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87
시간은 구체적인 사물이 아니라 추상적인 것이므로 상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p.187
사람들은 어떤 추상적인 것을 생각할 때, 그 추상적인 것과 비슷한 '구체적인 사물'을 떠올려 그것으로 추상적인 것을 대신한다.
p.190
왜 친구와 함께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할 때는 다양한 선택이 인생의 묘미가 되는 데 반해, 연속해서 몇 주 동안 먹을 음식을 고를 때는 다양성이 만족도를 높여주지 못하는 것일까?
인생에서 가장 잔인한 진실 중 하나는 정말로 멋진 일도 처음 일어났을 때는 매우 감격스럽지만, 그것이 반복될수록 그 놀라움이 시들해진다는 점이다.
p.191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다양성과 시간 중 하나만 있으면 다른 것은 필요치 않다는 점이다. 즉, 같은 사건이 충분한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되면, 다양성은 굳이 필요하지도 않을뿐더러 오히려 손해가 될 수도 있다.
p.199
우리가 미래의 느낌을 예측하려고 할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현재의 느낌을 그 시작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보다 훨씬 더 미래가 현재와 비슷할 것이라고 상상하게 된다.
p.200
사람의 뇌는 자극의 절대 강도에 민감하지 않다. 오히려 뇌는 '차이'와 '변화'에 놀라울 정도로 민감하다.
p.204
가능한 대안들을 생각해내는 일보다 과거를 기억하는 편이 훨씬 더 쉽다는 사실 때문에 우리는 종종 잘못된 결정을 내린다.
p.208
나란히 놓고 비교할 때 발생하는 가장 위험한 사실 중 하나는, 비교 대상이 되는 여러 대안들을 서로 구별하도록 해주는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 우리의 주의를 끈다는 점이다.
p.213
우리가 하는 비교들은 우리의 감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더불어 우리는 오늘 하는 비교가 내일 하게 될 비교와 같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의 우리 감정이 현재의 감정과 다를 것이라는 점을 심각하게 과소평가한다.
p.224
우리는 자극 그 자체가 아니라 자극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에 반응하는 것이다.
p.238~239
우리는 우리가 듣고 싶어 하는 말을 말해줄 만한 사람들을 미리 선택해놓고, 더불어 그들에게 우리가 듣고 싶어하는 말을 하도록 교묘하게 유도하고는 그들이 우리가 원하는 말을 하게 되면 그걸 그대로 받아들이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p.240
나보다 더 좋지 않은 상태에 있는 사람들의 정보만 구하는 경향성은 일의 중요성이 큰 경우에 더 강하게 나타난다.
p.241~242
실제로 '사실'이란 정해놓은 어떤 기준에 부합하는 증거가 있는 추측에 지나지 않는다.
p.245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결론을 내리게 해주는 정보에 대해서는 관대하지만,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결론을 내리게 하는 정보에 대해서는 훨씬 엄격한 증거를 요구하는 것이다.
p.251
우리는 사실을 조작할 때는 무의식적으로 하고, 그 결과를 즐길 때는 의식적으로 한다.
p.252
사람들은 자신의 관점이 어떤 사건에 대한 경험 후에 자연스럽게 변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런 관점의 변화가 무의식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p.254~255
다양한 부류의 많은 사람에게 동시에 거절당하는 것은 사람의 사기를 꺾어놓는다. 많은 사람이 동시에 거절했다는 사실에는 그 어떤 모호성도 있을 리 없다. 따라서 우리의 심리적 면역체계가 아무리 우리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하고 싶어도 별 뾰족한 수가 없는 것이다. 한 명의 심사위원에게 탈락한 경우는 그 심사위원이 엉터리라고 탓할 수 있지만, 만장일치로 합의를 본 심사위원 집단을 비난하기는 어렵다.
p.256
우리 삶에서 중요한 선택들은, 그 선택으로 미래에 경험하게 될 후회의 크기를 예상하는 방법에 따라 결정된다.
후회란, 우리에게 발생한 나쁜 결과가 우리가 과거에 다른 방식으로 행동했다면 피할 수 있었다고 느낄 때 경험하는 매우 불쾌한 감정이다. 따라서 현재의 행동은 미래의 후회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결정된다.
p.257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사람들은 무언가를 했던 것보다 하지 않았던 것을 훨씬 더 많이 후회한다.
p.260
역설적이게도 아주 나쁜 경험을 하고 나서는 긍정적인 관점을 지닐 수 있어도, 조금 나쁜 경험을 하고 나서는 그러기가 쉽지 않다.
p.263
빠져나갈 구멍이 있는 상황보다는 빠져나갈 구멍이 없는 상황에 처했을 때 우리의 심리적 면역체계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p.266
우리는 자유가 제공해주는 유익은 쉽게 상상하지만, 자유 때문에 오히려 훼손될 수 있는 즐거움은 쉽게 상상하지 못한다.
p.268
불쾌한 사건을 단지 설명하는 것만으로도 그 불쾌감은 줄어든다고 한다.
p.268
놀라운 사실은 설명이 불쾌한 사건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유쾌한 사건의 영향력 또한 감소시킨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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