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2
빙산이 언제나 우리의 보금자리일 거라는 편견을 버려!
p.48
어느 조직에나 약 20퍼센트의 사람들은 언제나 위기를 감지하고 공감할 준비가 되어 있다. 당신과 뜻을 같이할 멘토는 당신 가까이에 있음을 명심하라.
p.65
빙산이 녹아 아이를 잃은 부모가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들이 우리에게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죠? 당신들은 대체 무얼 하고 있었나요? 왜 이런 일을 예측하지 못했죠? 우리 부족을 보호하는 게 당신들의 일이잖아요!'라고 따지고 들면 뭐라고 대답하실 건가요? '죄송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100퍼센트 믿을 만한 정보가 아니었거든요.'라고 말씀하실 건가요?
p.108
비전은 배의 항해 방향을 알려주는 등대와 같다. 비전 없는 전략은 무모하며, 전략 없는 비전은 환상에 불과할 뿐이다.
p.124
- 커뮤니케이션은 메시지를 파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자기 자신, 즉 메신저를 파는 일이다. 메신저의 신념을 팔아야 메시지에 담겨진 스토리가 팔린다.
-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득력은 많이 말하는 것보다 짧게 말하고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는 가운데 생겨나는 것이다. 훌륭한 메신저는 20퍼센트만 말하고 나머지 80퍼센트는 듣는다. 설득의 파워는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주는 공감적 경청에서 나온다.
-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일의 약 80퍼센트는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다. 비전 제시보다 비전 공유를 위한 쉽고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중요하다.
p.152
- 위대한 성공은 작은 실천의 반복을 통해 완성된다. 변화에 성공하려면 작은 성공을 직접 겪어보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 세상은 머리 좋은 사람들의 현학적이고 추상적인 말장난을 통해서 변하는 것이 아니다. 변화는 우직하게 손발을 움직이는 사람들이 만든다. 생각은 산더미처럼 해놓고 손톱만한 행동도 보이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변화는 실천으로 시작해서 실천으로 끝난다.
p.163
- '이 정도면 됐지'라는 생각보다 '조금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꾸준한 대안탐색 노력이 안분지족의 욕망과 유혹을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이다.
- 5초간 기뻐하고 5시간 반성하라. 성공에 대한 자축은 짧게 하고 더 나은 변화를 위한 아이디어 창출과 대안탐색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 안주가 시작되는 그때가 조직이 붕괴하기 시작하는 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