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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마켓컬리 고객중심

by Diligejy 2022. 6. 12.

https://youtu.be/Xnp6MhYcmMk 

1. 오프라인 장보기 vs 온라인 장보기

    a. 오프라인

        i.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

        ii. 직접 옮기거나 배달 서비스 이용

        iii. 매장 오픈 시간에만 이용 가능

        iv. 상품 진열 시간 동안 품질 하락 가능성 존재

        v. 제한적인 상품 구색

 

    -> 구입한 물건의 상당수는 직접 옮기기 때문에 '무게' 고려 

    -> 카트에 담았던 제품도 무게 때문에 포기

    -> '검품'은 내가 함 (유통업체에 대한 낮은 신뢰감)

    

    b. 온라인

        i. 클릭 한 번에 간편하게

        ii. 집 앞에서 수령

        iii. 시공간 제약없이 주문 가능

        iv. 별도의 진열이 없기 때문에 상품 품질 유지 가능

        v. 상품 최적 온도로 상품 관리 가능

 

    -> 신뢰를 기반으로 구매하는 소비자

    -> 간편한 상품 구매를 위한 검색 효율화, 제품 추천, 지난 구매 상품 확인 서비스

 

 

    c. 품질 유지 어려운 복숭아 사례

        i. 냉장 => 당도 떨어짐

        ii. 상온 => 무르기 시작

 

2. 장보기에서 시작된 고민

    a. 배송 -> 가격 -> 품질 (x) => 품질 => 가격 => 배송

    b. 품질관리 기준이 가장 까다로운 제품 => '어린이용 시리얼' (관리기준 90개 이상)

    c. 직접 매입, 생산자와의 장기 계약을 통해 합리적 가격 + 고품질 유지

    d. 고객에게는 그냥 '배송'이지만 마켓컬리에는 복잡한 공급망을 해결해야 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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