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tbO1kJkpu54
1. Why Marketing Analytics?
a. Amplitude = Product Analytics?
b. 발표자가 Salesforce.com 마케팅 팀에 있었을 때의 이야기
i. 마케팅 팀에서는 KPI를 단위비용당리드로 잡다보니 이후에 Free trial에서 유저가 어떤 경험을 하는지에 대해선 알 수 없었음.
ii. Product팀에서는 자체적으로 KPI(몇명이 Free trial에서 유료 고객으로 전환되는지)가 있었음.
iii. KPI가 전적으로 다르다보니 상호작용이 부족해지면서 silo effect가 나타남.
c. 마케팅팀은 GA나 Adobe Analytics 쓰고 Product팀은 Amplitude?
i. 두 개의 Analytics 툴을 사용하니까 제대로 된 고객 프로파일을 파악할 수 없음
ii. 세그먼트나 코호트를 제대로 볼 수 없음. 하고 싶다면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해야하는데 비용문제
iii. Customer Journey를 제대로 볼 수 없음 (호환성 문제 있으니까)
iv. 지표가 똑같아도 숫자가 툴마다 다를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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