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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리스판서블 컴퍼니 파타고니아(1)

by Diligejy 2015. 12. 8.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권리는 책임질 권리이다."

"The most important right we have is the right to be responsible."

 

제럴드 아모스 Gerald Amos

 

p.15

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라는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가 소개되어 빌딩 건축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상업적 건축물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LEED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건강한 업무 공간과 더 높은 품질의 건축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결국에는 빌딩 소유주와 투자자 모두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직원의 다양한 욕구에 빠르게 반응하고 자연 훼손에 대한 의식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구시대적인 방식으로 경영을 해왔던 일반 기업들도 변화의 흐름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도 충분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기업이 속해있는 산업이나 업종에 상관없이 우리는 미래를 생각해야만 한다. 이제부터는 에너지와 물 부족, 그와 관련된 비용의 증가, 늘어나는 쓰레기의 양과 처리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p.19~20

의류 생산 협력회사의 한 공장에서 어린이 노동력 착취 문제가 불거져 많은 사람으로부터 질타를 받았던 나이키는, 전 세계 모든 공급망에 걸쳐 있는 외주 생산공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공정한 노동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을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여 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리더가 되었다. 인도에 있는 공장 주변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우물을 마르게 했던 코카콜라는 공장 폐쑤를 수중생물이 살 수 있고 농업용수로 사용해도 될 만큼 환경적으로 충분히 깨끗하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폭약 원료인 네이팜 제조사 다우케미칼Dow Chemical은 화학약품 원료인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물질 개발을 약속했다. 다우는 최근 네이처컨저번시Nature Conservancy와 함께 향후 5년간 1000만 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생태계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기로 했다. 다우케미칼은 앞으로 모든 사업상 의사 결정에 있어서 생태학적 평가를 하는 데 이것을 활용키로 했다. 글로벌리포팅이니셔티브Global Reporting Initiative, GRI는 2010년 지속가능성 연례보고서에서 다우에 A+라는 점수를 주었다. 코카콜라와 다우는 켈로그, 듀폰, 그리고 다른 여러 기업과 함께 새로운 형식의 포장재를 개발하고 있다(포장재는 전체 폐기물 가운데 세 번째로 많은 쓰레기를 배출한다). 한편, 최저가라는 무기로 시장을 독점하면서 엄청난 환경 비용을 발생시켜 온 월마트는 이제 100퍼센트 재생 에너지만을 사용하며, 폐기물을 전혀 발생시키지 않고 "우리의 자원과 환경을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제품만을 팔기로" 다짐했다.

 

p.20

모든 산업은 변하고 있다. 보수적인 미국 낙농업계도 미국 농무부의 지원 하에 월마트와 협력하여 생태 파괴적인 공장식 축산제도를 바꾸는 대규모의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생산성을 높이고, 우유의 유통기한을 늘리며, 온실가스의 주원인인 소의 메탄 트림을 줄이고자 사료를 바꾸고, 소의 배설물을 수거하여 유기농 비료로 활용하고 있다.

 

p.20

2000년에 이르러 환경 피해를 줄이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준으로 LEED 인증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도입 당시, 전 세계적으로 635개의 건물만이 LEED 기준을 적용하여 건설되었으나, 2012년에는 무려 4만 개의 건물이 인증을 받았거나 인증을 신청했다.

 

p.21

건물주와 관리인들은 LEED를 채택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건물을 유지 보수하는 데 필요한 원가가 더욱 낮아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LEED 인증을 받을 경우 초기 건설 비용이 약 2퍼센트 정도 증가하지만, 이는 빌딩의 내용연수 기간 동안 열 배가 넘는 원가 절감 혜택으로 돌아온다. 즉, LEED 기준에 의하면 1평방푸트 당 연간 90센트의 비용을 절감하여 2년 이내에 투자금 전체를 회수할 수 있다. LEED는 상업용 건물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으며, 이것이 도입되면 도시 풍경 전체를 바꾸어 놓을 것이다.

 

p.21

아웃도어 산업 역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아웃도어산업협회Outdoor Industry Association, OIA는 에코지수Eco Index를 개발하여 제품의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측정할 수 있게 했다.

 

p.21~22

에코지수는 제조, 포장, 배송뿐 아니라 고객서비스, 제품의 소비, 재활용되는 소재의 비율, 재활용 가능성 등 환경에 미치는 모든 영향력을 측정한다. 이 지수는 기업의 물 사용과 온실가스배출, 독성 화학약품 사용 및 폐기물을 줄일 뿐 아니라 공장 내 근무 환경을 개선하고 관리함으로써 공급망 전체를 완전하게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p.24

포장 재료를 줄일수록 에너지 사용도 줄어들고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었다. 회사 운영으로 발생되는 탄소를 줄이면 줄일수록 낭비되는 돈도 적어진다. 지속가능성이라는 단어가 홍보팀의 전유물에서 이제는 사업 전체의 대명사가 된 것이다.

 

p.26

기업과 협력회사는 서로 도와야 한다. 우리의 이름으로 행하고 있는 모든 활동에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것처럼, 협력회사의 사회적 생태적 발자국 역시 기업 책임의 일부임을 명심해야 한다. 파타고니아가 알파인 재킷을 생산하고 있는 베트남 하노이의 맥스포트Maxport 공장 노동 관행에 대해 책임지는 것처럼, REI도 자신의 상점에서 팔고 있는 파타고니아 재킷에 대한 환경 발자국에 책임을 져야 한다. 어떻게 해야 그럴 수 있을까? REI가 파타고니아에게 재킷을 만드는 방식에 대해 관여할 수는 없지만, 다른 회사의 재킷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것은 가능하다.

 

p.27

직장에서 일하는 것에 만족하는 직원은 많지 않다. 그러나 직원 대부분은 회사에서 쓸모 있는 사람이 되기를 우너하며, 더 나아가 자신이 하는 일로 인해 세상이 밝고 흥미롭게 변하기를 바란다. 어떤 직운도 자신이 일하고 있는 회사가 부끄럽게 행동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출근하면서 자신의 가치관을 집에 두고 나오는 사람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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