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v.naver.com/v/3463012
#1
소비자가 돈을 쓸 때 정말 짧은 시간이지만 뇌는 고통을 느낀다.
그럼 어떤 순간에 돈을 내나? -> 가치를 느끼는 순간
그렇다면 가치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 상대적 혜택
----------------- = 가치
ⓑ 상대적 비용
#2
'상대적'이 중요함.
#3
실험 설계 :
ⓐ 26명의 피실험자에게 20달러 줌.
ⓑ 좋아하는 제품 4초 보여주고
ⓒ 가격 4초 보여주고
ⓓ 지불 선택 4초
ⓔ 초기화 2초
ⓐ 좋아하는 제품 보여줄 때 -> 쾌락 중추 엄청 반응 (마치 경험한 듯)
ⓑ 가격 보여줄 때 -> 모호함을 느끼는 중추에 반응이 들어옴
ⓒ 지불 선택 보여줄 때 -> 고통을 느끼는 중추에 반응이 나옴 (불에 데이거나 칼에 베인 정도의 고통)
#4
따라서 고객에게 지불요청을 한다는 건 불에 데이거나 칼에 베인 정도의 고통을 감수할만한 가치를 만드는 일이다.
#5
가장 고통스러운 지불방식 - 회전초밥
처음엔 예쁘다 했다가 접시 색깔을 보기 시작. -> 고통스러움
고통을 수반하는 가격전략
-> Itemized Pricing (품목당 가격)
#6
지금 느끼는 고통을 최대한 안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 핵심!
(신용카드)
화끈하게 한 번 뜨겁고 30번 즐거움
#7
훌륭한 가격전략은 지금 느끼는 고통을 지금 느끼지 않게 해주는 것
ⓐ 연기
ⓑ 렌탈
ⓒ 반복노출
ⓓ 비교변경
ⓔ 직접할인
ⓕ 직접상승
ⓖ 명분상승
ⓘ 유인효과
ⓙ 개념변형
ⓚ 관점변경
ⓛ 묶음판매
ⓜ 가격제거
ⓝ 옵션수 조정
ⓞ 단일대안회피
ⓟ 가격제시순서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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