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

마시멜로 테스트(3)

by Diligejy 2015. 11. 26.

p.262~263

 

스탠퍼드대학교의 캐럴 드웩 연구팀은, 힘든 정신 활동 후에 기력이 저절로 다시 채워진다고 믿는 사람들은 피로한 경험 후에도 의지력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반면 힘든 경험 후에 자신의 에너지가 고갈된다고 믿는 사람들은 의지력 저하를 나타냈고,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휴식을 취해야 했다.

 

p.269

자녀들이 높은 자기보상 기준을 지니게 하고 싶다면 아이들이 그 기준을 채택하도록 지도하는 한편, 부모가 직접 행동으로 본을 보이는 게 바람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만약 당신이 자녀에게는 엄하지만 자신에게는 관대하다면, 자녀가 자신에게 부여된 자기보상 기준보다는 당신이 본을 보인 자기보상 기준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

 

p.273

자제력은 결단력 그 이상을 의미한다. 목표와 동기는 물론이고 전략과 통찰력까지 필요로 한다는 얘기다. 이것들을 갖춰야 자제력을 더욱 쉽게 발달시킬 수 있고, 마땅한 보상에 이를 때까지 발휘할 수 있다.

 

p.289

'UNITE'는 '이해하라Understand, 절대 포기하지 마라 Never give up, 상상하라Imagine, 리스크를 감수하라Take a risk, 탐구하라Explore'의 두문자다. '회복 의지'또는 '생각 의자'가 교실 한쪽에 자리하고 있다. 이것은 예전처럼 한쪽 구석에서 벌을 세우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화를 참지 못할 것 같거나 교사가 판단하기에 그럴 것 같은 경우 학생이 진정할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의자 주변에는 모래시계가 흘러내리고 있고 가까운 벽에는 아이의 진정을 돕는 메시지가 걸려 있다. 화를 돋우는 상황에서 멀어져라, 숨을 깊이 들이쉬어라, 숫자를 뒤에서부터 세라, 화가 헬륨 풍선 안에 들어가 멀리 떠간다고 상상하라 등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한 여러 전략을 볼 수 있다. 학생이 자제력을 회복하고 뜨거운 감정에서 차가운 사고로 전환해 자리로 돌아올 수 있게 해주는 전략들이다.

 

p.301

나이와 상관없이 자제력을 발휘하기 위한 핵심 전략은 '지금'을 차갑게 하고 '나중'을 뜨겁게 하는 것이다. 눈앞의 유혹을 시간 공간상으로 멀리 밀어버리고 멀리 있는 결과를 마음속 가까이 가지고 오면 된다.

 

p.303

자제력을 제대로 발휘하길 원한다면 필요할 때 차가운 억제 시스템을 자동으로 활성화하는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미리 준비해놓지 않으면 자제력이 절실한 순간이 바로 그것을 발휘하기가 가장 어려운 순간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p.304

우리 자신의 뜨거운 자극 상황을 찾는 한 가지 방법은 분별을 잃었던 순간을 추적할 수 있도록 일기를 쓰는 것이다. 15장에서 다뤘던, 스트레스 반응을 추적하기 위한 자기점검과 유사하다.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특정한 심리적 사건을 추적해 스트레스가 일어난 각 상황을 확인하고 그 강도에 주목하는 방식이다. 일단 우리가 자극 지점을 정확히 확인하면, 그에 대한 대처법을 바꿀 수 있는 특정한 '만약에 계획'을 세워서 연습할 수 있다.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가 내 생각을 움직이는가(2)  (0) 2015.12.17
누가 내 생각을 움직이는가(1)  (0) 2015.12.16
마시멜로 테스트(2)  (0) 2015.11.24
마시멜로 테스트(1)  (0) 2015.11.23
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1)  (0) 2015.1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