDate로 제대로 끌고 오지 못했기 때문이다.


고맙다 ㅠㅠㅠ board.do

3. 

잘하는 친구에게 댓글 구현관련 물어보려 불렀는데 "왜 빨리말해" 등 무례하게 대했다.

그 친구가 나보다 나이가 어리든 많든 뭐 그건 차치하고서라도 내 생각엔 많이 무례했다. 

이 상황은 내가 화내야할 상황이었는데 제대로 화를 내지 못했다.

 

좀 짜증났다. 너무 잘해줘서 그런건가. 고민했다.

 

앞으로 무례하게 대하면 무례하게 대하지 말라고 선을 딱 그어야겠다.

 

이게 어렵지만 연습해봐야할 사항이다.

무례할 땐 정색하며 말하자.

"~씨 무례하시네요."

 

참고 참는데, 화가 너무 가라앉지 않아서 이 친구를 따로 불렀다.

그리고 무례한 행동 때문에 기분이 매우 나빴으며 비웃음 당할만한 행동이 아님에도 비웃음을 당했다는 것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그 친구는 자기 변호를 했고, 적당한 선에서 서로의 얘기를 마무리하며 갈등관리는 마무리되었다.

만약 그냥 꾹 참기만 했다면 이 친구가 비슷한 행동 한 번 더 했을 때 다혈질 기질이 폭발했을 것이고,

좀 이상하게 관계가 마무리되었을 것이다.

 

폭발하기 전에 그래도 자기 입장을 말하고 서로가 적당한 선을 갖게 된건 참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아쉽고 실망스러운 점은 

이 친구가 그냥 미안하다고 했으면 사과를 하면서도 높아지고 자기 편을 만들었을 건데,

상대의 잘못으로 이럴 수밖에 없었다고 변명을 했으니 겉은 봉합되었지만 적을 만들어냈다는 점이다.

 

속칭 똑똑하고 실력 좋다는 친구들이 저지르는 크리티컬한 실수다.

실망스럽다.

거기까지였나.

 

4.

게시판 댓글 CRUD중에서 R은 구현했고, 나머지 C, U, D가 남아있는데, 

이미 진행한 친구의 코드를 받아보니 serialize() = 직렬화를 사용했다.

이게 뭐지? 하고 쳐다보고 있는데, 

 

http://tcpschool.com/jquery/jq_ajax_form

 

코딩교육 티씨피스쿨

4차산업혁명, 코딩교육, 소프트웨어교육, 코딩기초, SW코딩, 기초코딩부터 자바 파이썬 등

tcpschool.com

이 사이트가 도움이 되었다.

 

`직렬화(serialization)란 입력받은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쿼리 문자열로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고 나와있었다. 

 

이 직렬화에도 두가지가 나뉜다고 하는데 

 

.serialize() 메소드는 HTML form 요소를 통해 입력된 데이터를 쿼리 문자열로 변환합니다.

.serializeArray() 메소드는 serialize() 메소드와는 달리 입력된 데이터를 문자열이 아닌 배열 객체로 변환합니다.

 

이렇게 나와있었다.

쿼리 문자열과 배열 객체라.... 더욱 미궁에 빠졌다.

 

거기에 크리티컬하게 마지막으로 

 

한글이 포함된 입력 데이터가 쿼리 문자열로 변환될 때는 퍼센트 인코딩(percent-encoding)을 통해 변환됩니다.
이때 모든 한글 문자는 퍼센트 기호(%)를 포함한 16진수 값으로 변환됩니다.

 

이런 주의사항까지 덧붙였다.

 

지금 너와 나의 연결고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