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책임지기

by Diligejy 2015. 2. 9.

 


관계 수업

저자
데이비드 번즈 지음
출판사
흐름출판 | 2015-02-06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왜 나는 인간관계가 힘들까?" 400만 부 베스트셀러 저자의 ...
가격비교

책임을 진다는것이 얼마나 힘든일인지는

자신이 책임을 지는 사람들은 알것입니다.

 

만약 자신보다 상대의 과오가 더 큰것처럼 보이는데도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면, 더더욱 괴로워하겠지요.

 

이는 단순히 사회활동의 영역에서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주위 가족들이나 친구, 동료들과의 관계에서도 이 말은 성립합니다.

 

번즈 박사는 만약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면,

변화하고 싶다는 '욕구'와 '의지' 그리고 '책임의식'을 가지라고

조언합니다.

다양한 기법들은 그 다음이라고 충고합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사실 다른 사람의 사례인데도,

참 억울하겠다. 그렇게까지 해야하나? 라고 생각이 들때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관계수업은 제가 봤을때 돈 조금 더 버는것보다,

다른 비즈니스 수업이나 영화한편 보는것보다,

훨씬 더 이득이 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근본적으로 사람들의 직업은 다른 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고,

그렇다면 사람이 살면서 타자를 피할수는 없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공감하는 법이나, 대화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그저 알게 모르게 '습관화'된 방식에 따라

행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점점 더 개방화 되고 공감이 필요한 이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이런 수업을 들어서 자신의 습관화 된 방식을

개선해야 합니다.

 

그랬을때 다른 사람과 소통도 더 잘되고, 자신의 인격도

뿌리가 튼튼해질거라 생각합니다.

 

번즈박사가 얘기했듯, 쉬운과정이 아닙니다.

번즈박사에 따르면, 심리치료사나 정신의학자들도 힘들어한다고

합니다. 힘들어하는 정도가 아니라, 일반인과 차이가 없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삶을 좀더 깊이있게 살고 싶다면,

그리고 성장하는 삶을 살고 싶다면,

지금 가족이나 친한 사람과 힘든 일이 있다면,

그 사람에게도 이 책을 건네고 자기도 이 책을 읽으며

생각을 공유한 뒤에 대화를 나누면 훨씬 달라질거라 생각이 듭니다.

 

책임지는 사람은 그만큼 성장할 기회도 늘어나는것이니까요.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금만 기회를.  (0) 2015.04.26
우리는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1)  (0) 2015.04.21
앙드레 씨의 마음 미술관  (0) 2015.03.03
나 자신을 책임지기  (0) 2015.02.12
조금만 더.  (0) 2015.0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