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92
신상품 출시 후 초기 시장 개척에 성공하였다 하더라도 신생 후발기업은 여러가지 난관에 부딪치게 된다. 산업 분야와 무관하게 90년대 중반 이후 한국 기업의 가장 대표적인 위기는 중국의 저가 물량 공세일 것이다.
p.93
공정별 분업이란 중국을 가공기지로 활용해서 한국에서는 연구 개발, 마케팅을 주로 하는 분업 형태이고, 제품별 분업은 고부가가치 제품은 한국에서 생산하고 중국은 저부가가치 제품의 생산기지로 활용하는 분업 전략을 일컫는다.
p.113~114
사례 기업들은 전유성과 암묵성이 높으며 너무 큰 규모를 요구하지 않는 분야를 적절히 선택함으로써 자신만의 기술력을 경쟁의 원천으로 하여 선두를 유지할 수 있었다. 클래식 악기, 전기밥솥, 그리고 헬멧 산업은 소비재 산업 중 상대적으로 기술의 전유성과 누적성이 높아서 추격이 힘들지만 한 번 추격에 성공하면 선두 자리를 지키는 것은 비교적 쉬운 분야들이다. 기술 궤적이 예측 가능한 편이므로, 외부 지식에의 접근이 가능하고 자체 연구가 성공한다면 추격이 이뤄질 수 있다는 생각에 이 기업들은 자체 연구 개발에 집중 투자했다.
수요 측면에서는 소비재 중 한 번 사면 오래 쓰며 저렴하지 않은 가격의 제품이라고 무작정 시장에 뛰어들기보다는 초기에 특정 분야에 집중한 카테고리 킬러가 되어 제품을 차별화하고 해당 지역이나 계층의 기호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변모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심로악기는 학생용 악기로 시작하여 중국과 독일에 기지를 두어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였다. 쿠쿠홈시스도 전기밥솥을 발명하여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의 입맛에도 맞는 밥을 만들 수 있도록 변형을 주고 있다. 홍진HJC는 신소재를 투입한 이후, 미국과 유럽과 같이 다른 기후와 환경에 적합한 헬멧을 추가로 판매하고 있다.
세 번째로는 중소기업에서는 특히 비전 있는 창업자와 CEO, 그리고 끈질긴 연구진이 무척 중요하다. 작은 기업일수록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바로 개개인들이다. 미래지향적인 경영 마인드와 추진력, 그리고 몇 년에 걸치는 시행착오에도 불구하고 신기술을 갖게 되기까지 노력하는 연구진이 없다면, 중소기업들은 'OEM 함정'에서 빠져나오기 힘들다.
마지막으로 산업 내 제도에 귀 기울이고 최대한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에 그것을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안전규격과 같은 것이든 스트라디바리의 규격 같은 것이든, 산업마다 모범이 되는 기준이 있기 마련이다. 이름 없는 중소기업이 OBM으로 뻗어나가는데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국제적으로 품질을 인정 받을 수 있는 규격의 획득이다.
p.131
브랜드샵 체제란 제조사->총판->도매상->소매상->소비자로의 유통 단계에서 제조사->브랜드샵->소비자로 유통 단계를 확 줄인 것이다.
p.147
신슘페터주의가 제시한 기술 체제에 따라 인터넷 산업의 특성을 다시 정리하면 인터넷 산업은 빠르게 새로운 기술이 탄생하고 진화하며, 다른 산업 및 기술과 쉽게 통합되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된다. 따라서 '기술 발전의 기회성'이 높고 '기술 진보의 누적성'은 낮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이용할수록 상품의 가치는 높아지는 네트워크의 외부성이 존재하고, 복제 가능성 때문에 '혁신의 전유 가능성'은 낮지만 혁신적 서비스를 위해서는 고도의 정보통신 기술이 필요한, '과학기술의 외생적 진보'에 의존하는 지식 기반 산업이다.
p.148
지속적인 기술 획득을 위한 경로로 기술 M&A의 중요성은 종종 많은 사람들로부터 간과되지만 M&A를 통한 기술 획득은 R&D만큼이나 효과적이다. 또한 M&A로부터 획득된 기술은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로의 확장에 중요한 동기로써 작용한다. 따라서 인터넷 기업은 신기술 확보와 제품 개발을 위해 상황에 맞는 적합한 전략을 통한 기술 M&A와 제품 개발 R&D가 요구된다.
인터넷 기업에 있어 기술 M&A가 신기술 획득 과정에서 매력적인 이유는 쉽고 빠르게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시장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R&D 투자를 통한 기술 개발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실패 가능성이 큰 반면, M&A를 통한 기술 획득은 R&D 과정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덜어 주고 기술의 상품화 가능성에 대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코스닥 기업 간 합병은 합병기업이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피합병기업을 흡수합병함으로써 합병에 의한 시너지를 창출하며 연구 개발이 큰 기술 집약적 기업의 인수 협병은 합병 성과가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p.171
기술추격 과정에서 추격하는 기업은 초기의 선도기업의 기술을 모방하는 단계를 거쳐 이를 응용한 개량 기술을 개발하고 기술 역량을 축적하여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한다. 또한 선도기업은 추격기업이 모방 단계를 벗어나 개량 및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할수록 추격기업의 기술을 반대로 활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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