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

벤저민 그레이엄의 증권분석 3판

by Diligejy 2023. 8. 3.

 

p.4

"지금은 실패했지만 회복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고, 지금은 축하받지만 실패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 호라티우스, <시론>

 

p.25

이 서문을 쓰는 시점 현재, 3차 세계 대전의 가능성이 우리 마음을 무겁게 짓누르고 있다. 이 불길한 주제를 증권 분석과 관련해서 말한다면 한 마디로 충분할 것이다. 3차 세계 대전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헤아릴 수 없이 크다. 그러나 증권 분석 분야에서는 단지 다양한 증권 사이에서 선택하는 문제나, 증권과 현금 사이에서 선택하는 문제만 고려하면 된다. 전쟁이 일어나면 필연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므로, 확정 금액을 지급하는 증권이나 현금보다는, 유형의 생산자산을 상징하는 보통주를 건전하게 선택하는 편이 더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p.28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무엇보다도 1931~1933년과 이전의 폭락으로부터 얻은 교훈을 끊임없이 되새겨야 한다. 

 

p.34

우량주냐 비우량주냐에 따라 주가 움직임이 크게 달라지는데, 분석가는 이 사실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p.39

분석가는 기업과 정부가 계속 유지된다고 처음부터 가정한다. 이런 가정이 틀렸다면, 분석가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투자자에게 어떤 대안도 제시하지 못한다. 그러나 자본주의 틀 안에서 변화요소들을 이해하는 것으로도 적절한 투자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이런 점진적 변화가 적어도 한 세대 동안 이어졌기 때문이다. 물론 금융 역사가 강렬한 충격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대체로 비슷한 방식으로 점진적 변화가 이어진다고 가정하면, 증권 분석가는 과거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p.39

투자자에게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 전반적인 물가 수준

(2) 금리

(3) 기업 이익

(4) 배당금

(5) 증권 가격의 움직임 

 

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