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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6)

by Diligejy 2015. 10. 19.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저자
함유근, 채승병 지음
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 2012-08-3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WHY BIG DATA? WHY NOW?이제 겨우 고등학생인 딸...
가격비교

p.119

실제 생산성 향상이 말처럼 쉽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전제 조건이 있다. 바로 IT 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인적자본 육성 및 조직의 변화이다.

 

p.120

또 하나의 중요한 문제는 빅데이터 활용으로 야기되는 노동력 재배치 문제를 사회 및 국가 차원에서 원활히 해결할 수 있는가이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생산성이 증대되면 인력 재배치나 감축 등의 인력 구조조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종종 간과하고는 있지만, 외환위기 이후 '고용 없는 성장'이 본격화된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정보통신기술을 광범위하게 경영 현장에 보급했기 때문이다.

 

p.127

검색이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시장을 찾아주지는 못한다. 모르고 있음조차 모르는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못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키워드를 모르면 아무것도 찾지 못하는 것이 검색이다. 반면 발견(discovery)은 콜럼버스가 인도로 가는 항로를 찾다 아메리카에 닿았듯이 자신이 가는 곳을 모른다는 사실조차 모르면서도 위대한 결과를 낼 수 있다.

 

p.127

기존의 검색과 같은 방법은 무엇에 대한 답을 찾을지 미리 알고(문제가 무엇인지 미리 알고, 즉 키워드) 시작하는 것이었지만, 빅데이터는 창의적인 반복적 탐구 과정을 통해 무엇을 질문해야 하는지(무엇이 문제가 되어야 하는지, 즉 검색할 키워드) 찾아내는 과정이다.

 

p.144

'고객 행태 경고 시스템(Customer Behavior Indicators)'은 일정 기간 동안 고객 대화 속에 등장하는 단어, 문장, 분류된 활동들의 변화를 자동적으로 분석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스스로 알아서 경고하는 사전 경고 시스템이다. 특정 단어, 문장, 카테고리가 한 채널 혹은 여러 채널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을 정도로 평소보다 적게 또는 많이 나타나면 이를 탐지해 자동적으로 알린다.

 

p.150

2012년 3월 발표한 '구글 앱 볼트(Google Apps Vault)'는 온라인 발견(e-discovery) 앱으로 알려져 있다. 한 달 사용료로 5달러를 지불해야 하는 이 서비스는 개인화된 발견 메커니즘을 구축해 현재 웹상에 존재하는 자사의 이메일(gmail)과 채팅 내용들을 분류(범주화), 분석할 수 있다.

 

p.152~153

판도라의 설립자와 심리학 교수는 음악적 취향과 성격 간의 관계를 연구해 음악이 사람의 심리적 안정성, 용기, 야망과 같은 면은 잘 예측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하지만 성격의 외향성, 유쾌함, 신중함, 개방성, 상상력은 음악으로 정확히 예측할 수 있으며, 심지어 지능도 일부 예측할 수 있다고 한다. 9만 명의 사람들이 음악/성격 퀴즈에 참여한,

현재 진행 중인 연구에서는 이러한 주제를 더욱 심도 있게 분석해 음악적 취향과 정치적 학습, 인구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좋아하는 저자 및 영화 사이의 연관성을 찾고 있다.

 

p.156

경영 분석 회사인 TDWI 리서치에 따르면, 데이터 분석에서 시각화의 장점은 비즈니스 통찰력 및 사용자 생산성(정보 생산에 걸리는 시간)의 향상과 사용자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데이터 분석 및 접근) 도구 수용도의 증가로 볼 수 있다.

 

p.157

시각화를 이용한 데이터 발견 도구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사용자에게 인터랙티브하게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검색하는 것처럼 정보를 찾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p.162~163

마케팅에서 맞춤화의 개념은 오래전부터 존재했으나, 그동안 실질적인 맞춤화는 그렇게 일반적이지 못했다. 그 배경에는 두 가지 문제가 있었다. 하나는 맞춤화를 위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의 어려움이고, 다른 하나는 맞춤화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금전적인 투자 부담이었다. 그러나 빅데이터 시대에 맞춤화는 기술과 비용 면에서 실현하기가 더욱 용이해졌으며 그만큼 모든 기업에 필수적이 되고 있다.

 

p.164

월마트, 까르푸에 이어 세계 3위(2011년 매출 기준) 유통그룹인 테스코는 1995년 업계 최초로 출시한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 '클럽 카드(Club Card)'를 통해 고객의 구매 행동을 분석, 다양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2만 개의 식품군을 일일이 분석해 각 고객들에게 20개의 특성 중 하나를 부여한 다음, 매주 1,500만 건이상의 식품 거래 데이터를 분석하여 쇼핑 성향, 구매 패턴,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상품의 가격과 프로모션 정책을 변경한다. 고객 분류 사례를 보면, 아주 매운 파키스탄산 카레를 구매하는 고객은 '모험심 강한 미식가(Adventurous Foodies)'로, 반(半)조리 상태의 유기농 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은 '시간은 없지만 먹는 건 잘 먹는 사람(Time Poor Foodies)'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p.167

 

 

p.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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