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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표준 경쟁에서 기업은 2가지 전략적 선택에 직면하게 된다. 첫 번째는 '호환성(Compatibility)'전략과 '성능(performance)'전략 사이의 선택이다. 호환성 전략은 신기술이 기존 플랫폼과 유사한 플랫폼을 채택해 기존 소비자가 신기술로 쉽게 옮겨올 수 있도록 하는 진화(evolution)전략이다. 자동차의 경우 하이브리드자동차가 이에 해당한다. 성능 전략은 모든 것을 원점에서 시작해 구현 가능한 최고의 성능을 추구하는 혁신(revolution)전략이다. 자동차에서는 순수 전기자동차가 여기에 해당된다. 호환성을 통해 기존 고객을 중시할 것인가, 성능을 통해 신규 고객을 중시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두 번째는 '독자활용(control)'전략과 '외부개방(open)'전략 사이의 선택이다. 독자활용 전략은 자기가 개발한 기술을 자신만 활용하는 전략이다. 외부개방 전략은 외부기업도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와 사양 등을 공개하는 것이다. 자신의 플랫폼이 시장에 안착하기만 한다면 독자활용 전략이 더 수익성이 높겠지만,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데는 외부개방 전략이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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