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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마켓 4.0

by Diligejy 2018. 6. 10.



p.26

"이제 대부분의 개인적 구매 결정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결정이 될 것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봤을 때 고객은 이제 더는 수동적인 목표물이 아니라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 변신하고 있다."


p.30

수평적 포용적 사회적 힘이 수직적 배타적 개별적 힘을 누르는 세상에서 고객 커뮤니티는 이전 어느 때보다 강력한 힘을 갖게 됐다. 그들은 이제 더 크게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대기업이나 대형 브랜드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좋은 이야기건 나쁜 이야기건 상관없이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걸 좋아한다.


이는 마케터가 귀 기울여야 할 지점이다.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공략 목표를 정해놓고 벌이는 광고 활동보다 고객들의 커뮤니티가 훨씬 더 신뢰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 모임들은 외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심지어 개인적 기호조차 누르고 주요한 영향력의 원천으로 자리 잡았다. 고객은 브랜드를 선택할 때 주변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했는가를 보고 이를 따르는 경향이 있다. 브랜드의 허위 주장과 광고 사기로부터 자신을 지킬 성벽을 쌓기 위해 사회적 모임을 이용하는 것이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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