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전략

룬샷

by Diligejy 2023. 11. 11.

https://link.coupang.com/a/bfDB5d

 

사은품★ 룬샷

COUPANG

www.coupang.com

 

 

 

밑줄긋기

 

p.11

룬샷

1. 주창자를 나사빠진 사람으로 취급하며,

2. 다들 무시하고 홀대하는 프로젝트

 

문샷

1. 달에 우주선을 보내는 프로젝트

2. 아주 중요한 결과가 나올 거라고 다들 기대하는 많은 것을 투자한 야심찬 목표

 

프랜차이즈

1. 룬샷으로 탄생한 제품의 후속작 또는 업데이트 버전

ex) 스타틴 계열의 아홉 번째 약

     '제임스 본드'시리즈의 스물 여섯 번째 영화,

     아이폰 X 

 

p.22

가장 중요한 획기적 돌파구가 마련되었을 때 중앙 권력이 거기에 각종 수단과 돈을 쏟아부으며 레드 카펫을 깔고 팡파르를 울리는 경우는 거의 없다. 획기적 아이디어는 놀랄만큼 위태로운 처지에 있다. 회의주의와 불확실성이라는 기나긴 터널을 통과하는 동안 부서지고 방치되기 십상이다. 그 주창자들은 종종 '미친 자' 취급을 받기도 하고, 밀러처럼 마냥 무시되기도 한다. 

 

p.32~33

집단의 규모가 작을 때는 집단 프로젝트의 결과에 따라 누구에게나 큰 '판돈'이 걸려있다. 작은 바이오테크 회사에서 신약이 성공하면 모두가 영웅 대접을 받거나 백만장자가 된다. 실패하면 모두 실업자다. 이렇게 큰 판돈에 비하면 '지위'에 따른 특전(승진에 따른 연봉인상이나 직책명의 변경 따위)은 미미해 보인다. 

 

팀이나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 결과에 따라 주어지는 '판돈'은 줄어드는 반면, '지위'에 따른 특전이 커진다. 이 두 가지 조건의 크기가 역전될 때 시스템이 전환된다. 두 인센티브는 누구도 원치 않는 행동을 부추기기 시작한다. 조직이 커지고 안정될수록 똑같은 사람으로 구성된 똑같은 집단임에도 룬샷을 퇴짜 놓기 시작한다. 

 

p.51

새로운 무기와 거기에 대항할 더 새로운 무기를 개발해야 하는, 많은 것이 걸린 경쟁에서 약한 고리가 있다면 그것은 새로운 아이디어의 공급 문제가 아니라, 그 아이디어를 현장으로 가져가는 일이었다.

 

p.80

위험성이 높은 초기 단계의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사람들('예술가'라고 부르자)은 조직 내에서 이미 성공해 꾸준히 성장하는 부문을 책임지고 있는 '병사들'로부터 공격받지 않아야 한다. 

 

초기 단계의 프로젝트는 바람 앞 등불과 같다. 부시는 "군대 장교들은 어느 무기가 실전에서 완전히 증명되고 나면 새로운 무기 개발을 회피한다"고 쓰고 있다. 그 장교들은 '배아 단계'의 무기는 모조리 묵살했다. 레이더도 그랬고, 수륙양용 트럭도 그랬고, 혁신 초기의 거의 모든 무기가 같은 일을 겪었다. 초기 단계의 무기는 늘 허점 투성이였기 때문이다. 그런 초창기 아이디어를 보호해주는 단단한 보호막이 없다면 아이디어는 폐기되거나 묻히고 만다. 영과 테일러가 일찌감치 발견한 레이더처럼 말이다.

 

p.83

동적평형을 만들어내라

 

- 예술가와 병사를 똑같이 사랑하라

 

균형을 유지해서 어느 한 상태가 다른 상태를 압도하지 않게 하려면 필요한 부분이 있다. 바로 룬샷을 도모하는 예술가와 프랜차이즈를 도모하는 병사가 똑같이 사랑받는다고 느껴야 한다는 것, 나약하고 모호한 소리처럼 들릴 수 있지만, 아주 현실적인 얘기이자 자주 간과되는 요소다.

 

p.88

동적평형을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동력은 핵심은 최고책임자의 지원이다.

 

p.125

'호기심을 갖고 실패에 귀 기울이기'는 사탕발림에만 귀 기울이거나 단순히 반응을 듣고 마는 일이 아니다. 이는 진짜 호기심을 갖고서 '왜' 어떤 것이 잘 안 되는지, '왜' 사람들이 구매하지 않는지 더 깊이 파보는 행위다. 당신이 애지중지하는 무언가를 아무도 좋아하지 않는다는 얘기를 듣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거기에 이유까지 계속 물어본다면 더더욱 힘든 일이 될 것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경영 >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존기 - 세계 최고의 기업은 어떻게 위기에 더 성장하는가  (1) 2024.02.09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1) 2024.01.02
시스템의 힘  (0) 2023.11.08
더 골  (1) 2023.10.29
실행에 집중하라  (1) 2023.10.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