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owth

하이퍼커넥트에서 자동 광고 성과 측정 시스템 구축하기 - 박승호, 정강식

by Diligejy 2022. 6. 5.

https://www.youtube.com/watch?v=wrWY2me281A&ab_channel=PyConKorea 

Prologue1 - Azar Data Infra Overview

 

 

Prologue 2.  광고 성과 측정 시스템

 

자동 광고 성과 측정 시스템 구축 과정

 

1. 서비스 구조

 

2. Scheduling

    a. Cron - Unix 운영체제에서 특정 작업을 특정 시간에 실행시키기 위한 데몬

    b. Cronjob이 실패한다면? -> 서버에 직접 접속해서 디버깅 & 재실행 해야 함...

    c. Airflow - 주기적으로 작업실행할 수 있고, 작업 사이 Dependency 추가 가능

 

     d. Airflow의 3가지 중요 요소

         i.  DAG(Directed Acyclic Graph) - 하나의 워크플로우

         ii. Operator - DAG 안에서 실행될 작업들을 정의하기 위한 템플릿 클래스

        iii. Task - DAG 상에서 호출되어 생성된 Operator의 인스턴스

 

 

3. 광고비용 수집

    a. API를 이용해서 광고수집 가능 

    b. API코드를 Airflow에 활용하기 위해 Operator화 시킴

    c. 발생하는 문제점

        i. API Limit - API 호출 간격 및 API 요청 최소화

        ii. 시간대, 화폐 단위 차이 - 매일 Hourly 수집 및 환율 수집

        iii. 낯설고, 매체마다 다른 마케팅 용어 - Network, Account, Campaign, Adgroup, Creative 통일

    d. 해결 결과

 

4. 결제 데이터 수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