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owth

웹 데이터 분석학

by Diligejy 2023. 6. 10.

https://coupa.ng/cbWyKB

 

웹 데이터 분석학:인사이트 기반의 온라인 마케팅과 운영을 위한

COUPANG

www.coupang.com

 

p.33

클릭스트림 데이터가 사용자의 행동에 대해서는 많은 것을 알려주지만 그 행동의 이유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아,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거의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클릭스트림 데이터의 한계 중 하나다. 모든 사용자의 모든 클릭에 대해 알 수 있지만, 어떤 행동이냐에 관한 것뿐이다. 사람들이 어떤 페이지를 봤는가? 어떤 제품을 구매했는가? 평균적으로 얼마나 머물렀는가? 어디를 통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게 됐는가? 어떤 검색 키워드나 캠페인을 통해 왔는가?

 

p.38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별로인 이유는 HiPPO가 큰 영향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HiPPO는 'Highest Paid Person's Opinion'의 약자다.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것이라 생각한다. 누군가 멋진 아이디어를 낼 수는 있지만, 실제 일어나는 일은 HiPPO가 결정한다. 그가 홈페이지에 춤추는 원숭이를 원하면, 실제로 그렇게 된다.

 

진실을 말하자면, HiPPO는 사이트에서 한참 멀리 떨어져 있고, 월마트에는 한 번도 가본 적이 없으며, 비즈니스에는 너무 가깝다. HiPPO는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