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8~29
계속해서 마음을 넓혀라. 고통이나 실망으로 상처를 입을지라도, 그 노력은 절대 헛되지 않다. 마음을 넓혀 갈 때 이기적이 되거나 마음을 닫으려는(나에게는 죽음보다 못한 폐쇄공포증 상태이다) 유혹에 맹렬히 저항하라. 어떤 일을 겪든 언제나 변화하고 치유할 수 있는 희망은 있다. 손만 뻗으면 잡을 수 있는 기적이다. 두려워하지 말고 갈망하라.
p.48
죄수를 달아나지 못하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그가 감옥안에 있다는 사실을 모르도록 하는것이다. -도스토예프스키-
p.58~59
1.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를 찾는다. 느슨한 옷을 입고 전화, 호출기, 사람들 방해를 받지 않는 장소로 가서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잠들면 안되므로 소파, 의자, 쿠션 위에 똑바로 앉는 것이 가장 좋다. 책상다리를 해도 좋고 다리를 펴고 앉아도 좋다. 어떤 쪽이든 더 편한 자세로 앉자.
2. 호흡에 집중하여 머릿속을 비운다.
눈을 감고 조용히 호흡을 느낀다. 들이쉬고 내쉬는 숨만 느낀다. 생각이 떠오르면 흘러가는 구름처럼 여기자. 생각이 있다는 것은 알아도 판단은 하지말자. 그저 흘러가도록 두고 다시 조용히 호흡에 집중하자. 계속 호흡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정신을 하나로 집중하여 차분한 상태를 유지하자.
3. 차분함은 들이쉬고 스트레스는 내쉰다.
공기가 시원한 바람처럼, 콧구멍과 가슴으로 흐를 때 들이쉬고 내쉬는 몸의 움직임을 느껴보자. 최면이라도 걸릴것 같은 호흡의 리듬을 즐겨보자.
부처는 명상할 때 느끼는 호흡의 리듬을 '황홀경에 민감한 들이쉬기와 내쉬기'라고 묘사했다. 깊고 느린 각 호흡에서 여름의 재스민 향기처럼 기분 좋은 차분함을 들이쉬고 스트레스를 내쉬자. 다시 차분함을 들이쉬고 두려움을 내쉬자. 좌절감을 내쉬자. 모든 부정성을 흘려보내자. 이윽고 당신의 몸은 이완되고 차분해진다. 정적이 주는 안정감이 당신을 둘러싼다. 자, 호흡과 차분함에 집중하자.
p.61
1. 더 큰 어떤 것, 다시말해 따뜻하고 좀 더 고차원적인 힘(신, 자연, 사람 혹은 이름 붙일 수 없는 어떤 것)에 마음을 엶으로써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혼자였던적은 한 번도 없었다. 그렇기에 당신은 그 안에서 안전하다고 느낀다.
2. 당신의 모습 중 가장 작은 당신 안에 당신을 가두는 순환적인 불안,
즉 불교에서 말하는 '원숭이 마음'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배운다.
나는 에너지 정신의학에서 문제를 문제로만 보았을 때는
종종 해결할 수 없는 경우를 보아왔다.
하지만 당신 자신과 부정성 사이에 거리를 두려면 더 높은 곳에서 봐야한다.
3. 순간의 감정보다 더 큰 무언가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이것을 모른다면(대부분의 사람이 모른다)당신은 본인의 화만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당신은 화를 내는 것이 정당하다는 태도를 보이며, 집안 혹은 세계에 전쟁을 일으킬 수 있는 치명적인 태도에 빠진다. 하지만 내가 제시하는 영성의 기본 틀에서 생각하고 행동할 때는 화를 자신이 성장하고 다른사람과의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 딛고 일어서야할 자극으로 보게된다.
당신은 화를 내지 않게 되고 만약 화를 내더라도 오래 내지 않는다.
또한 당신은 다른 사람을 해치고 싶지 않게 된다. 오히려 좀 더 큰사람이 되기를 추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